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가면라이더 시리즈, 특히 쇼와 라이더 시리즈에서 라이더들을 돕는 조력자들이자 일반인 여성들로 구성된 팀이다. 시초는 가면라이더 3화. 초창기 멤버는 미도리카와 루리코, 노하라 히로미 두 사람이었으나 14화에서 루리코가 혼고 타케시와 함께 비밀리에 유럽의 쇼커와 싸우러 갔다는 설정으로 하차하면서 새로이 유리, 마리, 미치가 영입된다. 이 때를 실질적인 1기 라이더 걸즈의 결성 시기로 볼 수 있다.
사실 보통 인간을 넘어선 개조인간들과 쇼커 전투원들을 상대로 이들이 할 수 있는 역할은 고작 몇 초밖에 안되는 저항 정도 밖에 없고 주된 활약이라고 해 봐야 인질이 되는 정도 밖에는 없다...고 볼 수 있으나 이 처자들은 특촬물에서 등장하는 여성 인물들 중에서도 싸움을 잘 하는 편에 속한다.
다른 시리즈에 등장한 여성들은 보통 특수한 조직에 몸을 담고 있거나 주인공을 돕기 위해 이미 오래전부터 수행을 해 왔다는 설정이 따라오기 때문에, 평범한 사람이 아니라 비밀 공작원 수준의 무력과 지식을 습득하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그러나 이 처자들은 뒷 세계와는 거리가 먼 일반인임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주역인 혼고나 이치몬지 하야토, 타키 카즈야에 못지않은 뛰어난 활약을 보여주면서 라이더들의 승리에 기여를 했고 결과적으로 쇼커 및 겔 쇼커를 멸망시키는 1등공신이 되었다.
역대 주인공들의 멘토인 타치바나 토베에와 함께 라이더 시리즈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조력자들로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지만, 실제로는 멤버 교체가 매우 많았다. 그나마 유리가 유일하게 하차하지 않고 1기 라이더 걸즈 결성 당시부터 최종결전까지 함께 싸웠던 유일한 멤버였고 나머지 멤버들은 소리소문없이 바뀌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매우 유서깊은 조직이지만 본 항목은 초대 가면라이더에 한정해서 작성한다.
2 멤버구성
2.1 1기
- 미도리카와 루리코 - 항목 참조.
- 노하라 히로미 - 루리코의 대학 친구. 토베에가 운영하는 스낵점 아미고의 점원으로 일하고 있었으나 우연히 사건에 휘말린 것을 계기로 라이더들의 조력자가 된다. 사실 1기 멤버 중에서는 가장 전투력이 낮은 편이라 개조인간이나 전투원을 상대로 제일 먼저 제압된 적이 많았다. 34화를 끝으로 하차.
- 유리 - 라이더 걸즈 1기 멤버이자 전 멤버 중 유일하게 첫 등장 이후 하차하지 않고 최종결전까지 라이더들의 조력자로 함께 싸웠던 터줏대감격 멤버. 히로미의 친구로서 타치바나 레이싱 클럽에 입단하게 되었다. 숏컷의 보이쉬한 외모로 가볍고 촐랑대는 성격이지만 가라테 2단의 실력자로 중반에 3단으로 승급했다. 라이더 걸즈 역사상 최강급의 전투력을 보유한 인물로 의외로 전투원과 개조인간과의 싸움에서 초반에 기선제압을 한 적이 많았다.
초반에는 다른 멤버들과 마찬가지로 평범한 민간인 여성이었으나, 쇼커와의 싸움이 점차 격렬해지면서 나중에는 노련한 판단력과 실력을 겸비하여 라이더 걸즈의 리더로서 소년 라이더대와 함께 라이더의 주요 조력자로 맹활약한다. 라이더대 멤버들에겐 좋은 누나이자 가라테 스승의 역할을 겸하고 있으며 라이더대 대장을 맡고있는 타키 카즈야와 썸씽이 있는 듯, 둘이서 콤비를 짜서 라이더와 싸운 적이 많다.[1]
- 비중도 높기 때문에 라이더들과 타키, 토베에와 함께 쇼커 입장에선 요주의 인물로 낙인찍혀 있어서 위험에 처한 적도 많았지만 그때마다 산전수전 다 겪은 라이더 걸즈로서 남자들 못지않은 실력을 과시하여 결과적으로 겔 쇼커 멸망에 큰 공을 세웠다. 98화에서 모든 임무를 마치고 미국으로 떠나는 타키를 배웅하며 이 인물도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갔다. 배우는 오키 와카코.
- 마리 - 라이더 걸즈 1기 멤버. 유리와 마찬가지로 히로미의 친구로 레이싱 클럽에 입단했다. 펜싱 실력자로 검 대결에서 쇼커 전투원들을 상대로 높은 전적을 올린 적이 있다. 모델을 지망하고 있어서 카메라맨인 하야토에게 모델로 써달라며 열렬하게 어필했던 적이 있다. 38화를 끝으로 하차. 이 역할을 맡은 배우는 7-80년대에 이름을 날렸던 일본의 전설적인 솔로 가수 야마모토 린다이다.
- 미치 - 마찬가지로 1기 멤버. 유리, 마리와 마찬가지로 히로미의 친구로 입단했다. 셋 중에서는 가장 외모가 별로인데다가 큰 비중도 없는 편이지만 합기도 실력자로 셋 중에서 힘 하나만큼은 남성 못지않게 강하다. 90cc 정도의 바이크를 운전할 수 있는 능력도 보유했다. 25화를 끝으로 하차.
2.2 2기
- 에미 - 원래는 혼고 타케시의 조수로서 스위스에서 함께 싸우고 있었으나 사신 박사를 쫓아 일본에 온 후, 라이더 걸즈 2기 멤버로 입단한다. 암호해석과 합기도의 달인으로 유리를 제외한 1기 멤버들보다는 정보분석이나 상황판단력이 뛰어나 여러모로 유능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다. 허나, 의외로 약체인지 쇼커 개조인간들에게 납치되어 이용당한 적도 많다. 68화를 끝으로 하차. 배우는 하토야마 에미리인데, 이 사람은 하토야마 유키오의 제수이기도 하다.[2]
- 미카 - 에미와 함께 혼고 타케시의 조수를 맡고 있었으나 사신박사를 쫓아 일본으로 왔다. 트럼프를 이용한 암살술과 카드점에 능통한 인물로 에미와 함께 여러모로 유능한 요원으로 맹활약을 하였다. 허나 등장비중은 적어서 고작 40~52화까지만 활약했다.
- 톳코 - 원래는 미츠코란 이름이었으나 설정변경으로 59화부터 톳코라는 이름이 되었다. 원래는 첫 등장한 53화에서 쇼커의 괴사건을 목격한 일반인으로 목숨이 위험해졌으나, 하필이면 이 시기는 혼고 타케시가 이치몬지 하야토와 교대하여 일본에서 활약하게 된 시점이라
당연히목숨을 건졌고 이후에는 라이더 걸즈의 멤버로 합류하게 된다.
2.3 3기
- 욧코 - 유리의 친구로서 소개를 받아 라이더 걸즈에 입단했다. 상냥하고 다정다감한 성격으로 소년 라이더대가 정식으로 발족한 이후에는 통신계와 사무 역할을 맡게 되었다. 배우는 일본의 유명한 여배우 나카다 요시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