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무

maxresdefault.jpg

1 개요

1978년 KBS 15기 성우. 1956년 1월 8일생. 이봉준, 장광, 전기병, 홍경화와는 동기.

날아라 슈퍼보드사오정 역으로 매우 유명한 원로 성우. 목소리 톤이 매우 독특하여 어떻게 바꾸든 간에 표가 나지만 그것을 연기력으로 모두 커버하여 바요킹 같이 카리스마 넘치는 악역부터 사오정 같은 개그 캐릭터까지 스펙트럼이 꽤 넓은 성우다. 특히 삼국지 천명2의 관우 같은 중후한 역을 맡으면 엄청 중후해서 정말 사오정과 관우가 동일인물인가 싶을 정도다.

선배 성우인 노민뉴타입 한글판 인터뷰에서 말하길, 다음 인터뷰 추천 성우로 유해무를 언급하면서 "그 녀석, 기러기 아빠라서 외로울 테니 관심 좀 기울여주세요."라는 말을 한 걸로 보아 기러기 아빠 생활을 한 듯하다. 이때가 2002년 말이었는데 본인의 인터뷰 순서에서 하는 녹음을 마치고 가족들과 함께 지내러 미국으로 출국한다고 언급했다. 아내는 전 KBS 18기 성우 윤인석으로, 2015년 현재 작고했다.

노민은 날아라 슈퍼보드에서 저팔계를 해서 ~셔라는 국민 말투를 생산해냈는데[1] 이 작품에서 유해무와 나란히 열연을 펼쳤다. 미스터 손(손오공) 역에는 여성 원로성우인 박영남이 삼장법사는 김정경이 했다.

이 성우의 역량을 알 수 있는 작품은 바로 황금로봇 골드런인데 단역까지 합쳐서 무려 20개의 역할을 각각 개성을 부여해 연기했다.[2]

그리고 몇 년간 활동이 없다가 2008년에 천원돌파 그렌라간으로 돌아온 이후 다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성우들 중 이민을 간 사람이 꽤나 많은데, 이 중에서 그는 다시 복귀하여 활동을 계속하는 몇 안 되는 성우이다. 사오정 연기가 너무나 강렬하게 남은 탓에 다른 연기에 대한 저평가를 받은 적도 있으나 조조의 책사 사마의, 제4대 라이카게 에이, 제3대 페어리 테일 길드 마스터 마카로프 드레아, 닉 퓨리 등으로 카리스마 있는 연기를 펼쳐 노익장을 과시하고 있다.

2011년에는 삼국(드라마) 에서 조조를 맡은 장광과 호흡을 맞춰 책사인 사마의를 노련하게 더빙 연기를 했었고, 2012년 1월 17일 1대 100에도 역시 장광, 노민과 같이 출연하였다.

사무엘 L. 잭슨, 댄 애크로이드, 제프 다니엘스 전담 성우이다. 그리고 은근 일본의 성우 겐다 텟쇼와 겹치는 배역이 많다.

2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2 게임

2.3 외화

2.4 특촬물

2.5 오디오북

  1. 사실 기원을 거슬러올라가면 서세원의 '산넘고 물건너셔 바다건너 셔셔셔! 이지만...
  2. 여성 성우로선 최수민 성우가 여기에 해당됐다.
  3. 2편에서는 이재명이 맡았다.
  4. 12기와 루팡 3세 VS 명탐정 코난에서 담당. 이전 담당 성우였던 황원의 다리 부상으로 교체.
  5. 투니버스판은 오세홍.
  6. 리치 왕의 분노
  7. 얼음왕관 성채
  8. 위에서 언급한 레드얼럿2에서 동일 배우가 맡았던 배역을 그대로 맡은 케이스이다. 로마노프 서기장과 아트레이드 멘타트 둘 다 故 니콜라스 워스 옹이 맡으셨다.
  9. 3편에서 나오는 NPC같은 캐릭터로 지옥에 끌려간 페르세포네를 구한다고 지옥으로 들어간 페르세포네의 정부,무슨 이유인지 아폴론의 활을 가지고 있었다. 결국 크레토스에 의해 케로베로스의 화염에 타 죽는다.
  10. 2편장승길이 맡았다.
  11. CHING에서 방영한 8회분 영상에선 김규식 성우가 담당.
  12. 이전에는 장승길이 맡았다.
  13. 방송판 기준으로 1, 2편은 이장원 성우가 담당했고 3, 4편만 담당했지만, 극장용 또는 VHS, DVD판은 5편을 제외한 나머지 모두 유해무 성우가 맡았다.
  14. 일본판 성우인 치바 시게루도 이 세 컨셉의 캐릭터를 모두 잘 연기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