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북

1 일반적 의미

Back Drum
누군가가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실을 모르고 처음 알려주는 양 말하거나, 이미 다 끝난 일을 가지고 뒤늦게 설치는 것을 희화화한 단어. 보통 뒷북친다 라고 표현한다.
뒷북의 달인

2 인터넷에서 의미

1에서 파생되어 인터넷 상에서 어떤 게시물의 내용이 이미 올라왔던 다른 게시물의 내용일 경우 중복과 함께 많이 사용하는 용어. 중복과의 차이점은 주로 뉴스 계통의 게시물이 똑같은 게 올라울 경우에 많이 달린다는 것. 둥둥둥 같은 식으로 북을 치는 것으로 표현을 대신하는 등 여러 표현법이 있으며, 만화의 특정 부분의 대사를 바꿔 짤방화시킨 것도 존재한다. 백드럼 친다는 표현도 있다. 당장 아래 짤방의 이름만 해도...

파일:Attachment/backdrum.png
바로 이것. 배가본드의 어느 장면의 대사를 바꾼 거라고.
이 글이 올라온 시점과 배가본드가 나온 때가 언제인지를 각각 생각해보면 저것도 뒷북임을 알 수 있다(...).[1]

Play XP 등의 사이트에서는 워크래프트3에 등장하는 코도 비스트라는 북을 사용하는 유닛을 이용해 희화화하기도 했다. 뒷북을 울려라 둥둥둥~ 이런 식으로. 이 뒷북드립이 심해지면 다른 게시물과 조금만 내용이 비슷해도 욕을 먹는다.

비슷한 용법으로 예전부터 인터넷에 많이 나돌던 짤을 보고 '인터넷 개통 축하'라고 표현도 있다.

디시인사이드에선 뒷북 자료인 줄 모르고 ㅋㅋㅋㅋㅋ거리며 빵 터진 사람들을 "뇌 리셋 하셨나 ㅡㅡ"라며 비꼬기도 한다.

뒷북을 표현하는 신조어로 뱌8이 있다. 둥둥을 옆으로 기울인것. 주로 여초 사이트에서 많이 쓰이는듯.

여기 뒷북 추가요
  1. 덤으로 바로 이 앞의 대사는 "뭐죠 그것은?" "이것은 뒷북이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