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시르막(Nasi lemak)은 코코넛 밀크와 판단 잎(pandan leaves), 생강, 레몬등을 섞어 함께 요리한 쌀밥으로 말레이시아 어디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말레이시아 전통음식이다. 말레이시아어로 Nasi는 밥을, Lemak은 기름/지방을 의미한다. 말레이시아 뿐만 아니라 브루나이, 싱가폴, 태국 남부지역, 리아우 섬 그리고 동말레이시아 사람들이 주로 즐겨먹는다. 가까운 문화권인 인도네시아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나시르막은 일반적으로 바삭하게 튀긴 멸치, 얇게 썬 오이, 볶은 땅콩, 삶은 계란 그리고 삼발이라고 불리는 양념소스와 함께 섞어 비벼먹는다. 그 외 자신의 입맛에 맞게 ayam goreng ( 닭 튀김), sambal sotong (오징어 볶음), rendang daging(양념 소고기 스튜)등을 추가하여 같이 먹기도 한다. 주로 싱가폴과 말레이시아 현지인들은 아침, 점심, 저녁 식사/간식 대용으로 나시르막을 즐겨먹는다.
대부분 바나나 잎, 일반 신문지 아니면 갈색 종이에 포장이 되어서 길거리 좌판이나 음식점에서 팔린다. 또한 현지 일반 음식점이나 나시르막 전문점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알라카르트 (à la carte)식으로 접시에 서빙되어 판매하기도 한다.
참고로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서는 나시르막을 nasi duduk (나시두둑), 북부 아체주에서는 nasi gurih (나시구리), 그리고 자바섬에서는 nasi liwet (나시리웻)이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