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陶器
붉은 진흙으로 만들어 볕에 말리거나 약간 구운 다음, 오짓물을 입혀 다시 구운 그릇. 검붉은 윤이 나고 단단하다. 이것과 자기라는 개념을 합쳐서 도자기라고 한다.
2 이스 시리즈의 조연
ドギ, 영문판에서는 Dogi
이스 7에서의 도기와 아돌 크리스틴
이스 이터널의 도기 누구냐 너 [1]
이스 8의 도기 진짜 누구냐 너
이스 시리즈의 조연 캐릭터.
성우는 겐다 텟쇼[2]. PC엔진판 Ys4 - The Dawn of Ys에서는 야라 유사쿠. 이스 8에서는 미야케 켄타. 모두 모여라 팔콤 학원에서는 바바 케이스케.
이스 1부터 등장했으며 이후 이스 5와 스토리상 프리퀄에 해당하는 이스 오리진을 제외한 전편에 아돌의 모험 파트너로서 등장한다. 아돌 크리스틴과는 다암의 탑에서 아돌이 지하감옥에 갇혔을 때, 벽을 부수고 아돌을 구해주면서 인연이 시작되었다. 이후 벽부수기는 그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었다(...). PC엔진판 이스 4에서는 멀쩡한 문을 놔두고 벽을 부수고 아돌을 구하러 와서 벽부수기가 일종의 취미생활 같은 게 아닐까 하는 의혹을 불러 일으켰다.(...) 이스 6에서는 동굴의 벽을 무너뜨리며 등장한다. 이스 7에서도 벽은 아니지만 투기장의 문을 격파하며 등장해 위기에 빠진 아돌을 구하는 장면이 있다.
이스 1에서는 도적단 두목 고반의 부하로 등장하는데, 도기가 다암의 탑에 들어가서 나오지 않는다며 동료들이 걱정하고 있다. 도적단에서도 고반의 오른팔격인 존재라고. 다암의 탑에서 마물들에게 추적당하면서 고생하고 있는 라바 영감을 구해주기도 하는 등 여러가지 활약을 했다. 마물들로 꽉 찬 탑에서 루터 젠마, 라바와 함께 살아있는 몇 안 되는 인간이었으며, 이후 라바가 추억하는 탑에서 함께한 동료들 중 한 명. 이들은 수 년 후에 먼 곳에서 루터 젠마를 빼고 모두가 다시 한 자리에 모일 수 있었다. 이스 이터널을 기반으로 다암의 탑에서 활약하는 그를 주인공으로 한 모바일 게임도 나왔다.
대장부 성격으로 도적이나 해적하고도 쉽게 어울릴 수 있는 훌륭한 친화력을 가졌다. 어린 시절에 꽤나 특이한 수련을 한 덕에 벽이나, 돌뭉치를 정권 한 방에 날려버릴 수 있고 그 기술로 감옥에 빠진 아돌을 여러 번 구해줬다. 위와 같이 흡사 이중극점을 연상시키는 기술을 가진 엄청난 실력자.[3] 페르가나 지방 출신으로 체스터 스토다트, 엘레나 스토다트 남매와도 예전부터 꽤 친분이 있었으며 이스 3에서 오랜만에 귀향한다. 페르가나에서의 사건이 종결된 이후 페르가나 부흥을 위해 아돌과 헤어져 이스 5에는 등장하지 않는다.[4]
이스 7에서 파티 플레이를 지원하기에 드디어 도기를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조작할 수 있게 되었다. 아돌의 영원한 동료를 장장 22년만에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감개무량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이스 8에서도 출연은 하지만 아돌 파티에 합류는 하지 않는다. 그대신 아돌이 자리를 비울때 표류촌을 지휘하는 위치에 서게 된다.
영웅전설 섬의 궤적에서는 인형으로(...) 깜짝등장 라우라 s 아르제이드가 가장 남자답게 생겼다고 아주 좋아라 헀다 나중에 이스 VS 천공의 궤적 얼터너티브 사가의 후속작이 등장하면 이둘의 대면이 기대될지도.
여태까지 여자 주인공은 바뀌었지만 도기는 출현과 더불어 계속 아돌의 동행자&서포트&파트너 역할을 해내었다. 어찌보면 대단한 주역인물. 이와 비슷한 위치에 있는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웅이와 같이 주인공의 본처라 불린다(…) 그도 그럴 것이 누군가가 잠에서 깨어나지 않으니(...)
사실 다암의 탑에서 행방불명된게 아니라 고반이 까먹고 두고 왔다는 설이 있다.
참고로, 아돌의 에스테리아에서의 모험에서 아돌을 돕는 핵심 동료들 중 유일하게 이스 6신관의 후예가 아닌 자. 이 때문에,
"아돌을 도와주세요. 신관 ㅇㅇ의 후손, ㅇㅇㅇ, ..., 그리고 신관의 종 도기여.."
"누가 종이야!?"
...라는 패턴의 개그가 OVA에서 나온다.
3 영미권 밈 Shibe doge
Shibe doge 항목 참조.
- ↑ 바로 밑의 최신작 이스8의 도기를 봐도 알겠지만 원래 이렇게
보기보다샤프한 모습이 원조이자 맞는 이미지다. 시리즈 첫등장인 벽깨기의 이미지가 상당히 강렬했던 데다 그게 7의우락부락, 그뉵그뉵한지나칠 정도인 떡대 도기와 이미지가 너무 맞물려서 사람들이 종종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7의 일러스트들이 처음 공개되었을 당시엔 비단 도기뿐만 아니라 일러스트 전체에도 혹평이었거니와, 오히려 도기의 투박한 안면과 이두박근이 너무 비대하게 그려진 것에 대해 징그럽다는 의견이 절대다수였다.지금와선 사람들이 익숙해져 버려서 언제 그런 말들이 있었냐는듯 쏙 들어간거다 - ↑ 이스 OVA에 처음 기용되었으며 이후 이스 7 드라마 CD나 풀보이스인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 PSP판에서도 기용된 걸 보면 아마도 팔콤 공식이 된 듯.
- ↑ 이스 이터널의 인물도감에서는 도기의 실력은 초보자라고 되어 있다.
- ↑ 다만 이스 3 원작의 엔딩에선 아돌과 함께 여행을 떠난다. 그래서인지 이스 5 플롯 시나리오엔 도기도 등장하고, 스토리 진행 중 연인도 생길 예정이었다. 하지만 시리즈 일신을 위해 아돌을 제외한 기존 캐릭터를 모두 초기화 했기에 등장도 연인도 없어졌다. 단, 스토리가 변경된 PS2판 이스 5에서는 원안의 설정이 일부 반영된 듯 도기가 등장하고 도기와 엮이는 소녀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