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아다이

파일:Attachment/Gimmy&Darry.jpg
파일:Attachment/Darry2.jpg

천원돌파 그렌라간의 등장 캐릭터.

성우는 이토 시즈카/박신희/멜라 리

기미 아다이와 함께 아다이 마을의 법칙에 따라 지상으로 추방된 고아로 그렌단의 보호를 받고 있었다. 옛날부터 적극적이었던 기미와는 달리, 어렸을 때는 왠지 좀 멍하게 생겼었고 인형만 안고 다니면서 거의 말을 하지 않던 캐릭터였다. 그러나 7년이 지나자 완전히 180도 돌변바람직한 숙녀로 성장하고 적극적인 성격이 되었으며, 말수가 많아지고 자기 주장을 확실하게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기미와 마찬가지로 그라팔의 파일럿이 되었고 요코를 연상시키는 뛰어난 사격솜씨를 선보인다. 엔키두두가 기미를 향해 날린 고속 발사체를 핸드건을 쏴서 튕겨낼 수 있는 수준. 안티 스파이럴 함대와의 결전 때에도 비상시에 요코와 함께 미사일 격추를 주로 맡았다.

안티 스파이럴 격파 후 20년이 지난 미래에도 그라팔 부대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20년 후의 그라팔 부대 유니폼에는 별이 그려져있는데, 일반 파일럿과 달리 기미와 다리의 유니폼에는 별이 2개. 기미가 코어드릴을 물려받았음을 생각해보면 아마도 그렌의 파일럿이 된 듯 하다. 작중 묘사에 의하면 기미와 함께 시몬과 카미나의 뜻을 이어받았을 것이다.

이름의 유래는 왼쪽을 의미하는 일본어 '히다리'의 다리.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재세편에서 파일럿으로 참전한다. 여담으로 담당 성우인 이토 시즈카가 슈로대에 나오고 싶어했는데, 소원을 이뤘다.[1] 여담이지만 투장 다이모스랑 그렌 라간이 같이 나온적이 없지만, 만약 같이 나온다면 이 아가씨가 괴로울 듯.(다이모스의 적 기체중 "다리"란 기체가 슈로대에 자주 나오고 수도 없이 박살나서...)

본편에서는 전혀 알 수 없는 사실이지만, 파트너인 기미 아다이와는 쌍둥이라고 한다. 즉, 친남매. 다리 쪽이 동생.[2]

그리고 마법소녀의 흑화하는 친구이다. 키얄 바치카 참조
  1. 사실 이 작품 이전에 슈퍼로봇대전 NEO 의 오리지널 캐릭터인 샤리 루노이에역으로 나오긴 했다.
  2. 출처는 일본 위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