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만화 / 목록 |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1 개요
1996년작 애니메이션. 지금은 서서히 사라지고 있는 반딧불이를 주요 인물들로 설정해 집단 따돌림의 폐해, 자연의 소중함을 몸소 전하고 있다. 원작은 일본에 있는 어떤 시골 학교의 전직 교장선생이 학교 신문에 기고한 <날 수 없는 반딧불이>(とべないホタル) 라는 동화가 토대이다.[1] 원작자가 어릴 적에 왕따를 당한 아픔이 있기에 집단 따돌림에 대하여 잘 묘사하고 있다.
작품 내내 생생히 전해지는 환경 오염과 집단 따돌림의 참상, 그리고 나중에 맑은 물을 찾아 강 상류로 떠나는 반딧불이들의 여정은 그야말로 눈물과 감동을 자아내게 한다. OST로는 일본의 국민 여가수인 마츠토야 유미가 1995년에 발표한 앨범 수록곡인 'Weaver of Love~ORIHIME'가 주제곡으로 쓰였다.
2 등장인물
- 삐삐
- 본 작의 주인공이자 대인배. 성우는 후지타 토시코/손정아. 날개돋이 후 땅 속에서 나올 때 흙이 날개를 짓누르는 바람에 날개가 구겨져 날 수 없게 된 불쌍한 반딧불이. 작중 초반에는 이 장애 때문에 다른 반딧불이들에게 따돌림을 당하지만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 노력하고 마을 근처에 거미가 살고 있다는 걸 위험을 무릅쓰고 다른 곤충들에게 알린 덕분에 친구들과 점차 친해지게 된다.
나중에는 장님이 되어 절망하고 있는 키라에게 자기가 눈이 되어주겠다며 자기를 안고 날게 해 달라고 부탁해 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상류 쪽의 맑은 물을 찾아 다른 반딧불이들과 같이 여행할 때는 거미줄에 걸린 쇼와 미미를 구해주고 박쥐, 쥐, 뱀 같은 천적들을 만났을 때도 맨앞에서 주도해 위험을 극복해내는 등 대인배 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자기가 좋아하던 아이와 공식 커플이 되었다.
- 아이 (미니)
- 본 작의 히로인. 성우는 코오로기 사토미. 다른 암컷 반딧불이들보다 예쁘고 내는 빛도 유일하게 주황빛이어서 반딧불이들 사이에서 인기가 좋은 반딧불이다. 하지만 중도에 홍수에 휘말려 빛을 낼 수 없게 되었지만 삐삐의 위로로 기운을 차리고 강의 상류로 향한다. 중도에 동굴을 탐험하던 중 쥐와 맞닥뜨려 쫓기다가 깊은 구멍에 빠지지만 다행히 멀쩡했고 나중에 자기를 구하러 온 삐삐와 재회해 공식 커플로 엮어진다. 거기다가 미니가 빠졌던 그 곳에는 맑은 물이 강 상류로 통하는 길이 있었다.
- 키라 (키키)
- 쿨가이 포지션을 취한 반딧불이. 성우는 마츠모토 야스노리/김승준. 누구한테나 듬직하고 신뢰감이 높은 반딧불이지만 중반부에 일어난 홍수 때문에 장님이 되어버려 날 수 없게 됐다고 절망하지만 삐삐의 도움으로 같이 날 수 있게 되었다.[2] 여행 도중에 오게 된 동굴에서 박쥐 떼와 만나서 삐삐와 흩어지지만 나중에 무사히 구출되었다.
- 쇼 (제제)
- 성질이 급하고 상당히 제멋대로인 반딧불이. 성우는 야마구치 캇페이. 처음엔 다른 반딧불이들과 마찰이 많았고 삐삐나 키라에게 많이 툴툴대기도 했지만, 미미와 함께 거미줄에 걸렸을 때 삐삐와 친구들에게 구해진 뒤 나중에는 삐삐와 같이 키라를 찾고 아이를 찾기 위해 구멍 속으로 뛰어든 삐삐를 잡아주면서 데레데레하기도 하는 여러모로 츤데레.
- 유우 (코비)
- 반딧불이 일행의 분위기 메이커이자 개그 캐릭터. 성우는 이와타 미츠오. 일행 사이에 다툼이 생기면 항상 먼저 나서서 화해시키고 재밌는 농담으로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한다. 그리고 목청도 매우 높아서 삐삐와 쇼가 다툴 때 "이제 그만-!!"이라고 동굴 전체가 떠나가도록 소리를 질러 일행 전원을 데꿀멍시키기도 했다.
- 미미
- 쇼의 여자친구. 성우는 오리카사 아이. 성격은 쇼의 암컷버전이라 할 수 있으며 그에 걸맞게 처음에는 다른 암컷 반딧불이들과 다툼이 잦았지만 여행을 하면서 점차 사이가 좋아졌다.
- 란 (리리)
- 아이의 단짝 친구. 성우는 아라키 카에. 눈치가 빠르고 눈썰미가 좋아 여행 도중에 잠시 쉴려고 앉았던 돌이 개구리인 걸 눈치채 위기를 모면한 적도 있다. 작중에서는 미미와 툭하면 다투는 편이지만 여행을 하면서 갈등이 많이 사라졌다.
- 루루
- 역시 아이의 단짝 친구. 성우는 이노우에 키쿠코. 머리에 꽃 장식을 하고 있으며, 활발하고 적극적인 란과는 달리 소심하고 수줍음도 많은 반딧불이다.
- 사슴벌레 장로
- 녹색나라의 최고령이신 할아버지. 성우는 쿠메 아키라. 불도저와 굴착기가 내는 소리를 불행을 부르는 소리라고 말하면서 삐삐한테 오염된 강물을 보여주고 반딧불이들한테 이곳은 많이 오염되어 더 있다간 죽을 거라고 하면서 반딧불이들에게 강 상류 쪽으로 가서 살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