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스

1 스포츠 용어

영어 : deuce

테니스, 탁구, 배구처럼, 미리 정해놓은 점수를 달성함으로써 해당 세트(테니스의 경우 게임)를 차지하는 스포츠에서, 양 측의 점수가 정해놓은 점수에서 한 점 모자라는 동률일 때 적용되는 규칙이다. 이런 듀스 상황에 돌입하게 될 경우, 먼저 2점 차의 우위를 차지하는 쪽이 해당 세트를 승리하게 된다.

예를 들어 15점을 얻어야 하는 경기라면 14-14일 때 듀스가 성립되며, 이 경우 해당 세트를 차지하기 위해선 16-14를 만들어야 한다. 만약 15-14에서 달아나지 못하고 15-15 동률을 허용한다면 17점을, 16-16이 된다면 18점을 획득해야 한다.

듀스 상황에서 한 쪽이 먼저 한 점 앞서 나가는 경우를 두고 흔히 어드밴티지(advantage)를 차지했다고 하며, 재차 동점이 되는 경우는 다시 듀스 상황이 되었다하여 듀스 어게인(deuce again)이라고 부른다.

Tennis scoring system -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문서를 참고하면, 테니스에서 듀스 제도는 단 1점 차로 승부가 결정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다고 한다. 한 쪽에 계속 서비스권을 가지는 랠리포인트와는 상관없는 이야기지만, 게임포인트의 경우는 서비스게임 횟수를 동등하게 분배하기 위해서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만약 1게임 차이로 세트가 갈린다면 전체 게임 수는 홀수가 되고, 이는 양 선수의 서비스게임 횟수가 차이가 난다는 의미가 된다.

듀스에 제한이 없다면 이론적으로 끝없이 랠리가 반복될 수 있는데, 실제로 2013년 11월 26일, 듀스 제한이 없는 25점 랠리포인트 제도를 채택하고 있던 V리그 경기에서 무려 31차례의 듀스가 반복되면서 56-54로 한 세트가 끝났다.[1]

테니스에서는 윔블던 대회에서 듀스로 인해서 3일간 경기를 치룬 경우도 있었다. 해당 링크 확인.

2 대한민국그룹

듀스(음악그룹) 문서 참조.

3 DJMAX 시리즈의 수록곡 Dual Strikers의 약칭

Dual Strikers 항목 참조.
  1. 한국배구연맹에서 이 기록을 세계 기록 공인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차후 기록 공인 여부등을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