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deon / Gedeon
히브리어로 '나무를 벌채하는 자', '파괴자', 혹은 '뛰어난 용사'란 뜻이다. ('기드온' 항목 참고)
1 장수풍뎅이의 일종
종명 gideon 에서 따온 이름. 일본어로는 애장수풍뎅이라는 뜻의 히메카부토(ヒメカブト)라고 한다. <세계 장수풍뎅이 해설>에서는 '기드온애왕장수풍뎅이'라는 가칭을 쓰고 있다. 본래 종명은 성경에 나오는 이스라엘의 영웅에서 따온 것이지만, 실제 '기드온'의 히브리어 뜻과도 얼추 들어맞는다! 속명인 Xylotrupes는 나무에 구멍을 낸다는 뜻이고, 실제로 사탕수수나 나뭇가지, 새순을 뜯어 즙을 빨아먹기도 한다.
모 지상파 다큐멘터리(자연다큐가 아닌 인간극장같은 거)에서는 기대옹이라고 자막을 내보낸 바 있다(....)
한때 지역에 따라 여러 아종으로 나뉘어져 있다고 여겨졌으나, 이건 1985년 분류로 사실 '기데온'이라는 종은 아무런 아종도 없다. 현재는 여기에서 큰 변화가 이루어진 상태이며, 2011년에 로우랜드가 주장한 분류체계에 의하면 과거에 이 종의 아종으로 분류되었던 수많은 타 지역 개체군들은 전부 다른 종의 동물이명(synonym)으로 처리되거나 기데온이 아닌 다른 종의 아종으로 재분류된 상태이다. 세계 장수풍뎅이 해설. 2011년
잡으면 뀨-뀌- 같은 스티로폼 긁는 소리가 난다고 한다. 현지에서는 사탕수수 해충으로 인식되어 있어 외국곤충을 어마어마하게 수입하는 일본에서도 수입 금지종으로 알려진 바 있다. 다만 현재는 수입 금지종이 아니며, 사육이 가능하다.
2 영웅전설8의 등장인물
기데온(궤적 시리즈) 항목 참조.
3 그래비티 폴즈의 등장인물
4 매직 더 개더링의 등장 플레인즈워커
기디온 주라 항목 참고.
5 일곱 개의 대죄의 등장인물 다이앤의 무기
다이앤의 신기이며, 모양은 거대 망치와 비슷하다. 이 신기를 사용하면 지진과 더불어 땅을 뒤흔드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마을 하나 정도는 가볍게 날려버릴 수 있는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