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동음이의어)

1 나라

그리스 문서 참고.

2 Grease

2.1 윤활유

그리스(윤활유) 문서 참고.

2.2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주문

위저드, 소서러, 바드 1레벨 주문. 지정한 땅이나 물건을 미끄럽게 만드는 주문. 미끄러워서 땅에 깔면 그 지역을 지나가는 것이 힘들고, 물건에 걸면 물건을 잡기 힘들어진다. 마법 저항을 허용하지않기때문에 골렘같은 논에픽 마법 면역 몬스터의 진로를 막아두는 데 사용하기도좋다.

발더스 게이트 시리즈에서는 바닥에 까는 용도로만 쓸 수 있고, 깔린 곳 안에 들어간 캐릭터는 바닥 아래에 기름 표시가 생기며 이동속도가 느려져서 버벅버벅 거리게 된다. 그러므로 밀리 캐릭터에게는 쥐약인 마법이니까 이 마법을 쓰려면 원거리용 무기를 하나 따로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아니면 돌아가든가. 양판소에서는 D&D의 영향으로 나오긴 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사그라들었다. 이런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주문보다는 뭔가 이래저래 효과가 큰 것을 선호하기 때문인 듯.

드래곤 라자에서 이루릴 세레니얼실리키안 남작의 사병들을 물먹이는 데 쓰기도 했다. 집에 걸기도 했는데, 벽이 미끄러워 도둑이 올라가기도 힘들 뿐더러 먼지가 쌓이지 않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쓸데없이 디테일한 것 같지만 TRPG의 특성상 D&D마법들은 대게 이렇다. 반짝이가루를 허공에 써주면 아이들이 좋아한다던가.

2.3 동명의 뮤지컬 및 뮤지컬 원작의 영화

브로드웨이 뮤지컬이며, 본래 청소년을 타깃으로 하고있고 뮤지컬 입문작으로 불리고 있다. 국내에서도 한국어로 번안되어 공연 중. 여기서의 그리스는 머리에 바르는 오일(주로 포마드 등...)을 뜻한다.[1]

220px-Grease_ver2.jpg

영화는 1978년작이며 파라마운트 배급작. 감독은 블루 라군 1편을 감독한 렌달 클레이저. 영화판의 주인공은 존 트라볼타와 올리비아 뉴튼 존. 풋풋했던 두 사람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음악도 유명한데 주제곡인 Grease[2]summer night는 지금도 가끔 라디오에서 추억의 팝으로 흘러나오고 CM송으로도 자주 나오는 편. 6백만 달러 제작비로 만들어져 1978년 당시 미국에서만 1억 6천만 달러(나중에 재개봉하여 2800만 달러가 넘는 흥행을 더한 1억 8875만 달러를 벌어들임)에 달하는 엄청난 대박(2014년 현재 물가 가치론 4억 달러가 넘는 초대박)을 거두었으며 뉴튼 존과 존 트라볼타 영화에서 아직까지도 이 영화 흥행수익을 넘는 영화가 없을 정도이다. 전세계적으로도 3억 9495만 달러를 벌어들였으며 한국에선 1980년 크리스마스 때나 개봉했는데 그래도 서울 관객 16만을 기록하며 당시 기준으로는 어느 정도 흥행에 성공했다.

220px-Grease_2.jpg
1982년에 속편인 그리스2가 나왔지만 평가가 좋지 않다. 전편의 두 주인공도 나오지 않고 음악도 전작보다 단조롭고, 티버즈와 핑크 레이디는 전작엔 없던 찌질한 설정이 붙었다. 결국 전편의 10%도 안되는 1517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제작비 1120만 달러를 생각해도 흥행에 실패했기에 이렇게 사라졌다. 남주인공을 맡은 맥스웰 콜필드도 별다른 활약을 못하다가 TV드라마에서도 조연으로 활약하는 수준이 되었다. 이 영화에서 볼거라곤 이름없던 시절인 미셸 파이퍼를 볼 수 있는 것 뿐이다.이건 한국에서 개봉도 안하고 사라졌다.

개그 콘서트에서 '구리스'라는 패러디 코너가 뮤지컬의 후속 코너로서 잠시 등장했었으나 얼마 안 가 사라졌다.
  1. 나이 좀 있는 분들이 말하는 구리스가 바로 그것
  2. 원작 뮤지컬에는 없는 노래로 비지스의 배리 깁이 영화를 위해 작곡하였고 프랭키 발리가 불러 빌보드 Hot 100차트 1위에 올랐다. 이 후 뮤지컬 넘버로도 추가되었는데 원래 없었던 노래라서 공연 버전에 따라 이 곡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가 있다. 오리지날 버전일 경우에는 당연히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