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면증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적인 지식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바다위키에 등재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본 문서를 의료행위, 자가 진단, 교육 등에 활용함으로 인해 불이익이 발생해도 바다위키는 법적 책임을 질 의무가 없습니다. 건강 관리와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의원·보건소 등 전문 의료기관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의학 관련 문서에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타인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1 개요

신경증수면장애의 한 종류. 과면증(Hypersomnia) 이라고 한다.

2 증상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수면이 과하게 나타난다. 아침에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고 낮에도 졸리는등 계속해서 졸음이 오는 병이다. 기면증과의 차이는 기면증의 경우 갑자기 졸음이 오고 과면증은 서서히 졸린다는 정도.

주로 10~20세 사이의 남자에게 발생하는데, 밤에 아무리 잠을 많이 자도 낮에 졸립고 평소보다 많이 먹을 뿐 아니라 우울증기억력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며, 그중 클레인레빈증후군 환자의 경우 몇 차례 1~2주 정도 잠만 자는 상황도 발생한다.

3 사례

영국의 루이자 볼(Louisa Ball)이라는 소녀가 이 증상으로 13일간을 잠들어 있다 굶어죽을 뻔한 적이 있다 한다. [1]

4 치료

애석하게도 아직까지 확실한 치료법은 없다. 문서 맨 위에 불치병 틀이 붙은 것도 이것 때문. 암페타민과 같은 각성제항우울제를 투여하는 것이 최선이다.

5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