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지커터

1 신관

데이지커터는 신관의 일종으로, 지상에서 또는 저공에서 폭발하는 신관이다. 기존의 대형폭탄은 지상에서 파고들어 폭발하는(지진폭탄) 형태였지만, 데이지커터는 지상 목표물을 살상하기 위해 만들어진 신관이다.

2 BLU-82

상위 문서 : 항공 병기/현대전
440px-BLU-82B_Daisy_Cutter_Bomb.jpg
파일:Attachment/데이지커터/DC.jpg
Sikorsky_Skycrane_carrying_parachute_bomb_c.jpg
데이지커터를 운반하는 CH-54 내장 제거당한 (CH-53)생선같은데

500px-BLU-82_Daisy_Cutter_Fireball.JPG
데이지커터의 화구.



위의 신관을 사용하는 대형 항공폭탄으로, 별명이 데이지 커터이다. C-130에서 운용하는 폭탄으로, 베트남전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숲을 평지화(!)해서 헬리콥터 착륙장소로 개척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 위력 때문에 열압력탄두로 잘못 알려져 있지만, 데이지커터는 6800kg의 그냥 폭탄이다. 걸프 전쟁때도 한 몫 톡톡히 했는데, 이라크군이 만든 지뢰지대를 돌파하는 목적으로 썼다.

이 때 뿌린 경고문에는 여러분은 내일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재래식 폭탄 맛을 볼 겁니다. 모두 피하는 게 좋습니다라고 쓰여 있었다고 한다.

파일:Attachment/히로시마의 경고문/daisyleaflet1.jpg파일:Attachment/히로시마의 경고문/daisyleaflet2.jpg
항복해서 목숨을 부지하거나, 싫으면 가만히 있다가 죽으십시오
여러분들은 이 전쟁에서 가장 강한 재래식 폭탄을 맞고 엄청난 손실을 당했습니다. 이 폭탄은 스커드 미사일보다 20배는 더 강합니다. 조심하세요! 여러분들은 이 폭탄을 또 맞을 겁니다. 쿠웨이트사담 후세인으로부터 해방될 것입니다. 어서 남쪽에 있는 여러분의 형제들과 함께하십시오. 우리는 여러분들을 사랑과 존경으로 대할 것입니다. 거기 계속 있어봐야 안전하지 않으니 빨리 떠나십시오.

미군은 위 폭탄을 사용한 뒤 위의 삐라를 다시 뿌렸는데, 이 삐라를 본 이라크군대대장을 위시하여 멘붕을 일으켰고 결국 전원이 투항했다고 한다. 지뢰 매설 지역이 상세하게 그려진 작전도를 바치는 장교까지 있었다.

여담이지만 이 폭탄을 투하한 것을 관측한 SAS 대원들은 본대에 양키들이 핵을 떨어뜨렸다!고 보고했다고 (...)

C-130이나 MC-130 수송기로 운반하며, 225개가 제작되었다. 현재 더욱 강한 MOAB으로 대체되었다. 하지만 아직 큰 폭탄의 대명사 격으로 통용되는지 영화 아바타에서도 폭약을 통체로 싣고와서 떨어뜨린단 소리를 듣자 트루디가 데이지 커터를 언급하는 대사가 있다.

RTS 게임 월드 인 컨플릭트에서 미군이 사용하는 공중폭격으로도 등장하는데, 전술핵을 빼면 요놈이 제일 크고 아름답고 세다(...) 물론 그만큼 필요한 포인트도 많은 편. 위의 개념도처럼 수송기가 날아와선 떨어뜨리고 천천히 떨어지다가 거대한 버섯구름을 만들며 주변을 초토화시킨다. 폭발에 저 멀리 날아가는 썰매는 덤. 소련군의 기화폭탄과 같은 클래스이다. 둘이 헷갈리는 사람이라면 이 게임에서 두 폭탄을 다 써보면 둘의 차이를 명확히 알 수 있다!
세인츠 로우 더서드 에서 주방위군이 가지고있는 폭탄이다. 나중에 주방위군의 무기고를 털때 가지고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