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샤크 산

나우샥이란 명칭은 이 산을 다르게 부르는 명칭이다.

42679837.jpg
노샤크산

1 개요

해발 7,492m로 파키스탄아프가니스탄국경에 걸쳐있으며 아프가니스탄 최고봉이다. 힌두쿠시 산맥에서 두번째로 높은 산이기도 하다. 1960년대 일본 등반대가 처음 정상에 올랐으며. 1973년에는 폴란드 등반대가 겨울 등반에 성공하였다. 이는 세계최초의 7,000m대 고봉의 겨울 등반 이다.

인근에는 힌두쿠시 산맥의 최고봉 티리치 미르 산과 노샤크 산 다음으로 힌두쿠시에서 3번째로 높은 산인 이스토르오날 산이 있다.

노샤크란 이름 말고도 나우샥(Nowshak) 이라고 하기도 한다.

타지키스탄 최고봉 이스모일 소모니 봉코르체네프스키 봉 과 함께 서쪽으로 돌출된 7,000m대 봉우리들중 하나 이기도 하다.[1]

2 등반사

주의. 이곳은 여행금지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여권법에 의한 여행금지 또는 기타 법률에 의해 출입이 금지된 지역입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틀:여행경보/설명문서}}

참고로 이지역은 아프가니스탄과 접경지역이다. 탈레반이 활동하는 지역으로 유명하니 방문을 자제해야하며. 만약 방문시 만반의 준비를 하는것이 좋다.

노샤크 산은 1960년대 일본인 등반대에 의해 처음 등반되었며. 1972년 이탈리아출신의 산악인 라인홀트 메스너 가 올라간 산 이기도 하다.
  1. 서쪽으로 돌출된 산들중 제일높은 산은 파키스탄에 있는 바투라 사르(7,795m) 산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