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고아

1 개요

緊箍兒. 손오공의 머리에 씌워진 특수한 테. 긴고주에 반응한다.

2 기능

삼장법사의 제자가 되었음에도 여전히 말썽을 부리는[1] 손오공을 제어하기 위해 관음보살이 삼장법사에게 준 도구. 이 때는 무명으로 만든 깨끗한 승복 세트의 승모 안쪽에 숨겨져 있었다. 손오공이 짐을 챙기다 나온 걸 보고 이건 웬 거냐 묻자 삼장법사가 자신이 지금은 안 쓰는 승복인데 입으면 저절로 예의범절이 몸에 익는다고 틀린 말은 아니네. 하자 손오공이 안 쓰면 자신을 달라고 해서 받아서 입었다. 그리고 입자마자 삼장법사가 관음보살에게 배운 긴고주를 외우는데...

사실은 긴고주라는 주문을 외우면 줄어들면서 머리를 강하게 조이며 엄청난 고통을 주는 보물. 심하면 머리가 호리병 처럼 된다고. 손오공은 아파 날뛰면서 옷을 다 집어뜯는데 머리의 이 테만큼은 안 뜯어졌다.[2] 둔갑술을 써봐도 아예 머리에 뿌리 박아서 어떤 모습으로 변해도 그에 맞게 크기가 변한다. 아무런 능력도 없는 인간 삼장법사가 손오공을 컨트롤 할수 있는 유일무이한 수단. 후에 투전승불이 되면서 긴고아도 사라진다. 사실상 여의금고봉과 함께 손오공의 상징. 물론 상징일 뿐이지 손오공한텐 도구가 아니라 족쇄다.[3] 삼장법사의 도구긴 하다.

비슷한 보물로 금(金)고아, 금(禁)고아가 있어서 긴고아와 함께 3종 세트. 저 둘도 제각기 금(金)고주, 금(禁)고주라는 주문이 있어 저 주문을 외우면 줄어든다.[4] 셋 다 강력한 요괴를 제압하여 삼장법사의 제자로 만들라고 준 것인데 그 중 하나만 삼장법사를 통해 손오공에게 씌워졌고, 나머지 둘은 관세음보살이 횡령(...)하셔서 흑풍괴홍해아를 제압할 때 썼다. 대신 삼장은 세 제자 중에서 가장 강한 손오공을 긴고아로 제압하고 다른 둘(이라 쓰고 저팔계라 읽는다)은 손오공으로 제압했으니 나름 효율적으로 사용한 셈. 근데 어짜피 말 제일 안 듣던게 손오공이긴 했다. 여담으로 홍해아의 것은 5개로 갈라져 손목, 발목도 조이는 특수 버전(?)이다.

3 여담

  • 이말년 서유기에선 이말년 스타일로 재해석되었다. 도술이 걸린 형상기억합금으로 제작된 물건으로 노랫소리를 감지시 작아진다. 수보리조사가 자기 구름자가용 망가뜨린 손오공의 머리를 주먹으로 4등분하고 원상복귀 시키기 위해 씌워주면서 동시에 튀지 못하게 족쇄로 체운다. 일단 노랫소리에 반응하므로 수보리조사가 부른 비틀즈의 예스터데이, 임재범의 고해, 삼장 법사가 부른 무조건은 물론 손오공의 콧노래와 황풍대왕 편에서 저팔계와 사오정이 눈치없이 불러제낀 동요 앞으로에도 반응한다. 수보리조사가 신모공을 터득한 오공을 떠나보내며 풀어주나 후에 쮜마켓에 올린걸 석가여래기 사서 삼장법사에게 줘서 다시 손오공을 잡게 되었다. 근데 여기선 삼장법사가 금탁을 치며 불경만 외도 인간, 요괴급은 다 제압되는지라 이게 있을 필요가 있을까...
  • 서유기를 모티브로 한 상업지 SECRET JOURNEY에선 삼장이 그의 스승에게서 받은 긴고아로 성욕이 왕성한 손오공을 제압하는 에피소드가 나온다. 근데 그 긴고아를 사용하는 방법이 좀(...).
  • 사실 실제로 견적은 13억원(부가세 별도)가 나온다 카더라
  1. 삼장법사랑 의견이 안 맞는다고 그냥 훌쩍 떠나버렸다. 가다가 용왕들이랑 대화해보고 벌써 포기하긴 좀 그런가 싶어서 돌아오긴 했지만, 말도 안 듣고 언제든 떠날 수 있으니 문제.
  2. 사실 힘으로 안 되니 여의봉을 사이에 쑤셔넣고 뽑아내려고 발악을 했는데, 삼장법사가 혹시 부서질까봐 덜컥 겁이나 일단 부서지고 나면 자기가 떡이 될 테니까 긴고주를 외워 막았다.
  3. 얼마나 시달렸으면 투전승불이 되자마자 제일 먼저 하려는 게 당장 이 망할 테를 벗겨 싸그리 부숴버리는 것이었다. 물론 앞서 말한 것처럼 이미 그 전에 슬쩍 사라진 지 오래.
  4. 참고로 발음이 비슷해서 눈치챘겠지만 중국어 발음은 긴고아 포함 전부 똑같고 한자만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