둠 시리즈에 등장하는 무기.
1 클래식 시리즈
무기번호 2번. 데미지 5~15, 공격속도는 분당 150발. 최대 탄환 보유량은 200(백팩 획득시 400)발이며, 체인건과 총알을 공유한다.
게임을 시작할 때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무기이며 죽어서 부활하더라도 반드시 소지하는 무기라는 장점을 가지지만 이런 특징을 다 씹어먹을 정도로 여러모로 별볼일 없는 무기. 초반에 주먹질보다는 나으니까 그나마 사용할 뿐이고, 둠 시리즈는 대부분 극초반에 샷건이나 체인건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그저 레벨1 클리어에나 쓰인다.
총알도 같은데다가 체인건의 공격속도가 3.5배 이상 빠른데 이 무기를 굳이 사용할 필요가 있을리 만무하고 명중률도 체인건보다 떨어진다. 체인건조차 다른 무기들 사이에서 잉여취급을 받는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샷건이나 전기톱 누르다가 실수로 누르지 않는 한 절대 꺼내들 이유가 없다.
스캔모델은 베레타 M92F.
2 둠 3
주먹과 손전등 같은 변칙 무기를 제외하면 역시 주인공이 최초로 얻는 무기...이긴 한데, 조금만 진행하면 바로 샷건과 서브머신건을 주울 수 있으므로 초반만 쓰고 마는 잉여. 게다가 클래식 시리즈와는 달리 체인건과의 탄약 공유가 안되므로 체인건을 통해서라도 탄 소모가 가능했던 클래식 시리즈와는 달리 이젠 작정하고 써 줄 생각 없으면 탄에 먼지만 쌓인다.
물론 권총을 좀 활용해보라는 목적에서 명중률을 가장 높게 설정해놓았지만, 공격력이 매우 허접하고 탄창에 고작 12발 들어가는 상황에서는 탄창을 갈아끼기 전에 정리할 수 있는 몬스터는 매우 허접한 몬스터만 가능하며, 보통 이 무기로 적을 상대하다가는 몬스터가 아무리 탄환을 맞아도 계속 접근한 후, 탄창을 갈아끼울 때 공격해서 플레이어를 땅바닥에 쓰러뜨리는 안습한 상황이 연출된다. 게다가 둠 3의 대부분의 지역은 실내전이라 원거리에서 정확한 명중이 필요한 경우가 거의 없다. 애초에 원거리전을 그렇게 신경썼다면 차라리 저격 소총이 더 나을테고, 이 게임은 심지어 저격 소총조차 없다. 어떤 전투스타일을 적극 지향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
확장팩에서도 활용도는 그다지...XBOX버전 이라면 밑에 플래시 라이트가 달려서 유용하지만 PC판은....게다가 첫 상대하는 적이 로스트 소울이다보니 더더욱 쓸모없게 느껴진다.(로스트 소울도 잡기 힘든 권총 따위!) 뭐, 확장팩에서는 모든 무기의 공공의 적(?) 그래버가 있긴 하지만.
다만 이것을 들고 나오는 Z-Sec은 다소 까다롭다. 모든 Z-Sec을 통틀어서 유일하게 무빙샷이 가능하기 때문. 여담이지만 진압 방패를 든 Z-Sec을 사살하면 방패는 못얻고 이 권총만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