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널 사랑할 수 없는 10가지 이유

'제목내가 널 사랑할 수 없는 10가지 이유[1]
장르코미디, 멜로/로맨스
개봉1999년
러닝타임97분
감독길 정거
국가미국
출연줄리아 스타일즈, 히스 레저, 조셉 고든 레빗

1 소개

1999년 개봉한 하이틴 무비로,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말괄량이 길들이기를 영화로 각색한 것이라고 한다. 2009년에는 이 영화를 모티브로 한 동명의 코미디 드라마가 등장하기도 했다.

인기 배우 조셉 고든 레빗 등의 출연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그다지 인지도가 높지 않은 영화다. 최근 이 영화의 OST Can't Take My Eyes off You가 드라마 그녀는 예뻤다에서 잠깐 언급되어 약간의 주목을 받았다. 패트릭(히스 레저)이 방송부와 밴드부를 매수하여 캣(줄리아 스타일즈)을 위해 노래를 부르는 장면은 이 영화의 명장면 중 하나다.

조셉 고든 레빗의 풋풋한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재미가 있는데 조토끼의 어깨는...이하 생략 , 점차 히스 레저와 조셉 고든 레빗의 외모가 상당히 유사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 등장인물

캣 스트래포드

3학년생으로, 축구부 활동을 한다. 워싱턴 대학교에 가라는 아버지의 의견과 달리 동부에 위치한 사라 로렌스 대학에 지원했다. 이것이 아버지와의 갈등 요인이 되기도 한다. 학교에서는 아웃싸이더, 괴팍한 여성[2], 성격 파탄자 등으로 여겨지는데, 이는 학생들 뿐 아니라 선생님들에게도 마찬가지다. 특히나 흑인 선생님[3]의 수업에서는 항상 손을 들고 딴지를 걸기 때문에 Miss I have an opinion about everything 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그러다보니 과제에 흥미를 느껴 진지하게 질문을 했음에도 교실에서 쫓겨나곤 한다.
남들이 사는 대로 살지 않겠다는 다짐[4] 하에 여느 학생들과는 달리 파티도 가지 않고, 마음 가는 대로 행동한다. 여성 록 밴드를 좋아하고, 언젠가는 밴드를 시작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다.
자신보다 더 문제아라고 여겨지는 패트릭을 처음에는 밀어내지만, 점차 그에게 빠져들게 된다. 그러나 결국 졸업 파티에서 진실을 알게 된다.

패트릭 버로나

특이한 헤어스타일이 인상적. 상담실에서의 첫 등장씬부터 강렬하다. 식당에서 소시지를 거시기인 척 대고 난동을 부린 탓이라나. 오리를 산 채로 잡아먹었다, 지난 1 년간 감옥에 갇혀있었다, 경찰관을 때렸다 등 안 좋은 소문이 학교 전체에 파다하다. 해부 중이던 개구리에게 잭나이프로 찍어버린다던가, 알코올 램프로 담배에 불을 붙인다던가, 처음 본 카메론의 주요 부위에 드릴을 가져다 댄다던가 하는 모습을 보면 사실이라는 확신이 들만 하다. 물론 저 소문들은 이후 다 거짓이라고 캣과의 대화 도중에 본인이 밝힌다[5]. 조이로부터 돈을 받고 캣에게 작업을 걸기 시작한다. 어디까지나 돈 때문에 하는 일이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캣을 진심으로 사랑한다. 그러나 졸업 파티에서 조이가 진실을 말해 버리면서 이 둘의 사랑에는 위기가 찾아온다.

카메론 제임스

전학생. 아버지 직업으로 인해 전학을 많이 다녔다. 하필이면 전학 오고 사귄 첫 친구가 마이클... 학교 소개를 받던 중 지나가는 비앙카를 보고 첫 눈에 반한다. 친구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비앙카의 불어 선생님을 자처하며 작업을 걸기 시작한다.[6] 비앙카가 자신에게 보여주는 상냥한 모습을 보며 '비앙카가 자신에게 마음이 있다'고 판단한 카메론은 바보 그녀와의 데이트를 위해 캣에게 데이트 상대를 만들어 주려고 한다. 캣에 대해 다양한 조사를 해 패트릭에게 가져다 주기도 했다. 그러나 그건 결국 조이를 도와준 꼴이었고, 보기의 파티[7]에서 자신은 이용당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챈 카메론은 상처받은 표정으로 돌아선다. 파티가 끝나고 비앙카를 집에 데려다주는 길,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말을 모두 쏟아낸다.

비앙카 스트랫포드

학교의 스타. 2학년이지만 졸업 파티에 초대될 정도로 인기가 좋다. 모델 활동을 하는 조이와 썸 비슷한 관계. 그렇지만 아버지의 엄격한 제한으로 데이트를 하지 못하고 있다. 언니인 캣과는 정반대의 성격이다. 파티에 가지 않는 언니에게 불만을 가지고 있으며, 언니가 동부 쪽 대학교에 합격했다는 소식을 듣자 '난 갔으면 좋겠어'라고 말한다. 보기의 파티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지만, 허세에 찌든 조이의 모습을 보며 회의를 느끼고, 집에 가는 길 카메론의 진심을 느껴 감동한다. 이후 캣의 진심어린 조언 + 경험담을 들으며 마음을 굳히게 된다. 졸업 파티에서 카메론을 때린 조이에게 주먹을 날리는 모습이 인상적.

마이클

카메론이 전학 온 날 학교 소개를 해 준 친구. 학교에서는 찌질이 그룹에 드는 듯 하다. 여자에게 인기 없는 건 당연하고, 잘 나가는 그룹에게 인사만 해도 욕을 먹는다. 어설픈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는데 운전 미숙인지 이 차 저 차에 치일 뻔하고, 한 번은 언덕에서 날아오르기도 한다. 언젠가 패트릭을 찾으러 거친 분위기의 바를 찾아갔을 때, "아무거나 만지지 마 카메론, 간염에 걸릴 수도 있어!" 라고 말하며 바보 같은 모습을 부각시킨다. 그러나 그에게도 사랑이 찾아오는데, 캣의 친구이자 셰익스피어 광인 만델라다. 그녀에게 맥베스의 구절로 다가가고, 줄리엣 의상을 선물하며 파티에 가기를 청한 탓이다.

윌터 스트랫포드

캣과 비앙카의 아버지. 산부인과 의사로 딸들에게 굉장히 엄격하다. 산부인과 의사 생활을 하면서 딸 또래의 여성들이 미혼인 채로 출산을 하는 모습을 많이 봤기 때문인 것 같다. 파티에 가려는 딸에게 임부복을 입힐 정도. 영화 후반부에 캣과의 갈등이 해소될 무렵 멋진 대사를 날린다.

조이 도너

모델 활동[8]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잘 나가는 그룹에 속한다. 좋은 차 등으로 비앙카에게 접근하는데, 그 목적은 육체적인 것일 뿐 아니라 친구들과의 내기[9]때문이었다. 나쁜 놈이긴 하지만, 캣과 데이트하라고 엄청난 돈을 준 패트릭은 카메론을 돕고, 차는 캣이 들이받아서 문짝이 날아갔으며, 졸업 파티에서 비앙카에게 맞아 얼굴에 멍이 들고 광고도 날아간 점을 보면 살짝 불쌍하기도 하다.

3 줄거리

아버지가 군인이신 관계로 10년 간 9번의 전학을 경험한 카메론(조셉 고든 레빗)은 비앙카가 다니는 학교에 전학 오게 된다. 마이클에게 이끌려 학교와 학교 인물들 소개를 받던 카메론은 학교의 스타인 비앙카에게 한 눈에 반하게 된다. 마이클은 모델 활동을 겸하고 있는 돈 많고 성질 더러운 조이가 비앙카를 노리고 있으므로 포기하라고 말한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조이가 아닌 비앙카의 아버지 윌터로, 산부인과 의사로 너무나도 많은 미혼모들의 모습을 지켜봐왔기 때문에 딸들의 연애 생활에 엄격하다. 따라서 그 집안의 규칙은 "첫째, 졸업 전에는 연애하지 말 것. 둘째, 졸업 전에는 연애하지 말 것." 이다. 어느 날 아버지는 이 규칙을 바꾸는데 '비앙카의 언니인 캣이 데이트를 한다면, 비앙카도 데이트를 할 수 있다.'였다. 캣은 학교에서 성질 파탄의 기 센 여자로 인식되어 있는 데다가 본인 외의 학생들을 벌레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캣이 데이트를 할 확률은 제로에 가깝다.
이에 따라 카메론은 마이클과 계획을 세운다. 바로 '누군가에게 돈을 주고 캣과 데이트하도록 만드는 것 '이었다. 물론 그만한 돈이 있을리 만무했기에 그들은 조이에게 이 계획을 선심쓰듯 알려준다. 손 안 대고 코 풀기 조이가 캣에게 신경쓰는 동안 비앙카를 꼬시겠다는 게획. 캣의 데이트 상대로 지목된 것은 패트릭이다. 패트릭은 학교에서 제일가는 문제아 중 하나로, 안 좋은 소문이 퍼져있다. 조이에게 돈을 받고 작업을 시작하는데, 얼마 안 가 카메론의 사정을 듣고 카메론을 돕는다.[10]
카메론은 비앙카를 통해 캣의 이상형에 대한 약간의 정보{* 동성애자가 아님, 담배 피는 남자를 싫어함, 특정 록 밴드를 좋아함}를 얻고, 예쁜 남자를 좋아한다[11]는 자신만의 해석을 곁들여 이를 패트릭에게 가져다 준다. 패트릭은 이를 바탕으로 캣이 좋아하는 밴드가 공연을 하는 클럽에 찾아간다. 패트릭을 발견한 캣이 지겹다는 듯한 표정을 지으며 오자 '조용히 좀 해. 음악 듣고 있잖아' , '담배는 끊었어. 몸에 안 좋다고 해서' , '비키니 킬이나 레인 코트[12]만은 못 하지만 들어줄 만 하네' 라고 말하며 캣의 관심을 끈다. 여러분 여자는 이렇게 꼬시는 겁니다. 결국, 보기의 파티에 같이 가자는 은근한 승낙까지 받아낸다.
사실 보기의 파티란 것은 석사, 박사 과정을 준비하는 학생들만을 초대한 고상한 파티로, 주최자인 보기는 참석자들이 집 안 물건을 만지는 걸 금했다. 그러나, 비앙카와 데이트를 하려는 카메론과 비앙카의 계획으로 인해 이 파티는 '무료 맥주 파티'로 알려지게 되고, 학생들이 몰려와 집 안은 어느새 난장판이 된다. 불쌍한 보기 파티에서 조이를 발견한 캣은 동생을 건드리지 말라고 하지만, 비앙카는 언니에게 반항하며 조이와 시간을 보낸다. 이에 화가 난 캣은 패트릭을 버린 채 술을 연거푸 마시고, 취한 채 테이블 위에서 광란의 댄스 타임을 보낸다.[13] 사람들이 그녀를 구경거리로 삼고 있을 때 오직 패트릭만이 몸도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그녀를 부축해 밖으로 나온다. 이 때 카메론이 찾아온다.[14] 카메론은 비앙카는 처음부터 조이를 좋아했고, 자신은 아무것도 아니었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에 '이젠 다 끝났어. 다 취소야.'라는 말을 한다. 그러자 패트릭이 조언을 해 준다. '카메론, 너 그 여자애가 좋지? 그 애 때문에 이 난리를 피운 거지? 첫째, 조이는 너의 반도 못 따라가. 둘째, 다른 사람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포기하지 마. 끝까지 해 봐(Go for it)'
파티장을 빠져나온 캣과 패트릭은 잠시 그네에 앉아서 쉰다. 이 때 아이 컨택이 오가며 로맨틱한 분위기가 형성되지만, 캣의 오바이트와 함께 사라진다. 캣을 집에 데려다주는 길, 캣은 밴드를 하고 싶다는 말을 한다. 집 앞에서 둘은 대화를 나눈다.
캣:"사람들은 내가 못됐다고 말해."
패트릭:"그 분야에선 나도 만만치 않지."
알 수 없는 동질감을 느낀 캣은 아까처럼 패트릭을 가만히 바라보고, 어색해진 패트릭은 다른 화제를 꺼낸다.
"아빠는 어떤 분이셔?"
"아빠는 내가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되기를 원해. 비앙카처럼."
"다른 사람들은 다 비앙카가 예쁘다고 말하지만, 난 별로더라"
"그거 알아? 넌 소문만큼 형편없지 않아."
캣은 눈을 감은 채 서서히 패트릭에게 다가간다. 그러나 패트릭은 그녀를 거부하고, 캣은 분노와 부끄러움이 뒤섞인 채 나가버린다. 나쁜놈
비앙카는 통금때문에 조이와 함께 가지 못하고, 그 자리를 친구가 대신한다. 이 때 그 옆을 카메론이 지나가고, 비앙카는 카메론에게 집에 데려다 달라고 말한다. 집 앞에 도착하자 카메론은 자신의 속마음을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나랑 배 타러 가고 싶지 않지? 아닐거야. 말 안해도 알아. 항상 이렇게 이기적이니? 예쁘다고 사람을 함부로 대해도 되는 건 아니야. 난 정말 널 좋아했어. 사람들이 널 욕할 때 난 널 옹호했고, 니가 도와달라고 할 때 도와줬고 널 위해서 불어도 배웠어. 그런데 너는...
더 이상의 말은 비앙카의 키스로 막혀버렸다. 같은 차 안인데 캣은 왜....
어젯밤의 일에 화가 난 캣은 가만히 있는 패트릭 쪽으로 공을 차 버리는 등 분노를 표출한다. 마이클의 말에 따르면 '천 개의 태양만큼 패트릭이 싫다'고 한다. 이 와중에 조이는 또다시 패트릭을 불러내 졸업 파티에 캣을 데려오라고 한다. 패트릭이 질렸다며 거절하자 돈을 더 내밀며 꼬드기고, 결국 패트릭은 승낙한다. 패트릭은 캣의 마음을 열기 위해 캣의 뒤를 따라 기타 상점, 서점을 돌아다닌다. 여전히 냉담한 캣의 태도를 보며 패트릭은 비장의 카드를 꺼내는데... 그것이 바로 이 영화의 명장면
학교 밴드부를 매수하고, 방송부 장비를 빌린 후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다. 노래는 밴드부의 연주 소리와 함께 운동장 전체에 울려퍼지고, 패트릭은 학교 경비에게 쫓기며 Can't take my eyes off you'를 열창한다. 영상을 직접 보면 알겠지만, 가사 자체도 로맨틱하고, 상황도 그렇기 때문에 마음이 안 풀릴래야 안 풀릴 수가 없다.

이 노래에 감동받은 캣은 축구부 코치와 문제아들 앞에서 자신의 가슴을 내보이면서까지 벌을 받고 있던 패트릭을 빼낸다. 둘은 페인트 볼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다가 일전에 못 한 키스를 나눈다.
페인트 범벅이 된 채 캣의 집에 온 둘은 서로의 소문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다.[15] 패트릭과 관련된 거친 소문은 모두 거짓이거나 와전된 것으로 밝혀진다. 달콤한 시간을 보내던 중 캣은 이상함을 느끼고, 노리는 게 무엇이냐고 묻는다. 당황한 패트릭은 과장된 반응을 보이고, 이를 이상하게 여긴 캣은 집으로 들어가 버린다.
이런 와중에도 카메론과 비앙카의 사이는 순행을 보인다. 어느새 비앙카의 불어 실력은 카메론을 뛰어넘고, 카메론이 알아듣지 못하게 비앙카는 불어로 말한다.
"카메론, 도대체 언제 나한테 데이트 신청할거야?"

??? 하는 표정으로 프랑스어 교본을 뒤지는 카메론의 표정이 압권.

또다시 언니 때문에 졸업 파티에 못 가게 된 비앙카는 시무룩하게 방 안에 틀어박혀 있는다. 이 때 캣이 비앙카를 찾아오고, 숨겨왔던 비밀을 말한다. 사실 중학생 시절 캣은 조이와 한 달간 연애했었는데, 잠자리를 거부하자 조이가 이별을 통보했다는 것. 조이의 본성을 알게 되었지만, 아빠와 마찬가지로 자신을 과잉 보호하려는 언니에 대해 갑갑함과 배신감도 느꼈기 때문에 비앙카는 언니를 쫓아낸다. 둘은 각자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며 깊은 생각을 한다.
결국 캣은 파티에 가고, 비앙카 또한 조이가 아닌 카메론과 파티에 간다. 뒤늦게 찾아온 조이는 윌터에게 문전박대를 당한다. 캣-패트릭, 마이클-만델라 커플은 즐거운 시간을 보내지만, 이는 갑자기 등장한 조이에 의해 깨져버린다. 캣이 보고 있는 앞에서 패트릭과의 거래 내용을 말해버린 것.[16] 충격을 받은 캣은 그 자리를 뛰쳐나간다. 패트릭은 그런 캣을 붙잡으며 변명해보지만, 결국 캣은 떠나버린다.

카메론은 조이와 만나게 되고, 조이는 카메론의 얼굴에 주먹을 꽂는다. 그 순간 뒤에서 비앙카가 조이를 부르고, 언니와 카메론, 그리고 자신의 몫이라며 조이를 두들겨 팬다. 파티를 계기로 둘은 완전한 연인 사이가 된다.

다음 날, 윌터는 " 딸들이 크면 아버지는 섭섭함을 느끼는 법이지 " 라며 자신의 마음을 에둘러 표현하고, 캣이 사라 로렌스 대학교에 가는 것을 허락한다.
수업 시간, 캣은 자작시 발표를 자처한다. 그 시의 내용은 패트릭에게 하는 말이기도 하고, 이 영화의 제목이 정해진 이유이기도 하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난 당신이 말하는 방식도 싫고, 머리 모양도 싫어요. (I hate the way you talk to me / and the way you cut your hair)
차를 모는 방법도, 나를 쳐다보는 눈길도 싫어요. (I hate the way you drive my car / I hate it when you stare)
난 당신의 크고 무식한 전투화도 싫고, 내 마음을 읽는 것도 싫어요. (I hate your big dumb combat boots / And the way you read my mind)
난 당신이 정말 싫어서 아프기까지 해요, 당신이 싫어서 시까지 썼어요.(I hate you so much that it makes me sick / It even makes me rhyme)
난 당신이 옳은 것도 싫고, 거짓말을 할 때도 싫어요. (I hate the way you're always right / I hate it when you lie)
난 당신이 날 웃게 할 때 싫고, 울게 할 땐 더 싫어요. (I hate it when you make me laugh / Even worse when you make me cry)
난 당신이 곁에 없는 게 싫고, 나한테 연락하지 않았다는 것도 싫어요. (I hate the way you're not around / And the fact that you didn't call)
하지만 가장 싫은 점은, 당신이 싫지 않다는 점이에요.(But mostly I hate the way I don't hate you)
조금도, 정말로 조금도, 싫어할 수 없다는 거에요. (Not even close, not even a little bit, not even at all)
교실을 뛰쳐나가 차에 도착한 캣의 눈 앞에는 기타가 있다. 뒤이어 패트릭이 나타나고, 능청스럽게 말한다. " 어떤 멍청이가 이렇게 멋진 널 만나라고 돈을 주더라고. " 결국 캣은 패트릭의 진심을 깨닫고, 둘은 화해하며[17] 달콤한 키스를 나눈다.
  1. 원래 제목은 10 things I hate about you
  2. 상담 시간 모습을 보면, 한 남학생의 고환을 터뜨렸다고....한다
  3. 학생들에게 조금은 거친 언행을 보이는 등 선생님답지 않은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수강 학생들의 상태를 보면 그런 행동이 어느 정도 이해가 간다.
  4. 이후에 드러나지만, 이는 조이와의 사건 이후로 생긴 것이다.
  5. 이 중 악센트에 관한 내용도 있는데, 자신이 10살까지 호주에 살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는 히스 레저가 호주 출신이기 때문에 삽입한 듯 하다.
  6. "너 불어 할 줄 알아?" "아니, 하지만 배우면 되는거지!".
  7. 이 파티 자체도 비앙카를 꼬시기 위해 마이클과 카메론이 조작한 것이었다. 원래는 석-박사 과정을 준비하는 사람들만 초대한 교양있는 파티였다.
  8. 사실 모델 활동이라고 해봐야 속옷 모델 정도에 불과하다. 장근석??
  9. 졸업 파티 날 비앙카와 성관계를 가지겠다
  10. 물론 이러나 저러나 캣과 데이트하는 것이지만
  11. "그런데 문제가 있어, 캣은 예쁘장한 남자를 좋아한대.(She likes pretty guys.)" "그래서, 나는 예쁘지 않다는 거야?(So, you are telling me I'm not a pretty guy)" "아니, 아니 물론 예쁘지"
  12. 둘 다 캣이 좋아하는 밴드 이름
  13. 이로 인해 다음 날 학교의 스타가 되었다
  14. 카메론이 할 말이 있다고 하자 패트릭은 "안 돼, 지금 바빠"라며 몇 번을 거절하고, 캣을 걱정한다
  15. 등장인물 소개에서 언급했던 부분
  16. 캣을 꼬시라고 돈을 준 건 난데, 엉뚱한 놈이 비앙카를 채갔어!
  17. "앞으로 실수하는 거 기타로 때우려고 하면 안 돼." "당연하지... 드럼도 있고, 베이스 기타도 있고, 또 탬버린도 있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