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데이어스 엑스에 등장하는 단체. 만악의 근원. 손바닥이 지구 구체를 쥐고 있는 마크부터가 뭐하는 놈들인지 감이 오는 악의 조직.
어원 및 모티브는 음모론에서 주로 거론되는 마제스틱 트웰브. 실제로 게임 내에서도 이렇게 불린다.
2 활악상
그레이 데스 바이러스를 만들어내 전세계를 막장으로 만든 놈들이고, 전세계를 사실상 통치하는 놈들이기도 하다. 또한 그레이 데스의 유일한 백신인 암브로시아 백신은 이녀석들만 만들 수 있는 것이므로, 전세계의 높으신 분들이 그야말로 살기 위해서 이놈들 앞에서 데꿀멍하고 있다. 재난 대비 기관인 FEMA를 이용해서 미국내에 애국법을 연상시키는 계엄령을 선포하기도 했다.
게다가 데이어스 엑스: 휴먼 레볼루션의 트레일러와 유출판 내용에 따르면, 1편 시점 이전의 미국 대지진과 내전을 직접 유도하기까지 한 듯 하다. 그레이 데스는 막판 짤짤이에 불과했던 것! 천조국을 단방에 선진국에서 국가 막장 루트밟는 망국으로 바꿔버린 셈이다.
정말이지 모티브가 마제스틱 트웰브인것 답게 음모론에 등장할만한 모든 떡밥이 엮여있다. 그림자 정부, 외계인, Area 51, 기술독재, 판옵티콘, 일루미나티까지...
일루미나티(데이어스 엑스)의 온건한(!) 세계정복 방식에 싫증이 난 밥 페이지가 단독으로 조직한 단체이다. 목적은 세상을 실시간으로 나노 단위로 통제하는 것.
이미 게임이 시작될 때부터 그레이 데스의 백신인 암브로시아 배급통제를 통해 세력이 전세계로 뻗친 상태고, 초회차 플레이어들은 아무데서나 갑툭튀하는 MJ12의 똘마니들을 보고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프랑스에선 이미 국가를 장악해서 공개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제일 말단인 전투병들도 UNATCO 병사들 이상의 전투력을 자랑하며, 전투복을 입은 엘리트들은 웬 쉴드를 떡칠하고 있어서 에너지 무기로는 흠집도 안 간다. 총질에도 강해서, 진압용 충격기로 경직을 활용해 연타를 먹이던가 하지 않고선 조용히 보내는게 불가능하다. 그러니까 유저들은 드래곤 투스를 쓰는게 낫습니다
단 어디까지나 풋사과 페이지가 동년배들을 데리고 일루미나티에서 떨어져 나와 만든 단체에 불과하기에, 기술력에선 일루미나티를 앞서지 못한다. 당장 그레이 데스부터가 일루미나티가 만들던 나노입자를 그냥 손질해서 뿌린 거다...
3 몰락
악의 조직이 할 법한 호구짓을 하지 않고 공격적으로 세계정복에 나섰으나, 그게 독이 되고 말았다. 명색상 테러집단 감시를 위해 만들어놓은 AI 다이달로스가 MJ12를 테러집단으로 규정한 것. 덴튼 형제를 생포 & 회수한것까진 좋았는데, 다이다로스가 JC를 풀어주며 박살나기 시작한다.
일단 JC가 홍콩의 유니버셜 컨스트럭터(UC)를 파괴한 것을 시작으로, 일루미나티 스파이가 수중 연구소의 UC까지 파괴해버려 빈손이 된다. 중국도 장악하려고 유조선채로 준비한 그레이 데스는 JC가 박살내 날아가버린다. 다이달로스의 개입을 뒤늦게 눈치채고 신형 AI 이카루스를 투입해 JC를 추적하나... 이번에도 다이달로스 때문에 망했다.
MJ12의 수장 밥 페이지는 UC를 만들 마지막 부품까지 뺏긴 상황에서 최후의 한 수로 다이달로스와 이카루스를 합쳐 버린다. 덤으로 새비지 박사의 딸을 납치하고, 마무리로 X-51까지 미사일로 날려버리면서 스타일리시하게 끝내려 했으나... 이게 또 자충수가 됐다. JC가 침투해 미사일 경로를 Area 51로 돌려버리는 바람에 역관광... 거기다 JC는 곧바로 Area 51로 쳐들어가 끝장내버린다.
첫 대면은 선택에 따라 헬즈키친 서브퀘스트로 밀수업자의 친구를 구출하는 퀘스트에서 만나볼수 있으며, 이 기지에 있던 병력들은 두번째 헬즈키친 방문때 보면 전부 죽어있다. JC가 죽인걸지도 모르지만 비밀이 누출돼서 숙청당한걸지도..
4 다른 작품에 준 영향
데이어스 엑스 자체가 FPS 장르에 큰 영향을 끼친 물건인만큼, 이 조직도 이후 다른 게임에서 오마쥬된다. 대표적인게 옵시디언의 알파 프로토콜에 등장하는 알파 프로토콜[1] . The Nameless Mod의 WorldCorp와 베티 이모 산업도 당연히 이 오마쥬이다.
데이어스 엑스: 휴먼 레볼루션의 시퀄이자 데이어스 엑스의 프리퀄인 데이어스 엑스: 맨카인드 디바이디드의 트레일러에서 일루미나티의 상징과 함께 MJ12의 상징이 잠시 등장한다. 증강인간과 비증강인간 사이의 갈등이 깊어지는 사이에 증강기술을 통한 인류 통제를 획책하는 듯 하다. 알파 플레이 영상에서 증강인간 저항 단체의 간부급인 인물이 이런 이야기를 꺼내려다가 대로우 부전증으로 끔살당한다(...).- ↑ 이쪽은 UNATCO와 좀 섞인 성격을 띈다. 사실 단체로서의 성격 외에도 유용한 도구로서의 면모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