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 항목 : 동음이의어·다의어/ㄷ
1 斷食
본 문서에는 본인과 타인에게 신체적·물질적인 피해를 입을 위험이 있는 행위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위 행위를 모방할 시 부상을 당하거나, 물질적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절대로 따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Fasting
일정기간 동안 의식적으로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행위. 다이어트나 의료[1] 등의 목적이나 종교적, 정치적 이유로 1일 200kcal 미만으로 음식물 섭취 에너지를 극도로 제한하는 방법. 절식요법이라고도 하며 물과 체내에 축적되어 있던 영양과 에너지를 소비하여 생명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음식의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거나 아예 끊어버리는것은 영양실조 및 건강을 망치는 지름길이며,심하면 사망 할 수도 있다. 혹시 이러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면 차라리 적당히 먹으면서 운동을 하는 게 백번 이롭다.
단식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지만 다이어트 방법중에 제일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인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단식을 한다. 계체량 테스트를 앞둔 운동선수들은 물까지 단식을 한다. 작품활동을 앞둔 연예인들이나 모델들도 대부분 단식을 한다.
건강을 위해서라는 명목 하에 단식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단식을 하지 않을 경우 사람의 위는 1년 365일 동안 쉬지 않고 운동하는데, 단식을 하게 되면 그 기간 동안은 위가 쉴 수 있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 하지만 의학적인 근거는 크게 없으며, 위장의 근육은 불수의근으로 원래 지속적인 운동을 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근육이라 피로 축적 따위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데 낚이는 사람들을 뜯어먹기 위해 아예 일정한 입소비를 뜯어내며 단식을 종용하는 단식원이라는 곳도 있다. 90년대 말에 옥주현이 핑클 2집 활동 전에 단식원에서 살을 많이 뺀 것이 밝혀져 한 때 단식원 붐이 일기도 했다. 물론 십중팔구는 요요 현상으로 단식원에서 나오는 순간 다시 찐다고 한다. 이런 업체들 중에는 단식 기간 동안에는 체내의 독소가 빠진다며 광고하는 경우가 있는데, 체내의 독소 운운하는 것 부터가 전형적인 유사의학이다. 스마트한 위키러 여러분은 이런 데 낚여서 몸 상하지 말자.
그래도 밥 먹기 부담스럽다면 일반적인 식사 대신 누가 봐도 배가 안 찰 것 같은걸 매끼마다 먹는게 좋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아예 안 먹고 버티기만 하면, 건강에도 안 좋고 다이어트도 실패하니 몸속을 서서히 비우는 느낌으로 가볍게 먹는 것이다. 일본의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다카기 나오코는 이런 단식(이라지만 사실상 소식.)을 직접 해본 경험담을 저서 <나홀로 여행2>에 그려냈는데, 3박 4일동안 밥 대신 주스와 스프, 죽(요요방지를 위한 회복식)만 먹으면서 이즈 반도를 여행하는 동안 체중감량은 물론 내장기능 개선과 노폐물, 독소 배출까지 3마리 토끼를 잡아냈다. 다만 혼자 하려고 하면 유혹에 이끌려 실패하기 십상이니 웬만하면 해당 프로그램이 있는 병의원을 찾아가자. 그리고 너무 장기간은 금물이다. [2]
1.1 관련 항목
2 段式
북한어. 몇 개의 단(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식.
3 段食
불교 용어. 사식(四食)의 하나. 밥ㆍ국수ㆍ나물ㆍ기름ㆍ간장 따위와 같이 형체가 있는 음식을 말한다.
4 單式
1. 단순한 방식이나 형식.
2. <경제> 일정한 법칙을 갖지 않고 다른 각 계정과 관련 없이 기록자가 임의로 단순한 각종 장부를 기입하는 일.
3. <운동> 경마, 경륜 등에서 일 등만을 알아맞히는 방식.
4. <운동> 테니스, 탁구, 배드민턴 등에서 일대일로 행해지는 경기. ↔복식
- 테니스 남자 단식 준결승
- 그는 탁구 대회에서 단식 3위, 복식 2위를 했다.
- 그녀는 여자 단식에서 우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