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의 갤러리. 약칭 엠드갤.
본격 케이블+종편+방송3사 드라마 갤러리 링크
한때 드라마 갤러리 중 가장 활성화되고 병신미가 넘쳤던 갤러리. 떡밥은 (연예인이나 드라마에 대해) 빨기, 까기, 카더라, 뻘글.
종방되면 팬들이 떠나고 친목갤화 되며 기능이 상실되는 드라마 이름을 건 갤러리들에 비하면 항상 활성화 된다. MBC뿐만 아니라 KBS, SBS, 케이블 방송, 심지어 종편의 드라마들, 연예인 까와 빠의 대결, 뻘글까지 다뤄지는 곳.
KBS 드라마 갤러리와 SBS 드라마 갤러리가 있으나 정전갤이다. 디씨 초기에 MBC 드라마 팬들이 꽤 있어서 여러 고정닉들이 있었다가 떠났지만 그래도 덕택에 꽤 활성화가 되었다. 2007년까지만 해도 초기의 코갤처럼 고정닉들의 드라마 비평이 올라오던 나름 개념갤이었는데 그 후에는 방영 드라마 출연 중인 배우들의 까와 빠의 난립과 대결로 꽤 복잡한 갤러리.
게다가 다른 디시의 갤들과는 다르게 여초갤이어서 남배우를 빨고 여배우를 까는 경우가 많다. 물론 남배우도 팬들간의 혈투로 까기와 빨기가 동시에 이뤄진다.본격 격투갤
엠드갤과 사이가 좋지 않은 타 갤러들이 엠드갤러들을 엠줌마 라는 비칭으로 부르고 있다. 엠드갤러들도 자기들끼리 엠줌마라는 칭호를 자주 쓰긴 한다.
드라마를 볼 때 배우 연기력과 작가 필력을 높게 본다. 그런면에서 2010년에 갤러들이 꼽은 명작은 자이언트(드라마). 막장 드라마거나 막장 축에 들지도 못하는 필력도 연기력도 없는 망작은 가차없이 까인다.
최근에는 까이는 기준이 시청률이다. 시청률이 낮으면 작가의 필력이 후진 경우가 많아서 까거나 필력이 좋아도 출연 배우 까에 의해 까인다. 시청률이 높아도 작가 필력이 떨어지거나 배우 까에 의해 까인다. 이러나 저러나 까인다
이전에 베토벤과 모짜르트 빠까전쟁조차 있었고, 시츄 빠까전쟁등 오만게 다 까이는 갤러리이다. 베토벤과 모짜르트까지 까인다니 그렇지만 이곳에도 잠시나마 평화가 찾아온 시간대가 있었으니 바로 황금 물고기가 방송되던 시절. 일명 왕모타임이라고 한다. 요즘도 뻘글성으로 가끔 왕모타임을 그리워 하는 글이 올라오곤 한다.
2012년 서버가 이전되고 2013년에는 기타 국내 드라마 갤러리가 활성화 되어 예전같은 가열찬 현상을 찾아볼 수 없다. 그나마 아이피 125.180으로 시작되는 갤러가 도배질 하는것 외에는 게시글수가 폭발적으로 줄어들었다. 대부분은 기드갤로 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