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al Strikers

DJMAX 시리즈 수록곡
최초 수록 버전DJMAX TECHNIKA 2
장르Techno Trance
작곡7 Sequence
BPM152
BGAGiggsan(3D모델링, 애니메이션), Z_B(이펙트,마스터링), D(콘티, 2D)

Cypher Gate, Beyond the Future에 이은, 7 SequenceDJMAX 시리즈 3번째 수록곡이다.

장르는 테크노 트랜스로, 중후하면서도 신스음들이 조화를 잘 이뤄낸 곡. Cypher Gate가 큰 호평을 받았던 곡인 만큼, 이 곡에 대한 평가도 상당히 좋다.

약칭은 듀스.

사실 원제는 Nano Space였다. 이쪽업계의 이 장르의 곡이 그렇듯, 원래 이 곡에도 KIMYS스타일의 루프물로 가자는 의견이 대부분이였다. 하지만, BGA를 담당한 D님의 말에 따르면 이 곡을 듣고 전투기들의 도그파이팅(…)이 아른거려서 결국 현재와 같은 작업물이 나왔다고 한다. 심지어 BGA제작자가 제목까지 바꿔버리는 사상 초유의 사태까지 발생했다. 퐁퐁부인이 제목을 멋대로 바꾼거빼고 말이다.

수묵화로 그린 듯한 BGA가 매우 수려하다.[1] 전체적으로 전작보다도 한층 퀄리티가 올라갔다는 평가를 받는, 괴물같은 BGA들이 모인 DJMAX TECHNIKA 2에서도 특히 돋보이는 비주얼로 손꼽힌다.

랩터(F-22)와 해리어(AV-8 계열) 사이의 공중전을 청룡백호[2] 사이의 싸움으로 표현한 BGA는 펜타비전의 두 3D 실력자의 영상과 또한 그에 맞춘 D의 일러스트가 조화를 이뤄서 탄생한 것으로, BGA 자체 뿐만 아니라 음악과의 싱크도 수준급이다. 전작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았던 Landscape마저 싱크 면에서 까인 점을 감안한다면 이 곡은 그야말로 먼치킨. 하지만, 랩터(Raptor)의 표기가 Rapter로 오기되어 있으며, 해리어가 F-25로 소개되는 등 적지 않은 고증 오류가 있다. [3]때문에 보컬까지 가세한 오덕곡에 밀렸다.

일러스트 및 콘티 담당 D의 블로그에서 해당 곡의 콘티를 볼 수 있었다. [[1]] 'X나 멋지게 다 피함'의 압박과 ㅅㅂ도움이 안되 라는 글도 압박이다...

DJMAX 시리즈 중에서는 (아마) 처음으로 BGA에 맞추어 음악에 효과음이 곡 전체에 골고루 삽입된 곡이다. 예전에도 BGA에 맞춰 효과음을 넣는 일은 가끔씩 있었지만 모두 일부분만, 아주 잠깐동안만 삽입됐었다. OST 버젼과 게임 버젼을 비교하며 들어 보면, 게임 버전엔 BGA에 진행에 맞추어 전투기들의 효과음이 삽입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BGA 중간에 XeoN, D, Giggsan, Z_B 등의 이미지 사인이 등장하며, 전체로는 Put'Em Up에 까메오로 나온다.

전투기의 공중전을 그린 BGA가 수록된 곡을 작곡한 작곡가 본인은 현재 군복무중이란게 나름 아이러니한 곡이기도 하다. D님왈 "군복무 중 최고의 선물"이라고.

DJMAX Maniac Tunes에는 이 곡은 물론 PlanetBoom의 기타 세션이 추가된 Rock Planet Mix가 함께 수록되어 있는데, Rock Planet Mix는 원곡보다도 화끈하다는 평이 많다. 그리고 이 버전은 S4리그Dualrock[4]이라는 이름의 BGM으로 수록되어있다. 이 곡의 약칭은 듀스락. 그리고 언제부터인가 생긴 별칭이 또 있는데 이름하여 얼쑤락(...).

이 곡의 아이캐치는 DJMAX TECHNIKA 2의 1차 일반 카드로 풀려 있는데, 한정판보다 더 한정판같은 포스를 자랑하고 있는지라 1차 일반 카드 중에서는 인기가 2번째로 높았다. 게다가 해외에서는 이 카드가 D2를 대신하여 한정판으로 예고되기도 하였다. (실제로는 한정판이 아닌, 일반판 카드로 판매.)


1 DJMAX TECHNIKA 시리즈

(하드 패턴 영상)

DJMAX TECHNIKA 3
패턴랭크가격난이도설명비고
StarD100 Max
NormalD150 Max6미션 - 2 Tone 수록
HardC200 Max8Brutalizer Set 셀렉곡, 미션 - 투혼 수록

주 멜로디 라인을 따라가는 노멀 패턴은 약간의 엇박만 주의하면 클리어하기 쉬운 편이다. 하드 패턴은 마지막 후렴구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레벨 8 치고는 간단한 분홍 노트나 단독 보라 노트가 나오지만, 후렴구에 들어서서는 정박 보라 노트에 엇박 분홍 노트가 끼어들어간 난해한 박자의 노트가 등장한다. 양 손으로 다른 박자를 치는 연습이 안 되어 있다면 매우 어려운 곡이다.

DJMAX TECHNIKA 3으로 넘어오면서 노멀 패턴이 미션 - 2 Tone에, 하드 패턴이 미션 - 투혼에 수록되었고, 하드 패턴은 클럽 믹싱에서도 등장했는데 문제는 그 세트가 Hard Performance였다는 것. 당연히 하드 퍼포먼스에 이 곡이 왜 들어가냐는 의문이 제기되었고 그 우려는... 해당 항목 참조.


2 DJMAX TECHNIKA TUNE

DJMAX TECHNIKA TUNE
패턴난이도비고
STAR4
POP6
CLUB7Rock To The Rhythm Set 셀렉곡
EXTRA9Freaky Garden Set 셀렉곡


3 TAP SONIC

여기서는 6라인 레전드 기준으로 8레벨인데, 전 구간이 한 패턴의 반복이다 보니 클리어 난이도는 8레벨 치고는 쉬운 편이다. 그랬다가 2011년 11월 24일에 Rock Planet Mix가 컷팅 없이 추가되면서 입장은 단번에 바뀌게 된다. 6라인 레전드 기준으로 레벨은 10. 패턴의 특징은 베이직과 프로 난이도에는 슬라이딩 노트가 무지막지하게 나오고 레전드의 경우 이 슬라이딩 구간이 폭타로 나오는데 자주 나오니까 방심은 금물. 레벨 10 내에서는 중상위권 수준. 다만 지금은 신패턴을 가져온 FermionAurora Borealis에 약간 밀린 듯하다. 심지어 9레벨 중에서도 이 곡보다 강한 녀석까지 등장하고 말았으니.


4 DJMAX TECHNIKA Q

DJMAX TECHNIKA Q의 뮤직팩 22 수록곡
EmblemThor (Deep'in Absonant Mix)HEXADDual Strikers
DJMAX TECHNIKA Q 난이도 체계
2라인3라인
패턴난이도패턴난이도
Original5Original5
Premium6Premium7
Signature8Signature8

뮤직팩 22의 수록곡으로 업데이트되었으며 3L SG의 난이도는 8. 아케이드 판 테크니카와 비교했을 때 연타의 비중이 높아졌으며, 후살 패턴도 여전하다.


3라인 Signature 패턴 플레이 영상

  1. 스트리트 파이터 4 에서도 수묵화 렌더링이 있다. 하지만, 이 렌더링은 '유체 렌더링'이라는 기술을 요구하기 때문에 의외로 아주 어렵다. 유체의 흐름을 판단해, 최종적으로 그 흐름을 조절하거나 고정해야 하기 때문. 이 때문에 수묵화 렌더링은 실시간 처리 문제와 맞물려 한때 국내 학회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기도 했다.
  2. DJ 아이콘이 나오면서 공식으로 명명되었다.
  3. 덤으로 해리어가 랩터에게 날리는 미사일은 공대지 미사일인 매버릭
  4. Dual Strikers Rock Planet Mix에서 명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