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아버

포켓몬스터 시리즈의 등장인물에 대해서는 구아버(포켓몬스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Psidium_guajava_fruit.jpg
구아버 열매, 익으면 속이 빨갛게 변한다.
망고를 유혹하는 놈 [1]

1 개요

공기정화 식물 중 독이 없으며 정화효과도 블루베리와 같이 Top10 안에 들어가는 식물이다. 어린아이 키우는 집에 적합하나, 내한성이 약하다는게 흠

과바라고도 불리는 열매이며 열대성 과일이다. 일반적으로는 구아바라고 하지만 표준어는 구아버이다. 구아바는 표준어가 아니다. 구아버 나무는 7m 정도 되는데 잎을 꾹 누르면 기분 좋은 향기가 퍼지기 때문에 허브의 일종이기도 하며 월계수와 향이 유사하면서도 월계수잎과 달리 쓴맛이 없기 때문에 월계수잎을 대체하는 향신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열매는 매우 달콤하여 생으로 먹기도 하고 잼의 원료로 만들기도 한다.

구아버로 만드는 과자와 음료수가 상당히 많이 있다. 그런데, 그것의 대부분은 한국에 수입되고있지 않다. 또 로도 만들기도 한다.

오렌지 주스와 토마토 주스를 섞으면 구아버 맛 주스가 된다.

2 페이조아 구아버

한국인 입맛에 가장 맞는 구아버 종류로는 "파인애플 구아버" 라고 있으며 이것을 "페이조아" 라고 한다. 브라질이 원산지이며, 열대식물 치고 의외로 -10도까지 버틴다. 이 구아버의 식감은 배와 바나나를 합쳐놓은듯한 식감이다. 가운데 부분은 바나나처럼 매우 부드럽지만, 껍질근처에 가면 배같이 사그락 거리는 식감이 된다. 또 열매 자체에서 기묘한 향이 나는편이라 이 열매 3개만 있어도 노총각스러운 방안의 냄새를 중화시킬수있을 정도. 그리고 건조한 방안에 놓아두면 잘 썩지도 않고 후숙이 아주 잘된다. 이때 먹어주면 괜찮다.

기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구아버는 열대왕구아버 라는 종류로, 종류에 따라 과육이 흰색인것과 분홍색인것이 존재한다. 열매가 달렸을때 무수한 열매를 솎아내어 키우면 구아바 열매의 크기가 복숭아만해진다.

성질급한 사람은 열대왕구아버 쪽으로 키워야하고, 절대로 파인애플 구아버는 키우지말 것. 열대왕구아버는 온도와 토양조건이 맞으면 괴물같이 성장하지만 파인애플 구아버는 그 성장속도가 상당히 더디다. 대신 파인애플 구아버는 열대식물 치고는 한반도 남부지방의 추위에 견디지만, 열대구아버는 제주도의 겨울에도 죽어버린다. 그래서인지 제주도 서귀포시에는 그 기후가 따뜻하여 파인애플구아버를 집의 유실수로 기르는집이 흔한편이다. 전부 보면 크기들이 최소 10년 이상 키운집들이다. 꽃이 상당히 이쁘나 열대 구아버와 달리 향이 나지 않는다.열 매를 맺으려면 5년쯤 기다려야하고 그나마도 수정시키기가 쉽지않다.

파인애플 구아버도 종류가 여러가지 있다. 자가수정이 가능한 품종과 타가수정을 해야지만 열매가 맺는 종류. 대개 국내에서 판매되는 종류는 타가수정을 해야 열매가 맺는것이 주류이다.

3 여담

열대지역보다 동북아 지역에서 재배한 페이조아 구아버가 품질이 좋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타 매체에서는 그냥 존재감이 미미하지만, 어째선지 마다가스카의 펭귄에서는 상한 리치 열매의 해독제로 나온다
  1. 2004년 김C가 찍은 델몬트화이트 구아버 CF송이다.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