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 문서: 쿠파 군단
プー
Rocky wrench
1 개요
마리오 시리즈에 나오는 두더지 적.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에 첫 등장했으며 비행선에서 스패너를 던진다. 하수구 뚜껑 같은 거에서 눈을 보이고 두리번 거리다 나와서 던지는 식. 월드 8의 탱크와 공중함대에서는 한 번 격퇴하면 다시 안나오지만 각 월드의 보스전과 월드 8의 수상함대에서는 격퇴해도 그 자리에서 다시 충원되어 나온다. 이걸 이용해서 밟기를 반복해 1UP를 얻는 방법이 있지만 이 캐릭터가 나오는 스테이지는 자동 스크롤이 되는 만큼 많은 1UP를 얻긴 힘들다. 평상시엔 얼굴만 내밀고 있어 형체를 알기 어렵지만 아래쪽에 빈공간이 있다면 격퇴시에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일본판 이름은 プー(푸),[1] 북미판 이름은 Rocky wrench(록키 렌치), 한국판 이름은 뚜이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에서도 등장한다.
2 바리에이션
2.1 쪼르뚜
チョロプー Monty Mole
일본판 이름은 チョロプー(초로푸)[2], 북미판 이름은 Monty mole(몬티 몰), 한국판 이름은 쪼르뚜이다.
슈퍼 마리오 월드에서 처음 나오는 바리에이션. 바닥 혹은 배경 벽에 숨어 있다. 마리오가 근처에 가면 튀어나와 마리오를 쫒아온다. 튀어나온 벽에는 쪼르뚜 모양으로 구멍이 뚫린다. 벽에 닿으면 앞으로 갔다 부딫혀 뒤로갔다 하는 멍청한 놈이다. 밟거나 불로 쏘거나 요시로 먹으면 된다. 안처리하고, 어디 가고, 다시 그쪽으로 가면 다시 나온다. 이 녀석도 저울리프트에 올라가면 리프트와 같이 떨어진다. 뉴 슈퍼 마리오 시리즈에선 요시가 있는 스테이지에 있다. 당연히 모든 요시가 있는 스테이지에 있는건 아니고 이상하게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에선 월드 1의 3번째 스테이지에서부터 나온다. 혹시 이렇게 후반에 나오던 적이 초반에 나와서 어려운건 아닐까?
슈퍼 마리오 월드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에서도 등장하는데, 사진 속에는 4마리이다.
2.2 거대뚜
インディー Mega Mole
슈퍼 마리오 월드에서 첫 등장한 바리에이션. 쪼르뚜의 크기가 큰 종이고, 선글라스를 착용했다.
일본판 이름은 インディー(인디),[3] 북미판 이름인 Mega mole(메가 몰)은 크기가 큰 뚜를 나타내고, 한국판 이름은 한국 닌텐도가 출범한 이후에도 아직까지는 정식명칭이 안나왔으나 북미판 이름에 'Mole(몰)'이 들어간다는 점을 감안에서 '뚜'로 끝나는 이름으로 확정될 가능성 있다.[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