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짤로 쓰이고 있는 이미지(...)[1]
1 정의
디시인사이드 내에 있는 '기타 국내 드라마 갤러리'. 약칭 '긷갤' 또는 '기드갤'이라고도 한다. 디시인사이드(이하 DC)에는 현재 방송되는 '(개별) 드라마 갤러리'(약칭 드갤, 예: 대장금 갤러리)가 생성되는데 모든 갤러리들을 각각 따로 이용하기보다 지상파, 종편, 케이블을 막론하고 모든 드라마 이야기를 한꺼번에 즐기고자 하는 이용자들과 분탕질을 쳐보려는 어그로들이 이곳을 사용하고 있다.
2 역사
디씨에서도 역사가 오래된 갤로서 미안하다 사랑한다나 부활등의 드라마 이야기를 하던 곳이다. 그러다 MBC 드라마 갤러리가 규모가 커지고, 공중파 드라마와 종편, 케이블 드라마 이야기를 하는 곳이 되어 몇 년간 정전상태였다가[2] 엠갤 내에서 어그로들의 분탕질이 너무 심해지고 드라마 이야기로 자정을 해보려는 시도도 먹히지 않자, 드라마 이야기를 하고 싶어했던 갤러들이 비어있던 기드갤로 이동해 갤러리가 활성화되었다. 그러나 기드갤로 이전했을 당시 분란을 막기 위해 자체적으로 정한 규칙들은 현재 거의 지켜지지 않고 있다. 엠갤2
그래도 이전 초반에는 청정했던 편으로, 갤러들끼리 자체적으로 정한 다소 빡빡했던 룰이 있었다. 지금은 그 룰이 유명무실하게 되었지만(...)
2015년 3월 기점으로 개념글 추천은 로그인해야 가능하다.[3] 유동들은 개추대신 비추같은 개추를 준다 카더라... 개념글로 인한 파생글은 생기지 않게 되었다.[4] (덕분에 빠까 싸움이 오래가지 않아서 좋아한다 카더라) 덕분에 긷갤 개념글이 닐슨으로 도배되자긷갤.닐슨.성공적 날자가 헷갈린다는 갤러들의 의견을 방영하여, 닐슨 게시글의 제목에 해당 시청률의 날자가 추가되었다.
2015년 10월 3일, 갑자기 갤러리 유저들이 대부분 존댓말을 쓰기 시작했다. 그런데 까질도 존댓말로.. 내 딸 금사월이나 막돼먹은 영애씨 그리고 무한도전 등을 중계할 때 존댓말을 계속 유지할지는 미지수. 하지만 무도가 끝난 뒤 보기좋게 다시 반말로 회귀했다.
3 갤의 정체성 및 성향
여초 갤러리중 하나이며 특히 2~30대 여성들이 이용한다. 여성시대나 쌍코로 대표되는 비공개 여초사이트 특유의 성격에 반감을 가진 이용자가 많아 상대적으로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여초성향이고 드라마를 주부들이 주로 시청한다는 것에 착안해 엠갤시절에는 엠줌마, 기드갤시절에는 긷줌마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다른 갤러리에서 비아냥대는 호칭이기도 하지만 드갤러들 스스로 자조적으로 이 호칭을 쓰기도 한다. 드라마에서 노처녀를 비방하는 캐릭터가 나오면 천하의 개쌍놈취급을 받는다. 그냥 캐릭터로 인식되는 살인마, 강간범, 패륜아와 다르게 엄청나게 욕먹는다. 갤러들의 자존감이 높기 때문이다.
지상파 3사와 종편, 케이블 드라마를 이야기하는 것이 주 목적이나 예능,영화,스포츠,정치,사회,잡담등의 용도로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특히 새벽에는 이 성향이 심해져 잡갤이라고 불릴 정도이며, 낮보다 더 평화로운 모습을 보인다. 갤에서 보는 글들의 대다수가 싸우는 글이라 탕수육의 부먹vs찍먹 족발vs보쌈이라던지, 뱁새vs황새... 가지고도 싸운다. 물론 진심으로 싸우는 것은 아니고 아닐까?
또한 AGB닐슨의 신봉자로 매일 아침 7시 닐슨시청률이 올라오며, 종편,케이블의 시청률은 이용자들이 자체적으로 글을 올린다. 인기드라마 방영시에는 일부 지역[5]을 반영한 실시간 시청률표도 올라오는데 정확도는 떨어지는 편이다.[6] 또한 이 닐슨 실시간 시청률표를 이용하려면 3만원을 결제해야한다.
연예인에 대해 매우 관심이 높은 갤러리 중 하나이기 때문에 시청률 순위, 광고호감도, 갤럽, 리스피아르, 영화 관객수등을 자주 언급하며 캐스팅 기사, 연예인의 SNS, 광고촬영등의 소식도 상당히 빠르게 전해진다. 대형영화가 많이 개봉하는 때는 매일 자정마다 업데이트되는 박스오피스 순위를 많이 들고오며, 영화 관객수, 손익 분기점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한다. 이 외 자주 언급되는 주제로는 특정 연예인들의 광고개수, 광고품목, 광고단가, 일본과 중국 등지의 한류 성적, 연예인의 성형여부, 특정 배우들의 연기력 문제, 연예인의 얼굴과 체형 등이 있다. 사실상 연예인의 모든 것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인다.
국내외적으로 인기가 높은 20대 남자배우들의 소환비율이 높다. 특히 한명만 소환되면 나머지 20대 스타들이 줄줄히 소환되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7] 최근에 중국에 진출하는 연예인이 늘어남에 따라 중국갤, 한류갤이 열리기도 한다. 주로 20대 남자배우가 나온 특정 작품에 대해서 이야기만 해도 그 사람 혹은 그 사람의 라이벌 격 배우의 빠순이로 몰리는 경우가 많다.
드라마 이야기만 나오는 게 아닌 드라마 출연진들의 이야기도 나오다보니 팬과 안티의 시각차가 극명하게 드러날 수 밖에 없어 대부분 올라오는 글들이 특정인의 호불호에 대한 글들이다. 최민식이나 한석규같은 많은 사람들이 연기력으로 인정하는 배우들도 연기 못한다고 까는 글이 가끔 올라온다. 일부 극성팬들은 극성안티들의 자료를 모아 고소, 고발을 위해 자료를 수집, 소속사에 제보하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고소사건이 일어난 경우도 있다.
엠드갤시절부터 고정닉에 대한 저격이 빈번히 일어났고 저격이 패드립으로 번져 신상까지 털렸던 어떤 고정닉이 어그로에게 고소미를 먹인 적이 있다. 그래서 고정닉네임이 적은 편이고 대부분 유동(고정 닉네임 없이 1회성 닉네임으로 활동함)갤러들이 많다. 상주하는 인구가 많고 신상털기의 우려가 있어 셀털로 불리는 신상이야기는 잘 하지 않는 편이지만 새벽에는 종종 신변잡기성 글들이 올라오곤 한다.
또한 시간대별로 대화 주제가 상당히 빨리 변하는 갤러리 중 하나이다. 이용자들은 이 갤을 가리켜 '잡갤(드라마 갤러리를 바탕으로한 잡담갤러리)'라고 부른다. 닐슨 시청률이 뜨는 오전 7시를 기준으로 낮까지는 내내 싸우다, 저녁에는 일일드라마 이야기로 대화합의 장을 열며 오후 10시부터 11시까지는 월화/수목 드라마를 달린다. 그리고 어그로들도 자러간 느즈막한 새벽부터 아침 7시까지는 새벽갤이 열리는데, 이 시간대의 주제로는 과거 드라마(혹은 과거 드라마를 소재로 한 드라마퀴즈), 추억, 음식, 음악, 연애, 인생등이 있으며 연예인 호불호 얘기는 거의 하지 않거나 하더라도 낮 시간대에 비해 조심스럽게 언급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새벽갤에도 연예인(특히 20대 남배우들) 관련 어그로가 날뛰는 등 더 이상 청정지대가 아니다.
이용자가 많아 어떤 사건이 하나 터지면(그게 연예계이든 정계이든) 가장 먼저 그 소식이 올라온다. 인터넷 뉴스 저리가라 할 정도. 유명 여배우의 남동생이 연관되어있는 김일병 자살사건을 공론화하여 다른 커뮤니티에 그 소식을 퍼트리기도 했다. 이런 점은 기드갤의 얼마 안되는 순기능 중 하나이다.(????)
기타 국내 드라마 갤러리에서 가장 좋아하는 작가로는 임성한,김순옥,문영남 트로이카이다. (막장 트로이카라고 불리기도..) 실제로 기타 드라마 갤러리가 가장 단합(?)이 되는 순간이 이 3명의 작가가 쓴 드라마가 방영하는 시간이다.(We are the world~)
온갖 꼬투리란 꼬투리는 다 잡으면서 연예인들 하나하나 트집잡는 게 일상이라면 일상.
여초 커뮤니티 특유의 여론 몰이가 일상화 되어 디씨의 잡스러움까지 합치면서 막장 공간이 된 지 오래.
4 결론
이 위키를 보고있는 당신이 드라마를 좋아하는 소위 드덕이라면 한 번쯤 가보는 것도 좋다. [8] [9] 하지만 낮시간에는 빠와 까의 개싸움이 벌어지기에 당신이 요새 잘나가는 배우들을 좋아하고 있다면 상처받을 수 있다. 그러니 늦은 밤쯤 가는 것을 추천한다.[10] 낮시간을 제외하면 디씨의 대형갤들 중에서는 지역드립이며 패드립이 적은 편이며(??),[11] 나름 온순한 편이다.[12] 그러나 낮에는...- ↑ 원본은 드라마 오로라 공주의 한 장면이다.
- ↑ 종편 시트콤 '청담동 살아요'의 임시갤러리로 쓰이기도 했다.
- ↑ 참고로 글을 쓸때 코드도 입력해야 한다.
도배방지용코드 입력이 없으면 도배가 너무 심하다.도배가 심하면 알바가 글쓰기를 막기도 한다.글쓰기가 막히면 막히기 전의 가장 마기막 글에 모든 갤러들이 모인다.심지어 그 글의 댓글에도 도배가(...)그럼 그 다음 마지막 글로 피신한다. 그래봤자 또 따라오지만(...) - ↑ 주로 개념글에 특정 배우 까글이 조작으로 올라가는데 뒤늦게 개념글에서 까글을 보게 된 갤러들이 파생글을 계속 쓴다. 덕분에 갤은 하루종일 시끄러웠다.
- ↑ 목동이라고 하는데 확실하진 않다.
- ↑ 실시간 시청률표에서는 드라마 유령이 각시탈을 이겼던 적이 몇 번 있었는데 배우 중 한 명이 설레발을 떨다가 각시탈이 1등이던 진짜 시청률표가 나오자 데꿀멍했다.
- ↑ 이를테면 김우빈이 소환되면 이종석이 소환되고 이종석이 소환되면 주원, 박유천, 이승기 등등으로.. 그냥 꼬리잡기다.
- ↑ 일단은 드라마 갤 답게 재밌는 드라마는 찰떡같이 안다. 다만,
한드 생방송 및 쪽대본 특성상보던 드라마가 재미 없어지기 시작하면 가차없이 깐다. - ↑ 재미없는 드라마는 언급조차 안된다. 까인다는건 그만큼 보는 사람이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다만, 보지도 않고 까기도 한다. 이건 드라마를 보던 갤러들이 아니고 상대작 혹은 특정 팬덤의 견제용이다.보고와서 까라.보고와서 까면, 깔꺼면 보지마. - ↑ 드덕이라면 드라마시간에 가는 것이 좋다.
- ↑ 적다기보다는 없다. 지역드립과 패드립이 나오면(...)
특정 집단으로 분류되어 욕먹는다.사실 지역드립은 막장 남초 사이트의 고질적인 병폐이지 여초 사이트는 막장이라도 보기 드문 편. 네이트판, 여시, 메갈리아 급 사이트에도 패드립이나 남혐 발언은 있을지언정 지역드립은 아예 없는 수준이다. - ↑ 온순하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