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어스 엑스의 스테이지 일람.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목차
1 맨하탄
1.1 리버티 아일랜드
자유의 여신상은 테러로 머리가 날아가 없고, 잔해의 일부를 전시하고 있는 섬에서 NSF 테러리스트들을 상대해야 한다. JC 덴튼은 생초짜에 장비도 권총과 전기 충격기 밖에 없는데 UNATCO는 신입을 죽일 작정인지신고식? 폴 덴튼과 병사들을 대기시켜놓고 수십명의 테러리스트를 상대로 JC 혼자 집어넣는다.[1]
다른 FPS하듯이 생각없이 총질만 하면 벌집이 된다. 잠입, 잔머리, 장비를 골고루 활용하는게 신상에 좋다. 상부 명령대로 지도자만 남기고 싹 쓸어버리느냐, 폴의 조언대로 불살 플레이를 하느냐에 따라 이후 전개와 대화가 약간 변한다. [2][3]
가령 눈에 보이는 NSF를 모조리 쳐죽이고 체포하라던 지도자까지 죽인 경우, 폴 덴튼이 친동생인 JC에게 "You're completely Jackass."라고 하면서 무진장 화내는 것을 볼 수 있다. (...) 지도자만 안 죽이면 "사람을 너무 많이 죽였다"고 말한다.
군터 헤르만을 구출하러 가서 대화할 때 무기를 넘겨주기로 하면 가장 좋은 무기[4]를 주기 때문에, 주기 싫은 무기가 있다면 미리 바닥에 놓고 말을 걸자. 안 넘겨줘도 되지만 나중에 안나 나바르와 대화할 때 군터가 불평을 한다.
1.2 배터리 파크
안나 나바르와 함께 배터리 파크를 점거한 NSF를 때려잡고 암브로시아를 확보해야 한다. 2차 미션으로 근처 지하철의 인질극을 해결해야 하는데, 이걸 해결 안하고 진행하면 역시 폴이 화를 낸다. 그리고 EMP 수류탄을 안 준다.
인질극은 정석대로 테러리스트를 전원 무력화시키거나, 몰래 인질들을 지하철에 태워서 해결할 수 있다.
후방으로 침투하느냐, 정면에서 들이받느냐에 따라 안나의 반응과 UNATCO 복귀시 샘 카터가 주는 보급품이 바뀐다[5]. 크게 바뀌지는 않으니 너무 신경쓰지는 말자. 단 멘트가 매우 신경쓰이는데, 정면 돌격으로 가면 반응이 "자네처럼 폭력적인 사람에게 탄약을 줘선 안될것 같다"는 식이다. (...) 잘 해결했을 경우 데미지 쓰래기인 스텔스 피스톨을 받을 수 있다.
1.3 헬스 키친
근처에서 가동중인 NSF 발전소를 파괴해야 한다. 폴이 사는 톤 호텔[6]에 들려서, 폴의 비밀 창고를 열고 약간의 보급살림살이 싹쓸이을 할 수 있다. 렌튼 부녀가 첫 등장한다. NSF에 연줄이 닿은 동네 양아치 죠죠 파인에게 빚을 진[7] 산드라 렌튼을 언더월드 바 옆 뒷골목에서 구해줄 수 있다. 구해주면 산드라에게서 밀수업자에게 갈 때 필요한 암호를 알려준다.
잡다한 사이드퀘스트가 많으니까 그냥 닥치는대로 가지 말고, 이것저것 둘러 보고 이사람 저사람 대화도 걸어보자. 뒷골목 농구장에서 깡패 두 명한테 삥을 뜯기는 노숙자는 두더지인으로, 구해주면 다음 미션에 필요한 지하 진입 패스워드를 가르쳐 준다.[8]
스포일러 만빵인 퀘스트 허브로, 밀수꾼과 관련된 하수도 퀘스트는 물론이고 언더월드 바의 선글라스 쓴 아저씨[9]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발전소에는 옥상, 골목길, 지하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옥상은 스나이퍼가 바글거리고, 지상은 트랩이 사방에 깔려 있으며, 지하는 제일 편하지만 루트가 숨겨져 있다. 정보원들은 발전소 근처에 죠죠 파인이 숨어있다고 말해주지만 죠죠는 어딜 찾아도 안 나오니[10] 이 잡듯 뒤지지 말자.
1.4 두더지인들의 본거지
대지진 직후 막장화된 나라꼴을 못보고 버려진 지하철로 숨어버린 Mole People, 일명 두더지인들의 본거지로 들어가 라가르디아 공항으로 가는 비밀통로를 찾아야 한다.
지하철역 여자화장실, 본거지의 남자화장실에 각각 비밀통로가 있다. 통로 만들 곳은 많은데 하필 화장실이라니... JC가 남자화장실로 가면 된다고 길을 가르쳐주는 투항한 NSF 장교한테 진담이냐고 물어볼 정도다. 여담으로 이 장교는 회계사이며 파트 시간 장교 인듯 하다(...) 갑옷에 속지 말라고 말한다. 두더지인 중에 장교가 숨은 방을 안다고 자랑하는 꼬맹이가 있는데, JC가 어떻게 상황을 처리했냐에 따라 반응이 다양하다[11].
직행해서 헬리패드를 거쳐 접근하거나, 하수도로 뛰어들어 헬리패드 부분을 건너뛰고 공항 선착장에 도착할 수 있다. 건너뛰기엔 너무나 아이템과 숨겨진 요소가 많은 부분이기에, 헬리패드로 가는 쪽을 추천한다.
1.5 라가르디아 공항
지상으로 올라오게 되는데 구석에 터렛과 감시 카메라로 보호되는 감시탑이 있다. 아이템들이 있지만 안 들키고 뚫으려면(...)
중간에 게이트를 열어야 하는데, 열쇠를 얻으려면 게이트 주변을 순찰하는 NSF 병사들을 모두(!) 족쳐야 한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에 잡은 병사가 열쇠를 가지고 있다. 아무래도 버그 였는지 GOTY판에서는 문에 가장 가까이 있는 NSF만 족치면 얻을 수 있다. 막사를 거쳐 격납고로 들어가면 반기는 사람은...
비행기로 들어가서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나노강화 캐니스터를 하나 얻을 수 있다. 그리고 NSF의 리더인 주안 레베데프를 만날 수 있는데, 말 걸자마자 항복한다. 이어서 왜 폴이 배신을 때렸는가를 알려주겠다고 한다. 하지만 이야기가 끝나자 마자 안나 나바르가 등장한다. 여기서 JC는 선택을 해야 한다. 레베데프를 살리려면 안나를 반드시 죽여야 한다.(기절시켜도 되는지는 추가바람) 설령 안나를 지금 죽이지 않아도 나중에 MJ12 연구소에서 탈출한 후 마주치게 된다.[12] 레베데프의 이야기[13]를 듣고 난 후 죽여도(!) 된다.
비행기에서 나와 UNATCO로 돌아오면 어떤 선택을 했느냐에 따라 대화 내용이 약간 달라진다. 만약 레베데프를 죽이지 않았다면, 조셉 맨덜리가 명령을 따르지 않았다며 보너스를 주지 않는다(...)
1.6 헬스 키친, 두번쨰 방문
JC는 홍콩으로 가라는 임무를 받았지만, Jock은 헬스 키친에 가서 폴을 구해야 한다며 JC를 톤 호텔 옥상에 떨궈준다. 폴은 매우 뻔하게도 자기 아파트에(...) 숨어 있으며, 도망치기 전에 NSF 기지에서 비상 신호를 보내야 한다고 말한다.
톤 호텔에선 렌튼 부녀가 말싸움을 하고 있는데, 죠죠에 관한 내용이다. 죠죠가 산드라의 밀린 빚을 받으러 왔고, 당사자인 산드라가 혼자 해결한다는 마당에 미스터 렌튼이 끼어드려는 상황. 삼자대면 상황을 가만히 놔두면 죠죠의 말에 빡친 미스터 렌튼이 덤벼들었다가 끔살당한다. 그리고 What a shame 직행.
막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미스터 렌튼에게 말을 걸면 딸을 지키기 위해 무기를 달라고 하는데[14], 무기를 주고 같이 싸우거나 거절하고 JC 혼자서 잡으면 된다. 결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의 What a shame 항목 참조.
2차 목표로 발전소 지하에서 폴이 알아낸 비밀의 일부를 확인할 수 있다. 상황 납득이 안 가는 플레이어를 위한 배려. 내용은 UNATCO의 비리[15]와 수상한 점, 저항 조직 리더들을 조사한 내용이다. 이 정보를 봤든 아니든 옥상에서 통신장치를 가동시키면 월튼 사이몬스가 예산낭비 거하게 했다면서 UNATCO 병사들에게 사살명령을 내리고 JC의 킬스위치를 작동시킨다. 이 순간부터 모든 UNATCO 인원과 로봇은 적대적이 되니 주의.
호텔로 돌아가면 폴은 자신은 탈출하기 힘들 것 같다며 JC에게 혼자서라도 도망치라고 한다. 그리고 UNATCO 병사와 엘리트 유닛인 맨 인 블랙이 들이닥친다. 여기서 JC의 행동에 따라 폴의 생사가 갈린다. 폴을 살리려면 딱 잘라 말해서 절대로 아파트 창문 밖으로 도망치면 안 된다. 어떻게든 UNATCO의 포위를 뚫고[16] 정문으로 탈출하면 진짜 도주가 될 것처럼 여기저기로 움직이게 되지만 결국 희망고문. 배터리 파크 지하철역 입구로 나오면 군터 헤르만이 기다리고 있고, 그에게 항복하거나 끝까지 저항하다 사살당하게 된다.[17] UNATCO 난입 이후로는 조건 불문하고 그냥 죽어도 게임오버가 아니라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하니 걱정하지 말자.[18]
1.7 MJ12 비밀 연구소
JC는 정체불명의 감방에 갇힌다. 안나가 살아있다면 방문와서 죽는거 보러 왔다며 놀리고 간다. 아무 아이템도 없어 매우 절망적인 상황[19]이지만 잠시 후 다이달로스라는 사람이 감방문을 원격으로 열어주며 잽싸게 도망치라고 한다.
감방 바로 밖엔 하수도에서 봤던 복장의 병사가 있는데, 바통을 집어 찰지게 때려주자. 무기는 로봇 수리장을 건너가면 나오는 무기고에 다른 아이템과 함께 모두 보관되어 있다. 업글해둔 효자무기가 있다면 잊어버리지 말고 가져갈 것. 덤으로 여기선 프로토타입 플라즈마 라이플을 얻을 수 있다.
다이달로스는 이 시설에서 JC를 내보내줄 수 있지만, 폴에게서 중요한 정보를 얻어야 한다고 말한다. 폴 덴튼의 시체를 찾거나 (생존시) 생포된 본인을 만나야 한다. 그 뒤에 탈출하면 끝.
1.8 UNATCO와의 작별
충격과 공포스럽게도 MJ12 기지는 바로 UNATCO 아래 층에 있었다.
기지로 올라가면서 다이달로스는 인포링크를 통해 포섭 대상으로 알렉스 제이콥슨, 자이메 라이스, 샘 카터, 조셉 맨덜리를 꼽는다. 알렉스에게 말을 걸 때 안나 나바르가 죽었다면 문 열쇠를 준다. 자이메에게 말을 걸 때 남거나 떠나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남아달라고 하면 나중에 파리에서 군터의 킬프레이즈를 알려준다.[20] 그리고 창고에 나노 강화 캐니스터가 있다고 알려주니 챙기자. 나노키를 미리 얻지 않았다면 락픽으로 문을 딸 수밖에 없다.
맨덜리에게 가면 월튼 사이몬스와의 대화를 들을 수 있다.[21] 월튼은 JC에게 "넌 살아서 나가지 못할거다. 설령 탈출해도 23시간 후에 킬스위치가 작동할거다. 또 150억 달러를 날려버렸군."이라 말하고 통신을 끊는다. 대화 이후 맨덜리는 가만히 있지만 그를 죽이거나 기절시키지 않으면 나갈 때 총을 쏘며 공격한다. UNATCO 항목 참조.
휴게실에 가면 섀넌이 ATM기 앞에 있는데 말을 걸면 중언부언하다가 자기가 군수물자를 훔쳤다고 실토한다.[22] 대화 후 샘 카터에게 가서 말을 걸면 그 뒷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23]
안나 나바르를 죽이지 않았다면 킬프레이즈를 알아내 싸우지 않고 안나를 편하게 보낼 수 있다.
헬기장에 가서 헬기를 타면 홍콩 미션으로 넘어간다.
1.9 홍콩
1.10 프랑스 파리
1.11 브루클린 미합중국 해군기지
1.12 반덴버그 미합중국 공군기지
1.13 Area 51
Area 51(데이어스 엑스) 참조.- ↑ 그나마 조셉 맨덜리는 양심이 있는지 폴을 통해 추가로 무기를 받을 수 있게 했다.
- ↑ 실질적으로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끼치는 부분은 나중에 무기 보급소에서 추가 아이템(권총 탄약)을 안 주는 정도 밖에 없다. 알아서 하자.
- ↑ Shifter 모드를 적용하고 불살 플레이를 하면 폴 덴튼의 집에서 유니크 무기인 블랙잭(시프 시리즈의 무기에서 이름을 딴 데미지 강화된 바톤)을 얻을 수 있다
- ↑ 어썰트 라이플 이상을 넘겨주는 지는 나중에 추가바람
- ↑ 후방 침투 판정을 위해서는 비밀 출입구로 들어가서 다시 그쪽으로 나와야 한다. 진입을 몰래 했어도 나올때 정문으로 당당히 나왔다면 안나한테 뜬금없는 칭찬을 받게 된다.
- ↑ 원래 힐튼Hilton 호텔인데 간판의 Hil자가 날아갔다
- ↑ 사실 남친인 쟈니가 선금을 받은 상태라 빼도 박도 못하는 상태다.
- ↑ 설령 구해주지 못했더라도 다음 스테이지에서 지하철 정거장을 돌아다니는 할리 필벤에게 돈을 주고 암호를 알아낼 수 있다.
- ↑ 헬기 파일럿인 Jock이다. 바에서 만났다면 미션 완료 후 복귀할 때 JC가 알아본다.
- ↑ 디브리핑 때 이미 뉴욕을 빠져나갔다고 알려준다.
- ↑ 장교를 끔살했다면 JC가 꼬마에게 그 방에 다시 들어가지 말라고 해준다.
- ↑ 나가는 문을 가로막고 있어서 알렉스 제이콥슨이 열쇠를 주지 않는다. 만약 안나를 죽였다면 알렉스에게서 열쇠를 받을 수 있다.
- ↑ "UNATCO는 MJ12의 꼭두각시에 불과하다. 네(JC)가 (음모론의) 증거다" "UNATCO로 돌아가면 뭔가 잘못 돌아가고 있을 것이다" 등. UNATCO 항목 참조.
- ↑ 소드 오프 샷건 이하의 실탄 무기를 우선으로 받는다. 근접무기도 받지만 총이 있으면 총밖에 줄 수 없다. 착실히 업글해온 무기라면 어딘가에 던져 두고 대화하자.
- ↑ 조셉 맨덜리 항목 참조
- ↑ 폴은 무적이니까 좀 기다리면 호텔 내부의 UNATCO 병사들을 정리해준다.
- ↑ 저항해봐야 군터는 무적이기 때문에 총알 낭비다.
- ↑ 스피드런 영상 중에서는 미리 체력을 깎아놓고 폴 덴튼 앞에서 담배 한 갑(데미지 10) 피우고 죽어서 넘어가는 영상도 있다.
- ↑ 게임의 버그를 이용해 아이템을 보존하는 방법-시작하자마자 인벤토리에 들어가면 아이템이 그대로 있으니 모두 드랍하면 된다-이 있지만, 모아뒀던 돈은 얄짤 없이 찾으러 가야 한다.
- ↑ 현 시점에선 맨덜리와 군터의 컴퓨터를 해킹해 알아내려고 해도 설치가 안됐다고 뜬다. 군터 헤르만 항목 참조.
- ↑ 대화하기 전에 죽이는 것도 가능하다.
- ↑ 처음 UNATCO에 갔을 때 알렉스 옆에 있는 데이터큐브를 보면 섀넌에게 물자 컨테이너의 새 암호(0451)를 알려주는 내용이 있다.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셈.
- ↑ 월튼 사이몬스의 비호하에 섀넌과 케플란 상병이 물자를 빼돌렸다고 하며, 샘은 이를 알고 있었으나 월튼이 배후에 있는 걸 알기 때문에 손쓸 방법이 없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