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호 여우누이뎐

KBS2 월화드라마
국가가 부른다구미호 여우누이뎐성균관 스캔들

1 개요

KBS 납량특집극. 2010년 7월 5일~8월 24일. 전 16화.

KBS 2009 극본공모 우수작을 받은 스토리를 바탕으로 제작한 드라마. 여러 매체에서 확대 재생산되는 구미호를 소재로 인간 사회에서 자기 딸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구미호와 때로는 그 구미호보다 더 무서운 인간들의 대립을 그리고 있다.

같은 시간대에 방영되는 동이자이언트 때문에 시청률이 그다지 잘 나오지 못하지만[1], 탄탄한 구성과 배우들의 호연을 바탕으로 시청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사극판 아내의 유혹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런데 이거 칭찬이야 욕이야?

디씨인사이드에 갤러리가 있고, 그 갤러리에 연이 역 배우 김유정의 어머님께서 인증글을 남기셨다.

공식 홈페이지 링크
디씨인사이드 갤러리 링크

마지막화에서 드라마의 모티브가 임충 극본의 전설의 고향 구미호편이라고 명시했는데 이는 1980년 원조 전설의 고향에서 방영된 "백년 한"의 에피소드다. 모녀 구미호가 2대에 걸쳐 인간에게 처절한 복수를 한다는 내용인데 본작의 구도와 비슷하다.

그리고 2010년 10월 첫회본의 일부가 임충 작가의 "전설의 고향-구미호"편을 표절한 것으로 판명되어 해당 작가에게 1년간의 회원자격 정지 처분이 내려졌다(#). 이에 이 드라마의 연출 담당 PD는 오마주로 표절 의도가 있던 게 아니라고 해명했다(#).

2 스토리

인간 남편을 맞아 10년 동안 함께 지내면 인간이 될 수 있는 구미호는 남편의 배신으로 인간이 될 기회를 놓치고 만다. 그리고 반인반수의 딸 연이가 완전한 여우로 각성할 때까지 인간 사회 속에 있어야 하기에 이곳저곳을 전전한다.

한편, 원인 모를 병을 앓고 있는 딸 초옥이를 살리기 위해 주술사가 가르쳐 준 비방의 아이를 찾아다니던 윤두수는 우연히 만난 구미호 모녀를 자기 집안에 기거하게 한다. 이윽고 딸 초옥이를 살리기 위한 비방의 아이가 바로 구미호의 딸 연이임을 알게 되는데......

3 등장인물

구미호 여우누이뎐/등장인물 참고.

추가바람
  1. 초반에는 시청률이 한자리대로 저조했으나 극 중반부 이후론 10%대 중반대 시청률로 쟁쟁한 경쟁작들 사이에서도 나름 선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