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돌이 까치

4c02f045c0916.jpg


오프닝 음악(TV판, 21초 부분에서 나오는 잡음에 주의)



오프닝 음악(앨범판)

1 개요

만화가 이현세 원작 떠돌이 까치를 원작으로 하는 한국 애니메이션으로 1부작으로만 되어 있는 TV판 애니메이션으로 달려라 호돌이와 함께 한국에서 제작된 최초의 TV애니메이션이기도 하다.[1][2] 1987년 5월 5일KBS 1TV에서 방송되었다.

2 등장인물

2.1 설까치 가족

2.1.1 설까지 부자

이 작품의 주인공. 해동중학교에 전학을 온 후 야구부로 들어오게 된다. 집은 아버지가 모는 트럭이고 이 트럭을 공터에 세워놓고 생활하고 있다. 이때 육상부 소속의 소녀 엄지를 만나게 되고 첫눈에 반하게 된다.

설까치의 아버지. 자신의 아내(설까치 어머니)를 병으로 잃고 자신의 아들과 함께 트럭에서 먹고 자면서 생계를 꾸려나가는 가장. 오여인의 고생하는 모습에 동정심을 느껴 오여인을 도와주게 되고 오여인과 재혼까지 하게 되었다.

2.1.2 설까치 가족으로 들어온 등장인물

달이의 어머니. 설대포와 재혼하게 되면서 설까치의 계모로 되었다.

오여인의 딸. 소아마비로 다리를 움직일수 없어 휠체어에 타고 있다.

2.2 마동중학교 학생

마동중학교 육상부의 여학생이며, 마동탁의 여자친구. 전학을 온 설까치의 첫눈에 반하게 된 여학생.
  1. 그 이전에도 한국 애니메이션이 방영되지 않았던건 아니지만 단 막애니메이션이나 극장판 애니메이션 재방이 전부였다.
  2. TBC시절부터 국산 TV애니메이션을 제작하자는 계획은 있었지만 자금문제와 노하우 부족으로 미뤄졌다고 한다. 뭐 시청료 2500원씩 받고 광고료도 도둑히 받던 방송사에서 할말이 아니기는 하고 시청료 거부운동으로 궁지에 물리자 제작했던거 같은 느낌도 들지만 넘어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