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트 호

고스트
Ghost
제작사코렐리안 공업
모델VCX-100 경화물선
무장기수 레이저 캐논 터렛
MS-2B 트윈 레이저 캐논
상단 레이저 터렛
양자 어뢰 발사관
선장헤라 신둘라
소속반란군

1 개요

스타워즈 반란군의 등장 우주선. 헤라 신둘라 소유로, 주인공 파티인 로탈 반란군의 주요 이동수단이자 보금자리다. 실질적으로 스타워즈 반란군 버전 밀레니엄 팔콘이라 볼 수 있다. 고스트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헤라의 기막힌 파일럿 실력 덕에 제국의 감시망을 귀신같이 피해고 벗어나기 때문이다.

튼튼하고 신뢰도 높은 화물선을 잘 뽑는 걸로 유명한 코렐리안 공업[1]에서 제작한 VCX-100 경화물선을 개조한 우주선이다. 이 때문에 전반적으로 밀레니엄 팔콘과 상당히 유사한 스펙이지만 감히 밀레니엄 팔콘을 능가하는 우주선을 출현시켜선 안되었기에 팔콘보다 조금씩 스펙이 낮게 책정되어 있다.

2 스펙

600px
전장 : 43.9m전폭 : 34.2m전고 : 14.5m
1. 전방 터릿 사수 자리2. 전방 조명3.주 조종실
4. 선원실5. 좌현 도킹 고리6. 우현 도킹 고리
7. 후방 레이저 캐논 터릿8. 주 화물실9. 엔진

두 대의 큰 주 엔진 2개에 보조 엔진이 추가 2개 있었으며, 대기권 내 최대 속도는 시속 1025 km로, 시속 1050인 팔콘보다 약간 느린 수준이다. 당연하지만 하이퍼드라이브도 달려 있다.

무장은 상당한 수준으로 주무장인 전방 레이저 캐논은 매우 큰 앙각을 자랑하였고 큼직한 버블형 창 덕에 시야각도 매우 좋다. 보통 에즈라 브리저가 전방 레이저 캐논을 담당한다. 이 전방 레이저 캐논은 파일럿이 원격 조종도 가능하다. 기체 상단에는 360도 회전형 버블 터렛이 있는데 가라젭 오렐리우스가 담당한다. 추가 무장으로 양자 어뢰 발사관이 2개 있으며, 급한 경우 팬텀의 상단 터렛을 쓸 수 도 있다. 물론 게릴라 전 및 사보타주를 전문적으로 하는 팀 특성상 쿼드 레이저 캐논을 위아래로 단 밀레니엄 팔콘만큼의 화력을 기대하긴 어렵고, 특히 전방향으로 공격이 가능한 팔콘과 달리 하단이 텅텅 빈다는 단점이 있다.

방어력 역시 코렐리안 공업제 답게 상당히 높은 수준이었고 보호막도 갖추었으나 스타 디스트로이어급 장갑판과 보호막을 갖춘 팔콘보다는 못하다는게 중론이다. 애초에 팔콘보다 더욱 기밀 작전용으로 개조된 만큼 적과 교전하기 보다 적을 교란하고 모습을 숨기는 데 특화되어 있다.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팬텀'이라는 함재기가 있는 것. 고스트 호의 상단 후방에 장착된 소형 왕복선/스타파이터로, 덩치가 큰 고스트 호가 잠입하기 어려운 환경에 침투할 때 주로 쓰인다.

3 인테리어

크게 상/중/하 3층 구조로 되어 있으며 여기에 상단 터릿 및 팬텀 도킹 베이가 있는 최상층이 있다.

3.1 상층

상층은 고스트 호의 멤버들의 주 생활 공간이라 작중 가장 자주 등장하는 구역이다.

조종실
헤라

케이넌
사빈젭/에즈라
통 로
라운지
주방

500px
상층 최전방엔 조종실이 있다. 조종실은 팔콘의 조종석보다 크고 쾌적한 편. 조종석과 부조종석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한명으로도 조종이 가능하다. 보통 헤라 신둘라가 조종석에, 케이넌 제러스가 부조종석에 앉는다. 조종석 뒤에는 추가로 2개의 의자가 있어 총 4명이 앉을 수 있어 결국 에즈라 브리저는 서 있는 경우가 많다. 조종실 우측 뒤쪽에는 바로 하층까지 이어지는 사다리가 있다.

조종실 바로 뒤에는 4개의 승무원실이 있다. 각 대원마다 하나의 방을 사용했으나 막내 에즈라 브리저는 가라젭 오렐리우스와 방을 공유했다. 사빈의 방은 온통 그래피티 투성이며, 젭과 에즈라의 방은 젭 특유의 냄새가 나며(...), 케이넌의 방은 제다이 답게 굉장히 정리정돈되어 있으며 장식품도 없다. 헤라의 방은 내부모습이 한번도 드러난 적이 없다.

400px400px
라운지주방

양쪽 도킹 고리를 잇는 복도 뒤로는 라운지와 주방이 있다. 라운지에는 밀레니엄 팔콘과 마찬가지로 데자릭(홀로체스) 게임판이 있는 게 특징. 단순히 게임판이 아니라 홀로그램을 투영할 수 있어서 각종 프레전테이션이나 통신용으로도 쓰인다. 주방은 등장 빈도가 적다.

3.2 중층

레이저
사수실
화물실화물실
통 로통 로
화물실화물실

중층은 중앙이 텅 비어 있어 하층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좌우 전후방으로 화물을 적재하는 4개의 화물실이 있다. 최전방에는 전방 레이저 캐논 사수실이 있고, 양쪽으로 코렐리안 공업 화물선의 공통점인 도킹 고리가 있다.

3.3 하층

보딩
램프


통 로통 로


하층 전방엔 큼직한 보딩 램프가 있어서 대량의 화물이나 인원을 신속히 탑재할 수 있다. 화물을 임시로 두는 적재실의 경우 바닥 해치가 열리는 구조라 램프로 넣을 수 없는 큰 화물을 넣을 때 쓰인다.

4 팬텀

팬텀
Phantom
제작사코렐리안 공업
모델VCX 시리즈 보조 스타파이터
무장MS-2B 트윈 레이저 캐논
KX4 상단 레이저 터렛

고스트 호에 장착된 함재기. 원래 VCX-100 경화물선에 장착되어 나오는 VCX 시리즈 보조 스타파이터를 개량한 것이다. 고스트 호에 합체할 땐 앞으로든 뒤로든 상관없이 도킹 가능하다. 도킹 시엔 날개가 접힌다.

함선 무기 전문 태임 & 백 사의 전방 고정형 트윈 레이저 캐논과 상단 회전식 레이저 터렛으로 무장하였다. 인원 수송용으로도 쓰였기에 타이 파이터 같은 스타파이터에 비해 덩치가 있고 느린 편인지라 보호막이 장착되어 있고 방어력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또한 고스트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재머로 존재를 숨기는 재주도 있다.

파일:Phantom Interior.jpg
운영에는 1명의 파일럿만 필요하며, 최대 8명의 승객을 실어 나를 수 있다. 공간이 다소 좁은 편이라 승객 의자는 영화관 의자처럼 접히는 식이다. 후방 해치를 통해 빠르게 탑승 및 하선이 가능하며, 고스트 호와 도킹한 상태에선 하단 원형 해치를 통해 두 우주선을 오갈 수 있다.

원래 이온 엔진 2개만 장착했으나, 프로토타입 B윙의 개발자 쿼리가 하이퍼스페이스 덕후인지라 자신이 가지고 있던 하이퍼스페이스 엔진을 장착시켜 준다. 허나 초공간도약 계산용 네비게이션 컴퓨터는 없으며, 대신 아스트로메크 드로이드 소켓이 생겨 C1-10P가 들어가 항로를 계산한다. C1-10P가 소켓에 있을 땐 상단 터릿을 직접 조준 가능하게 되어 명중률이 상승하는 효과를 본다.

시즌 3 에피소드 1에서 레클램 기지의 구식 Y윙 폭격기 탈취 임무 도중, 붕괴되는 레클램 기지에 휩싸여 추락, 유실되고 만다.


시즌 3 에피소드 5에서는 로탈 반군 일행이 아가마르 행성에서 칼라니를 비롯한 드로이드 군단과 함께 제국군과 싸우면서 보급선 잔해에 있던 3대의 셰시페드급 수송선 중 한대에 탑승해 탈출하면서 새 팬텀으로 명명한다. 참고로 셰시페드급은 과거 무역연합분리주의 연합이 사용하던 소형 수송선이다. 원래 셰시페드급은 꽤 덩치가 있으나(참고) 고스트 호의 도킹 베이에 맞춰 상당히 축소되었고, 후방 해치쪽도 약간 변경되었다.

5 레고

Screen_Shot_2014-03-29_at_9.16.16_PM.png
75053 고스트 호75048 팬텀

고스트와 팬텀이 각각 따로 2014년 발매되었다. 두 모델은 합체 가능하며, 미니피겨도 서로 중복되지 않게 들어있다. 더러운 상술 75053 고스트 호는 유일하게 젭이 들어있는 제품이다.

평가는 그다지 좋지만은 않은 편. 일단 두 모델을 따로 파는 상술부터, 크기 문제상 원작 재현율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팬텀의 경우 레이저 발사 기믹을 넣는답시고 상단 회전식 레이저 터릿을 아예 제거해 버리는 악수를 두었다.
  1. 밀레니엄 팔콘의 원본인 YT-1300 경화물선도 이곳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