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녹음기

곰플레이어로 유명한 그래텍에서 만든 녹음 프로그램.

마이크 혹은 웨이브, 라인 인 음성을 녹음해서 MP3WAV 포맷으로 만들어준다.

MP3파일로 녹음을 할 경우 태그정보를 먼저 입력 한 후 녹음을 할 수 있으며, 설정조건 이상 음량의 입력이 시작되면 녹음이 시작되고, 녹음도중에라도 그 조건 이하로 떨어지면 녹음이 중단되었다가 다시 소리가 나면 재개되는 자동녹음 옵션이라든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그 시간만큼 끊고 파일로 만드는 옵션 등 캡처편의를 위한 옵션이 많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녹음한 부분 중 일부를 잘라서 따로 저장할 수 있는 자르개 프로그램을 내장하고 있어서 대충 녹음하고서 불필요한 앞뒷부분을 잘라내 써먹기 딱 좋다. 곰녹음기로 녹음한 파일이 아니라도 사용이 가능하다. WAV는 지원을 안하는게 단점.

굉장히 간단한 방법으로 PC+마이크+라인-인 녹음이 가능하고 MP3 형식(최대 320kbps)으로 바로 출력이 된다는 점과, 작은 소리도 크게 증폭시켜서 녹음할 수 있는 점, 간단한 편집기능 제공 등 마이크나 컴퓨터에서 나는 소리를 간단히 녹음해서 써먹는데 딱 좋은 프로그램. 다만 잡음이 섞여들어가서 음질이 상당히 구리기 때문에[1] 가급적이면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담이지만 틀어놓고 다 듣기만 하는 걸로 재생전용 음원[2]을 MP3 파일로 만들 수도 있는데, 불법이니 하지 말자. 개인 소장만 하면 큰 문제는 안 되지만(물론 이것도 불법이다!) 불특정 다수에게 배포하면 신고당할수도 있다.

한때 Windows Vista, Windows 7의 소리 구성표를 멋대로 바꾸는 버그가 있었다. 해당 버그는 1.2.3 버전에서 수정된 상태.

곰녹음기 2.0부터는 WASAPI 녹음도 지원한다. 즉 사운드카드가 스테레오 믹스를 지원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다.
  1. 특히 옛날 AC97급의 사운드카드라면 잡음이 심하게 섞여들어간다.
  2. 네이버 카페 등에서 흘러나오는 BGM이나 멜론등의 음원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스트리밍 서비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