デネブ・ローブ (DENEB ROVE)
게임 《오우거 배틀 사가》 시리즈의 등장인물. 성우는 킨게츠 마미. 《전설의 오우거 배틀》 이후, 외전을 포함해 시리즈 모든 작품에 등장했다. 통칭 마녀 데네브.
연령미상에 아름다운 모습을 하고 있다. 악인은 아닌데 성격이 좀 짜장인 데가 있어, 자신의 연구 이외에는 거의 흥미를 가지지 않아서 악인에게도 서슴없이 협력한다. 물리치고 나서 동료로 맞이할 수도 있고 처형할 수도 있으며, 살려두면 동료로 맞이할 수도 있고 그녀가 만드는 펌프킨(호박) 계열 병사도 부릴 수 있게 된다.
처형해버리면 그 게임안에선 다시는 볼 수 없지만 역사상으로는 상관없는게 게임에 등장하는 데네브는 본체가 아니기에 몇 번 죽어도 상관없다. 때문에 차기작에도 뻔뻔하게 등장.(얼굴은 다름)
《[택틱스 오우거]》에서도 큰 어려움 없이 동료로 맞을 수 있었지만 이번 PSP로 나온 리메이크작 『운명의 수레바퀴』에서는 왠지 모르게 엄청나게 가입조건이 복잡해져서 발매된지 상당한 시간이 지난 현재까지도 제대로 조건을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 DLC가 아니라는 공언이 있었지만 이 상태로는 가이드 북 발매전까지는 조건을 파악하지 못할 것 같다는 의견이 다수. 결국 공식 가이드 북 발매되기전까지 조건을 밝혀내지 못해 많은 유저들이 좌절했다. 특히나 생각보다 어려운 조건이 아니라서(찾기 힘들기는 했지만)더욱 좌절.
조건은 데네브의 가게 출현 및 바스크 마을 전투 클리어후 각 오브 5개씩 구입하면 이벤트가 발생하고 「아니아니, 무슨 말이예요」(いやいや、何を言ってるんですか) 선택하면 게스트로 들어오며 바스크마을 이벤트전투후 동료로 들어오고 데네브의 가게대신 호박가게 오픈!
문제는 오브를 구입하려면 각 속성별로 해당하는 드래곤을 옥션으로 처리해야 하며 한 마리당 2개밖에 못 사기에 무속성의 히드라까지 포함해서 총 24마리의 드래곤과 3마리의 히드라까지 설득해서 처분해야 한다는 것...
참고로 윗치판(아군 윗치와는 달리 히라가나로 적혀있는 직업)으로 얻기 위해서는 유리호박 30개를 동료로 하기 전에 데네브의 상점에 팔아야 하는데 그 유리호박 자체가 드랍율이 엄청나게 낮아서 이걸 얻는게 또 고생이다...(일단 사자의 궁전 B1에서 특정몬스터만 죽이고 퇴각하는 쪽이 제일 빠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