딘 토마스

enhanced-18396-1402509977-16.jpg
Dean Thomas

해리 포터 시리즈의 등장 인물. 배우는 BBC셜록 시즌 3 2화에서 근위병으로 나온 알프레드 이넉.[1] 일본판 성우는 야마모토 료헤이.

그리핀도르 기숙사 소속이며, 해리 포터와 동급생이자 룸메이트. 첫 등장시 키가 큰 흑인학생이라고 나왔다. 킹슬리 샤클볼트, 안젤리나 존슨과 함께 드물게 비중 있는 흑인 캐릭터다.

조연 캐릭터치고 은근히 비중이 있는 편. 5편 말부터 지니 위즐리와 데이트하고 있었으며, 6편에서는 일시적으로 리타이어된 케이티를 대신해서 퀴디치 선수로 활약하기도 하는 둥 레귤러로 올라갈 뻔...했지만 후반부 들어서 지니에게 차이고, 케이티도 회복되는 바람에 퀴디치 선수 자리도 뺐겼다. 이게 다 레귤러를 넘봤다가 일어난 일(…)[2]

그림을 잘 그린다. 1권에서는 해리의 첫 퀴디치 시합때 침대 시트로 만든 플래카드에 그리핀도르의 사자를 멋지게 그려넣었다는 묘사가 있고, 3권에서는 해리가 이모부의 서명을 받지 못해 호그스미드에 가지 못한다는 걸 알자 이모부의 필체를 흉내내어 싸인을 해 주겠다고도 했다.

가족으로는 누나들[3]이 있으며, 머글 혼혈(자신은 머글태생이라 생각한다). 친아버지는 그가 어렸을때 어머니를 떠났다.

후에 밝혀진 사실로 딘이 매우 어렸을때, 호그와트에서 편지가 오자 그의 엄마는 딘의 친아버지가 마법사가 아니었을까 하고 생각했는데 딘의 친아버지는 진짜 마법사였다. 그리고 죽음을 먹는자들에 합류하지 않겠다고 하다가 살해당했다. 그가 딘의 엄마한테 자신의 정체를 말하지 않고 곁을 떠난 이유는 자기 가족을 지키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후에 딘은 새아버지와 자신의 이복(혹은 의붓) 남매들과 함께 굉장히 화목한 가정 속에서 자랐다고 한다. 물론 딘도 친아버지가 마법사임을 몰라서 자신이 머글태생인줄 알고 있었다.

7권에서 머글 태생과 혼혈 단속을 피해서 해리 일행처럼 학교를 나오지 않고 떠돌아다니다가, 인간 사냥꾼들에게 걸려 루나와 함께 감금되었지만 해리의 도움으로 살아남았다. 이후 루나와 함께 빌과 플뢰르 집에 숨어있다가, 마지막 전투에 참여. 루나의 4차원적인 모습을 못마땅하게 여기지만 그래도 같이 지내면서 친해졌는지 같이 가자고 먼저 말하는 둥 호의적으로 대한다. 해리의 룸메이트 중 네빌과 함께 7권에서 행적이 어느정도 나오는 인물. 그럼 시무스만 안 나온거네? 캐로우 남매한테 잡혀서 처지가 안습해서 그런거다. 그래도 시무스는 해리 삼총사 살렸잖아

여담으로 7권에서 유심히 살펴보면 마법 실력도 상당한 것으로 보이는 묘사가 나온다. 호그와트 전투 도중 돌로호브와 1대1로 맞서는데, 돌로호브는 전직 호그와트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를 리타이어시켰을 만큼 강력한 상대라는 걸 감안하면... 도피 중 성인마법사인 테드 통스와 더크 크레스웰이 죽음을 먹는 자들에게 살해당하는 와중에 살아남아 빠져나온 것 역시 (세세한 과정은 알 수 없으나) 어느정도 실력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여담으로, 지니와 헤어지고 나서 상당히 힘들어하는 태도를 보였으며 해리가 지니에게 공개적으로 키스했을 때 들고있던 병을 깨버리는(...) 행동을 한 것으로 보아서 지니에 대한 애정은 나름 진심이었던 듯하다. 그러나 막상 깨지고 나서 해리와의 관계는 별로 변함이 없으며 어쨌든 조연이므로 해리를 '선택받은 자'로 확신하고 있다고 말하는 등 해리를 인정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

시무스 피니간과 친하다. 4편에서 시무스네 가족에 끼어 같이 퀴디치를 보러 왔었다. 7권 후반부에서도 시무스가 오랜만에 만난 딘을 보고 기쁨에 못 이겨 큰 소리로 웃으며 마구 달려가 단짝 친구를 꼭 껴안았다고 나온다. 뜬금없이 루나가 단짝 친구일 리는 없으니 다만 의외로 공정한 성격인지 5편에서 해리와 시무스가 싸웠을 때는 둘 간에서 나름 중립적인 입장을 취했다.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의 팬이다. 마법사 세계에서 퀴디치가 최고의 인기 스포츠인걸 감안하면 상당히 이례적인일. 사실 호그와트에 오기 전까지만 해도 머글과 함께 살았으니 이런일도 무리는 아닐것이다. 1권에선 웨스트햄 포스터가 나오더니만[4] 5권에선 아예 웨스트햄 잠옷까지 나온다(...) 퀴디치도 좋아하게 된듯 하긴 하지만...[5]

롤링이 개리라고 이름을 지으려고 했다가 딘으로 바꿨다.

  1. 원작에는 미남이라는 언급이 없었으나 영화판 배우는 꽤 미남이다. 그러나 어느정도 비중이 있었던 원작에 비해 영화에서 비중은 공기다...
  2. 다만 시합전, 해리가 징계를 먹고 출전 정지를 먹으면서 지니가 대리 수색꾼 역을 맡으면서 보결로 다시 추적꾼으로 마지막 경기에 뛰었다.
  3. 7편 중후반에 반-볼드모트 라디오 방송에서 누나들이 그를 애타게 찾고 있다고 방송했다.
  4. 론은 이 포스터를 찢을라했다. 사실 론은 아버지가 머글문화 빠돌이라서 그나마 축구가 뭔지 아는거지 올리버 우드는 축구는 아니지만 농구가 뭔지도 모른다(...)
  5. 웨스트햄 포스터 옆에 퀴디치 포스터를 붙여놨다는 언급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