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method
1 개요
교사가 학생들에게 학습을 시킬 때, 사용되는 기술을 칭한다.
인류의 역사 수천년동안 수없이 많은 교수법이 있어왔으며 과거의 경험적인 교수법에서 갈수록 과학/심리/체계/문화 등을 이용한 교수법이 개발되고,주류가 바뀌어 가고있다. 외국어/기술/문학/과학 등, 학습할 과목에 따라 개발된 교수법이 다르고,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이 다르다.
교수법은 각기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며, 현대 사회에서는 각각 다른 교수법들의 장점만을 추출하여 혼합,절충하여 쓰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물론 현실 제반사항이란 문제 때문에 외국어의 경우 문법 번역식 교수법이라든지 하는 단점이 분명한 교수법이라도 장점을 보고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다수의 사람들이 문법 번역식 교육법이야 말로 주입식 교육의 상징이며 까야할 대상으로 본다. 안습
문법 번역식 교수법은 요즘 들어서는 거의 사어(死語)에만 사용되는 교수법이다. 결국은 국제화 시대에서 사용하기에는 한참 모자란 방식인 것. 까야할 것 맞다.(...) 제반 사항이 문제가 되어서 개개인이 어찌할 수 없다면 일반 교육 과정에서 탈피하면 될 일이다.
따라서 한가지 교수법에 구애되어 오로지 그 교수법이 옳고 나머지 교수법이 그르다고 주장하면 안될것이다.
군대에서 교수법은 교관이 피교육생을 훈련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로서 장교들의 필수능력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