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haggs
1968년부터 1975년까지 활동하고, 1999년에 재결성 공연한 위긴(Wiggin)가의 자매들로 구성된 미국의 록밴드.
커트 코베인은 자신이 뽑은 위대한 앨범 50에 그들의 유일한 앨범 Philosophy of the World를 5위로 안착시켰고, 프랭크 자파는 비틀즈보다도 위대한(Better than the Beatles)[1] 록밴드로 꼽은 바 있다. Philosophy of the World는 올뮤직닷컴 평점에서 5점 만점의 4.5점을 받았고, 레스터 뱅스와 모조에서도 긍정적이라는 평을 받았다.
하지만 실체는 연주력은 커녕 그것들을 커버할 만한 음악성조차 없는 20세기 최악의 록밴드.
왜 그런지는 Philosophy of the World의 수록곡들, 특히 My Pal Foot Foot을 들어보면 안다. 풋풋 풋풋(...) 이들이 밴드를 결성한 이유는 오로지 부모님 때문이었으며, 특히 아버지가 매우 강압적이어서, 1975년 아버지가 죽은 뒤에 미련없이 밴드 활동을 그만두었다. 이것까지가 전부 다였으면 나무위키에 항목이 생성될 리가 없을 것이다. 어떤 TV쇼에 출연한 프랭크 자파가 이들의 곡을 즐겨 연주한다는 발언을 한 걸[2] 시작으로 더 섀그스는 여러가지 이유로(...) 입소문이 퍼지기 시작하고, 1979년에 Philosophy of the World의 리이슈 음반이 발매되기에 이른다. 이에 대한 롤링 스톤지의 평은 '뇌해부당한 트랩 가족같다.'(...)
최악의 연주와 어설픈 가창이 되려 펑크 뮤지션에게 각광을 받으면서 상기한 뮤지션들 이외에도 비트 해프닝이나 요 라 텡고, 하프 재패니즈, 레인코츠, 파스텔즈, 슬리츠, 바셀린즈 같은 인디 록 밴드라던가 존 존에게 영향을 미쳤다. 심지어 오프웨이 뮤지컬로도 만들어졌다. (...)
이들의 어머니는 유명해질거라고 믿었는데 정말로 그렇게 되었다 (...) 그래서인지 리더였던 도로시 위긴스는 밴드를 결성해 2013년 솔로 앨범을 냈다! 전반적으로 섀그스때보다 훨씬 얌전하고 정상적인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