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éjà
프랑스어로 '이미'라는 의미다.
헤일로 소설 헤일로 : 리치 행성의 함락에 등장하는 핼시 박사가 코타나를 만들기 전에 사용하던 AI. 스파르탄-II 양성 계획 때, 후보자 물색 최종 후보자 결정 등 많은 핼시 박사 옆에서 많은 도움을 주었다.아동 납치법의 앞잡이 정보관련으로 특화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덤(Dumb) AI이기 때문에 능력은 코타나보다 딸리나 인간의 신경을 복제한 스마트 AI가 아니라서 그녀와 달리 논리모순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명한계도 없다.
양성 계획 초기부터 스파르탄-II(당시 6살) 훈련생들의 공부를 담당했다. 교육을 하였던 부분 중 작중에서 직접 묘사되는 부분은 전쟁 역사. 첫날에 교육한 부분이 테르모필레 전투인데 이 때 영상으로 등장한 스파르타인들의 모습이... 전쟁 역사 부분 이외에 수학 등 다른 부분에 대해서도 교육을 하였지만 14살의 마스터 치프가 중력에 의한 낙하의 계산을 하는 것을 보면 전투와 관련된 교육만 했던 것 같다.
스파르탄-II 대원들이 강화 수술을 받은 후에는 한동안 등장이 없었지만, 2552년에 리치 행성에서 마지막으로 목격이 되었다. 리치 행성이 함락이 되고 기지가 무너질 때 기밀유지를 위해 헬시 박사에 의해 물리적인 파괴를 지시하는 코드가 발동됨으로서 기지와 운명을 같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