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케다 성

안개에 둘러싸인 다케다 성

竹田城

1 개요

효고 현 아사고 시에 있는 성. 사진과 같이 산 정상부에 지은 산성이며, 일명 천공의 성 라퓨타이라고 불린다. 높이는 약 해발 350 m이며, 일본 100명성에 선정된 곳이기도 하다. 사진과 같은 전망을 보려면 바람이 없고 주야 기온차가 큰 가을날 이른 아침에 근처 산에 올라야 한다니 쉽지 않을 듯하다. 성곽의 형태가 호랑이가 누운 듯하여 虎臥城이라는 별명도 있다. 근처에는 유서깊은 은 광산이 있는데, 오다 노부나가군의 주고쿠 정벌 당시 하시바 히데요시도 이 은광을 노리고 다케다 성을 공격하여 손에 넣었다. 에도 막부 때 폐성되어 건물은 사라지고 돌 기단만 남은 것이 지금의 성.

아사고 시에는 다른 관광명소가 없는 바, 다케다 성을 일본의 마추픽추로 선전하여 관광객을 유치하려고 애쓰고 있다. 페루 사람들 : (어리둥절) 천수각 같은 건물은 남아 있지 않고 돌 기단만 있는 것이 어딘가 비슷한 분위기를 주긴 하니... 2012년에는 철도원으로 우리에게도 많이 알려진 일본의 국민배우 다카쿠라 켄 주연 영화 '당신에게'의 촬영 무대가 되었다. 감동적인 줄거리 덕분에 영화는 대 흥행. 이 때부터 입장객이 급증하여 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입장료 징수, 통행 규제, 입성 금지 기간 실시 등 여러 가지 방법을 다 써봤지만 인기는 식을 줄 몰라, 성곽 보존에 애로사항이 꽃피는 중이다. 그전까지는 입장료 없이 구석구석을 살펴볼 수 있던 것과는 하늘과 땅 차이. 특히 한겨울에는 눈이 내려 성에 오르는 것이 통제된다.

2 기타

오카야마 현의 빗츄마쓰야마 성과 후쿠이 현의 에치젠오노 성도 산정에 위치한 성으로, 다케다 성과 흡사한 경관을 연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찾아가는 길

JR 다케다역에서 걸어서 40분 정도 산을 오르면 도착한다. 입장료는 500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