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KT에서 "WIPI의무 탑제"가 논란이되자 WIPI를 제거하여 출시한 휴대전화 이다.
WIPI를 사용할수 없으므로 WAP브라우저와 관련서비스(Fimm, 멀티팩)가 제거된것[1]과 mp3[2]를 그냥넣을수 있다는것이 특징이다.
1 기종
LG와 팬택에서만 출시했으며 삼성에서는 출시하지 않았다.왜냐하면...
2 문제점
2.1 KH1200 JavaME앱 실행 제한
JavaME앱을 실행할수 있다는게 논란이 되자[5] LG[6]에서 JavaME앱이 실행되는게 아니꼬왔는지 실행을 못하게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실시하였다.
2.2 판매중단 논란
논위피폰이 라이트유저들을 상대로 인기를 끌자[7] KT에서 판매를 중단했는데 이유가 역시나 Fimm/멀티팩, MagicN서비스에 대한 수익감소나 후에 나올 iPhone 3G/3Gs같은 스마트폰으로 대체할수있어서 중단했다는 추측이 있었다.
- ↑ 블루투스 테더링과 전화접속같은 제한적 데이터 네트워크접속은 가능하다.
- ↑ 벨소리지정도 가능하다.
- ↑ 컴투스의 게임 2종류가 기본으로 탑제되어있다. 전솔했듯이 WIPI와 WAP브라우저가 제거되었기 때문이다.
- ↑ 해외판 모델을 WAP브라우저 제거를 제외한 소프트웨어 수정을 거치지 않은 유일한 모델이였지만 2년뒤에 iPhone 3G/3Gs가 출시되었다.
- ↑ 2007년이면 저작권법이 개정되고나서 2년뒤다.그러나 해외에선 잘만 넣고다디는데 한국만 이러는거 보면....
- ↑ 원인 제공은 Fimm/멀티팩이랑 MagicN서비스의 수익감소에 위기감을 느낀 KT일수도 있다.
그레서 삼성 마스터에 WAP브라우저가...(근데 이건 U+기종도 제거되지 않았다...) - ↑ 애초에 데이터요금제는 헤비유저와 청소년(알요금제에 데이터/정보이용료가 포함되서 소진된다.)의 전유물이였다.
- ↑ SM-B510은 SKT기종을 제외한 KT, LGU+기종은 WAP기능을 사용할수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