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도 비스트

워크래프트 3 오크 호드의 영웅, 유닛, 건물들
알터 오브 스톰?width=30px 블레이드 마스터?width=30px 파시어?width=30px 타우렌 칩튼?width=30px 쉐도우 헌터
그레이트 홀배럭비스티어리스피릿 랏지타우렌 토템
1티어?width=30px 피언?width=30px 그런트
?width=30px 트롤 헤드헌터
2티어?width=30px 디몰리셔?width=30px 레이더?width=30px 샤먼
?width=30px 코도 비스트?width=30px 트롤 위치 닥터
?width=30px 윈드라이더?width=30px 스피릿 워커
?width=30px 트롤 뱃라이더
3티어?width=30px 트롤 버서커?width=30px 타우렌
기타 건물들오크 버로우워 밀워치 타워부두 라운지
이 항목은 워크래프트 3의 유닛인 코도 비스트에 대해서만 다루고 있습니다. 워크래프트 3를 제외한 워크래프트 시리즈 전체에서의 코도에 대한 이야기는 코도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일:Attachment/orcbeast.gif

코도 비스트
Kodo Beast

워크래프트 3에 등장하는 오크의 2티어 비스티어리 생산유닛. 포트레이트를 보면 타고 있는 오크가 아니라 동물이 보인다. 평상시에는 위에 타고 있는 오크가 도끼의 평평한 쪽을 드럼스틱으로 쓰다가[1] 공격모션에서 지상공중 공통으로 냅다 집어던진다.

공속은 좋고 대공공격도 가능하나 방어 타입은 언아머드라 원거리 유닛에게 약하다. 그리고 이동 속도가 느리며 방어력을 업그레이드로 올릴 수 없다. 그러나 그 모든 단점을 피가 1000이라는 것과 공격력을 10%/20% 올려주는 스킬 워 드럼 오라, 디바우어로 상쇄한다.

일반유닛(크립제외) 중에서는 유일하게(!) 오라를 보유하고있는데, 개발도 필요 없다. 3티어에서 업그레이드 할 수있다. 업그레이드 하면 주변 유닛의 공격력을 20% 올려주므로 프문의 트루샷 오라보다 더 좋다. 이로써 나엘은 유닛만도 못한 영웅을 두 마리나 갖고 있는 종족이 됐다. 그래도 야언좆같이 밸런스 붕괴가 일어나지 않은 걸 보면 역시 사나난 어차피 나엘은 이잖아. ?? 그리고 아이템이나 크립의 커맨드 오라와 같은 효능이지만 엄연히 다른 오라로 취급되어 중첩이 된다. 그리고 오라 영웅들과 마찬가지로 팀플레이에서 효과가 극대화된다. 3:3 이상일 경우 적어도 1기는 반드시 생산하는 것을 추천. 물론 포트리스를 올렸다면 워드럼 업그레이드도 필수다.

디바우어는 대개 고급 크립들이 지니고 있는 그대로인데, 상대방의 모든 지상 고급 유닛에 대한 카운터로 사용 된다. 공중 유닛은 먹을 수 없고[2] 레지스턴스 스킨을 가진 유닛도. 또 기계 유닛, 5렙이상 크립, 영웅도 못 먹는다. 먹은 적 유닛은 초당 4의 피해로 녹인다. 중간에 죽으면 토해내긴 하지만, 컨트롤만 잘 해내면 먹고 배째기가 가능. 스피드 스크롤을 잘 써주자.# 다만 디바우어의 판정 범위가 상당히 좁고 삼키는 속도도 상당히 느리다는 점#과 상대방의 유닛을 먹은 경우 소화가 끝나기 전까지는 상대방에게도 해당 코도 비스트의 시야가 공유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코도 비스트의 진정한 가치는 적의 지상 대형유닛을 먹어치워서 인구는 묶어놓고 유닛은 쓸 수 없는, 적으로 하여금 참으로 빡치는 상황을 만든다는 점에 있다. 때문에 상대가 오크나 나이트엘프로 나오면 하나쯤은 일단 만들어는 뒀다가 마운틴 자이언트나 타우렌이 나오면 바로 쫓아가서 꿀꺽해버리면 된다. 그리고 코도 비스트들이 마트료시카마냥 서로를 꿀꺽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디바우어를 보유한 유닛에는 디바우어를 사용할 수 없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코비보다 최소한 3배는 커보이는 마운틴 자이언트타우렌등을 어떻게 한번에 삼키는지 의문이 갈수밖에 없다.코도비스트의 내장은 4차원 주머니인가 그리고 마운틴 자이언트나 어보미네이션 같은 높은 체력의 유닛을 먹으면 하루종일 소화시키기 때문에 어찌 보면 비효율적이다. 다만 이 상태에서도 인구수를 차지하는 데 워크래프트 3의 유지비 개념상 꽤 큰 타격이 될 수도 있다.

엄효섭은 WCG 2013에서 휴먼플레이어인 영삼이의 타이밍러시를 대처할때 코도를 하나 뽑아서 워드럼 오오라의 효과와 원거리평타 그리고 상황이 된다면 소환물도 잡아먹는 1석 3조의 효과를 거두려고 했었다. # ##

그리고 디바우어 자체는 마법 취급이 아니지만 정작 피해는 마법 피해 취급이라 드라이어드를 비롯한 마법 이뮨인 유닛을 먹으면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는다. 오히려 안에서 자체 체력 회복력으로 체력이 찬다. 그리고 먹으면 유닛의 시야가 적에게 보이므로 주의 요망. 이 상태에서 밴시의 포제션이나 다크 레인저의 참 등으로 유닛을 상대에게 뺏기면 토해낸다. 그러나 트랜스뮤트로 금으로 바꿔버린다거나 헥스로 압축시켜 버리면 즉사.

백팩 업글을 했을 때 백팩 칸이 2개가 아니라 4개가 생기는 유닛 중 하나이다. 실전에서 그렇게 바리바리 싣고 다닐 일은 없겠지만.

워크래프트3 미션 중에 코도를 안전하게 오아시스로 이동시키는 임무가 주어지는데 이 때 코도는 기계로 처리된다. 생명의 샘에서 체력을 못 차게 하려는 블리자드의 수작인 듯.[3]

워크래프트3 보너스 미션에서는 '팩 비스트'라고, 아이템 수송 전용 코도를 쓸 수 있다. 이 경우는 슬롯이 영웅처럼 6개다.
  1. 스크롤을 올려서 코도 비스트를 확대한 채로 소리를 자세히 들으면 북치는 소리가 들린다.
  2. 예전엔 레이더인스네어로 묶고 먹었지만 패치로 공중 유닛을 먹을 수 없게 바뀌었다.
  3. 아주 옛날 버전에서는 당연히 생체 유닛 취급이라 샘에서도 체력 회복이 되었으나 곧 난이도 조정을 이유로 수정한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