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카야마

일본의 지방 및 도도부현
홋카이도
도호쿠 지방아오모리이와테미야기아키타야마가타후쿠시마
간토 지방도쿄도치기군마사이타마지바이바라키가나가와
주부 지방니가타도야마이시카와후쿠이야마나시나가노기후시즈오카아이치
간사이 지방미에시가교토오사카효고나라와카야마
주고쿠 지방돗토리시마네오카야마히로시마야마구치
시코쿠 지방도쿠시마가가와에히메고치
규슈 지방후쿠오카사가나가사키구마모토오이타미야자키가고시마
오키나와 현
岡山県
(おかやまけん)
오카야마 현 / Okayama Prefecture

현기(県旗)[1]
국가일본
지방주고쿠
현청소재지오카야마 시
면적7,114.62km²
인구1,920,654명[2]
상징
현화복숭아꽃(ももの花)
현목소나무(アカマツ)
현조(キジ)
홈페이지

파일:Attachment/ADSCN6708 1.jpg
파일:Attachment/ADSCN6791.jpg

오카야마 성과 구라시키 미관지구.

admi33.gif


북서쪽에 있는 도시 이름이...?

1 오카야마 현

岡山県 / おかやまけん

일본 주고쿠 지방의 현. 히로시마 현과 효고 현 사이에 위치해 있다. 인구의 대부분은 같은 이름의 오카야마 시와 구라시키 시를 중심으로 한 현 남부에 집중되어 있으며, 돗토리 현과 인접한 북부 산간 지역의 인구는 과소화되고 있다. 그리고 밑에 지도를 보면 오카야마 시에서 바다건너면 다카마쓰시다. 그리고 오카야마와 다카마쓰와 교류가 활발한 편이다.[3]
파일:오카야마.png

교통의 요지로, 산요 신칸센과 산요 고속도로 등이 이 현을 지나고 있으며, 오카야마역은 모든 신칸센 열차가 설 뿐 아니라 시코쿠, 돗토리, 시마네 등지로 오가는 특급열차들이 서는 곳이다. 철도편을 이용하여 시코쿠로 이동할 경우 반드시 오카야마 시를 거쳐야 한다[4]. 그 외에도 돗토리 현, 시마네 현으로의 교통편도 있어서 주고쿠 지방 교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곳이다. 그리고 오카야마에서 다카마쓰가는 여객선이 자주 들날거린다.
또한 예로부터 지방 소규모 버스 회사들이 많다.[5] 그래서 노선도 몇 개 없고 그 노선들도 짧은 경우들도 있다.

주요 관광지로는 오카야마 시에 위치한 일본 3대 정원 중의 하나로 꼽히는 고라쿠엔(後楽園)이 있다. 도쿄에 같은 이름의 정원이 있는데[6] 면적은 오카야마 쪽의 것이 2배 가까이 크다. 그 외에 오카야마 성, 구라시키 시의 구라시키 미관 지구, 와슈잔, 천수각이 현존하는 12성 중 하나인 빗츄 마츠야마 성 등을 주요 명소로 꼽을 수 있다.

특히, 구라시키 시는 1993년에 방영된 MBC 드라마 파일럿에서 주인공 강민기의 어머니(박정수 역)가 홀로 유치원을 꾸리며 살아가는 곳으로 등장하기도 한다. 강민기(최수종 역)가 항공기 조종사가 되고서 어머니를 찾기 위해 오카야마 행 비행을 마치고서 오카야마 시에서 전철을 타고 찾아와 도시 곳곳을 돌아다니는 장면이 나온다. 그리고 민기가 오카야마로 비행하는 도중에 함께 조종하던 기장이 오카야마 시에 대해 조용하고 가장 일본적인 도시라고 소개하기도 한다.

구라시키 시에서 쿠라레이, 쿠라보우[7]를 창업한 오하라 마고사부로는 노동자 복지와 사회사업를 중요시한 사업가로 유명했으며, 경영자의 모범으로 추앙받고 있는 중. 구라시키에 위치한 오하라 미술관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J2 리그의 파지아노 오카야마, 여자배구 오카야마 시걸스 등이 이 지역을 근거지로 두고 있다.

이름이 니미인 도시가 있다(...). 한자로는 新見이라고 쓰며, 정확히는 '니'가 장음으로 보통 '니이미(にいみ)'라고 표기한다. 어차피 저렇게 써도 '니에미'처럼 보여서 욕이 된다... 이 성씨를 사용하는 캐릭터 이름도 있다...

2015년 5월 에이핑크가 이 곳을 프로모션차 방문했다.

일본에서도 흔치 않은 의과대학 계열 고등학교인 가와사키의대 부속고가 있어서, 졸업 후 바로 무시험 전형을 통해 의과대학으로 진학한다.

1.1 오카야마 시

000001220.gif
岡山市
(おかやまし)
오카야마 시 / Okayama City

시기(市旗)
문장(紋章)
국가일본
지방주고쿠
도도부현오카야마 현
면적789.96km²
인구715,613명[8]
상징
시화국화(キク)
시목먼나무(クロガネモチ)
시조두루미(タンチョウ)
홈페이지

岡山市 / おかやまし

2009년 정령지정도시[9]로 지정되었다. 오카야마 현의 중심적인 도시이며, 관광지로 고라쿠엔, 오카야마 성 등이 있다. 오카야마성은 행주 대첩을 진두지휘했던 다이묘인 우키타 히데이에의 거성이기도 하다. 현재 존재하는 천수각은 현재 남아있는 대부분의 일본 성들이 그렇듯이, 1960년대에 재건한 것. 모모타로 전설의 배경이 된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유력 지방은행 중국은행(주고쿠은행) 본점이 여기 있다고 한다. 하지만 여기서의 중국은 원조 중국은행 할 때의 '중화인민공화국'이 아니라 일본의 주고쿠 지방을 한자 그대로 읽은 것.[10]

한국과의 교통편으로는 인천국제공항 -오카야마 공항간 정기 항공노선이 개설되어 있으며, 대한항공에서 1991년 주4회 최초 취항 이후 2001년 9.11 테러로 인해 주3회로 감편되었다가 2004년부터 다시 주7회로, 2012년에는 주9회로 증편되어 현재까지 취항중이다.

강수량이 1,100mm 정도이며 강수일수도 가장 적어 비가 무진장 많이 내리는 일본에서 가장 적은 지역 중 하나로 이 정도면 남한에서도 적은 축에 낀다. 그래서 맑은 나라(晴れの国)라고 홍보하고 있다. 다만 그 맑은 날씨가 주로 여름에 집중되는 편, 오카야마 뿐 아니라 시코쿠의 기후 자체가 쾨펜의 기후 구분상으로는 Cfa인데 실제 날씨는 Csa에 가까운 특징을 보인다.

2 오카야마 현이 배경인 작품

  1. 岡山의 岡을 나타낸 것이라고 한다. 근데 冂의 세로획이 매우 짧아지고 가운데 점 2개가 밖으로 뻗어나와서 알아보기가 어렵다.
  2. 추계인구 2015년 5월 1일 기준
  3. 일본에는 이 두도시 말고도 바로 마주보니도시가 몇개가 있다. 예를들어 키타큐슈-시모노세키, 아오모리-하코다테 등이 있다.
  4. 버스편의 경우 오사카 출발시 아카시해협대교를 건너 시코쿠 도쿠시마로 바로 들어간다. 덕분에 일본인 입장에선 바로 오사카라는 대도시로 보내주는 버스를 거르고 JR 시코쿠 열차를 이용해야 할 이유가 많지 않다.
  5. 료비 홀딩스가 바로 이 인프라+오카야마 전기궤도 전차망을 통해서 성장했다.
  6. 현재 도쿄돔이 있는 곳.
  7. 쿠라시키 레이온, 쿠라시키 방적
  8. 추계인구 2015년 5월 1일 기준
  9. 지금까지 그 기준이 여러 번 바뀌었지만 현재는 대략 인구 70만 이상에 그 지역에서 중심 기능을 수행하는 도시로, 아래에 구를 둘 수 있는 시이다. 한국의 수원시, 창원시, 포항시 등 자치구가 아닌 구를 둘 수 있는 시와 유사하나, 이쪽은 한국의 광역시 이상으로 거대한 요코하마나고야까지 포함하고 있어서 한국의 구를 둔 시와 1:1로 대응시키기는 애매하다. 다만 오카야마, 시즈오카 등의 중규모 도시의 경우 한국의 그것과 대충 1:1 대응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10. 게다가 로고도 모필체로 아주 비슷해 구분이 어려웠기 때문에 1990년 원조 중국은행 일본지점이 들어올 때엔 CI도 바꿀 겸 일본식 약자로 강제개명하였고, 주고쿠 지방 외 지점에는 '본점 오카야마시'라는 단어를 달아 놓고 있다. 그리고 상하이 지점에서는 '중국CHUGOKU은행'이란 상호를 쓴다고. 더 웃기는 건 주고쿠은행 고베지점은 차이나타운 바로 옆에 있다.
  11. 오카야마 현 북쪽에서 재미있는 일을 했다는 이야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