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순찰대

1 개요

고속도로 순찰대란 말 그대로 고속도로 순찰과 사고예방, 위반 차량 단속 등을 하기위해 각국 경찰청에서 만든 순찰대이다. 좋은나라 운동본부, 사선에서 등 여러 교양 프로그램에서 여기서 일하는 경찰들의 모습을 담아서 방영했었다.

2 국가별 고속도로 순찰대

2.1 한국

쏘나타 등의 중형 세단을 베이스로 한 순찰차를 사용한다. 이전까지는 수동변속기 모델만을 이용했으나 최근들어 자동변속기로 바뀌었다. 고속도로 순찰, 갓길주행 단속, 버스전용차로 단속 등이 주 업무이다. 주요 경호대상 요인이 고속도로를 이용시에 경호지원 업무도 담당하기도 하지만 주업무로 보기는 어려우며, 경호업무를 주업무로 담당하는 부서는 지방경찰청 산하의 교통순찰대가 따로 있다.

경찰청에서는 2016년 3월부터 경부고속도로 구간에 암행순찰차(일반차량으로 위장한 경찰차)를 투입하여 난폭운전 등 교통법규위반 차량들을 단속한다고 발표하였다. 아마 이 업무 또한 고속도로순찰대에서 담당할 가능성이 크다.

그 외 자세한 것은 추가바람.

2.2 미국

주마다 조금씩 다른데, 기본적으로 주 단위의 치안을 유지하는 주 경찰(state police)이 고속도로 순찰대를 겸한다. 캘리포니아, 미시시피, 미주리 등 상당수의 주에서는 주 치안을 담당하는 부서의 이름이 아예 고속도로 순찰대(Highway Patrol)이다.

2.3 영국

추가바람.

2.4 독일

고속도로에서 깽판치는 순찰대가 있다 카더라.

주경찰(Landespolizei)에 고속도로 경찰대(Autobahnpolizei)가 있다. 여담으로 국경 경비와 다른 교통수단(철도, 항공)의 치안 유지는 연방경찰(Bundespolizei)의 몫이다.

2.5 프랑스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