1 개요
고속도로 순찰대란 말 그대로 고속도로 순찰과 사고예방, 위반 차량 단속 등을 하기위해 각국 경찰청에서 만든 순찰대이다. 좋은나라 운동본부, 사선에서 등 여러 교양 프로그램에서 여기서 일하는 경찰들의 모습을 담아서 방영했었다.
2 국가별 고속도로 순찰대
2.1 한국
쏘나타 등의 중형 세단을 베이스로 한 순찰차를 사용한다. 이전까지는 수동변속기 모델만을 이용했으나 최근들어 자동변속기로 바뀌었다. 고속도로 순찰, 갓길주행 단속, 버스전용차로 단속 등이 주 업무이다. 주요 경호대상 요인이 고속도로를 이용시에 경호지원 업무도 담당하기도 하지만 주업무로 보기는 어려우며, 경호업무를 주업무로 담당하는 부서는 지방경찰청 산하의 교통순찰대가 따로 있다.
경찰청에서는 2016년 3월부터 경부고속도로 구간에 암행순찰차(일반차량으로 위장한 경찰차)를 투입하여 난폭운전 등 교통법규위반 차량들을 단속한다고 발표하였다. 아마 이 업무 또한 고속도로순찰대에서 담당할 가능성이 크다.
그 외 자세한 것은 추가바람.
2.2 미국
주마다 조금씩 다른데, 기본적으로 주 단위의 치안을 유지하는 주 경찰(state police)이 고속도로 순찰대를 겸한다. 캘리포니아, 미시시피, 미주리 등 상당수의 주에서는 주 치안을 담당하는 부서의 이름이 아예 고속도로 순찰대(Highway Patrol)이다.
2.3 영국
추가바람.
2.4 독일
주경찰(Landespolizei)에 고속도로 경찰대(Autobahnpolizei)가 있다. 여담으로 국경 경비와 다른 교통수단(철도, 항공)의 치안 유지는 연방경찰(Bundespolizei)의 몫이다.
2.5 프랑스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