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지침

記録指針(ログポース)/Log Pose

원피스에 등장하는 용어이며 위대한 항로(그랜드 라인)에서 항해를 하기 위한 이정표 역할을 하는 필수품. 위대한 항로에서는 특별한 자기장이 얽혀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나침반을 사용할 수 없고, 이것이나 영구지침을 사용해야 한다.

기록지침은 위대한 항로의 섬에 포함된 특출난 광물에서 발산되는 자기를 기록하는 특수 나침반으로, 위대한 항로에서는 기록지침을 따라 갈 뿐 그 이외에는 항로를 알 길이 없다고 한다. 그리고 도착한 섬에서 섬의 기록을 채운 뒤에야 다음 섬의 기록을 가리키는데, 기록이 채워지는 시간은 각 섬마다 다르다.

출발지에서 한 섬을 정해 계속 이어 항해할 수 있으며 기록지침을 따라가면 어떻게 항해를 하든지 마지막 섬 라프텔에 다다르게 된다.

내구도가 매우 낮으므로 험하게 다루면 안 된다.

파일:Attachment/기록지침/Example.Example.jpg

신세계로 넘어가기 전 용궁왕국 좌대신이 "그런 단순한 지침으로는 신세계를 건너지 못한다"고 한다. 신세계에선 해류, 기상, 자기장이 매우 유동적이기 때문에 섬 하나의 좌표만 믿고 갈 수 없다는 게 그 이유. 그 뒤 어인섬에서의 싸움이 끝나고 출항하는 루피 일행에게 나침반이 3개 있는 기록지침을 건네준다.

기본적으로 섬 세 개의 좌표가 저장되어 있는데 기상이나 해류의 조건이 위험한 섬의 좌표일수록 나침반이 요동친다. 세 좌표 중 어느 섬을 향해 갈지는 항해사의 직감만으로 결정해야 하며 뛰어난 항해사는 아주 미세한 움직임도 잡아내어 좀 더 안전한 좌표를 찾을 수 있다고 한다. 당연히 선장인 루피는 요동치는 바늘쪽의 섬을 재밌겠다고 하며 갈 듯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결국 결과적으로 루피 일행은 안전한 섬으로 갈 확률은 한없이 낮아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리하여 분량은 길어지고.... 하지만 지금까지 신세계에서 기록지침 따라 항해한 적이 없는게 함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