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글러브

미국의 영화·텔레비전 상에 대해서는 골든글로브상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Golden Glove. 야구의 상, 국내에는 KBO 리그의 골든글러브 상, 일본프로야구의 미츠이 골든글러브 상, 그리고 미국 메이저리그의 롤링스 골드글러브(Gold Glove) 상이 널리 알려져 있다. 참고로 종종 미국 영화 상인 골든글로브(Golden Globe)와 혼동되곤 한다.

2 KBO 골든글러브[1]

KBO 골든글러브 항목으로.

3 일본의 골든글러브

일본프로야구의 경우에는 수비 능력만 가지고 평가를 한다. 투구, 타격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둔 선수는 따로 베스트 나인에 선정한다. 수상 스폰서를 미츠이에서 하기 때문에 정식명칭은 '미츠이 골든글러브 상'이라고 한다.

일본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언론사가 모기업인(요미우리, 주니치) 선수들이 유리하다. 추가적으로 팀의 인기와 골든글러브 수상자의 수가 비례하는 경우가 많다. 메이저리그의 골드글러브 논란과 비슷하게 이쪽도 이미지로 뽑히는 경향이 강해서 한번 받으면 다음해에도 받는 경우가 많다. 한번 자리 잡으면 3년 연속은 기본이다. 주니치의 아라키, 이바타 콤비는 5년 연속, 아카호시는 6년동안 5번 등 하도 수상자가 안 바뀌는지라 상의 신뢰도는 일본 내에서도 의문시되고 있다.

4 미국골드글러브

메이저리그의 경우에는 '골든'이 아니라 '골드'다.

5 FIFA 월드컵 골든 글러브

6 대만의 골든글러브

대만프로야구의 경우에는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일본프로야구과 동일하다. 골든글러브는 수비능력으로 뽑으며 각 포지션별 최고선수를 가리는 것은 베스트나인으로 선정한다.

  1. 2015년부터 KBO 브랜드 통합에 따라 골든글러브 앞에 KBO가 붙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