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치몬지 하야토

프로필
BzlwoTOCcAA0f6U.jpg
이름一文字 隼人
(いちもんじ はやと)
현지화명천광수[1]
성별남성
생년월일1949년 10월 10일
연령22세
주요 출연작가면라이더
인물 유형주인공, 히어로
변신체가면라이더 2호
변신 타입가면라이더
첫 등장마인 사보테그론의 내습
(가면라이더 에피소드 14)
배우사사키 타케시 (TV판)
타카노 핫세이 (가면라이더 THE FIRST, 가면라이더 THE NEXT)
한국성우추가바람[2], 이재범[3]
쇼와 라이더 시리즈의 주인공
제1작 가면라이더~제2작 가면라이더 V3~제3작 가면라이더 X
혼고 타케시(황보원) & 이치몬지 하야토(천광수)카자미 시로 & 유우키 죠지진 케이스케

1 개요

가면라이더에 등장, 가면라이더 2호로 변신하는 두번째 주인공.

2 TV 본편

원래 국적은 일본이지만, 아버지인 히로유키가 외교관이였는지라 영국 런던에서 출생.

부모님과 함께 세계 각국을 다녔기 때문에 6개 국어를 통달했다. 하지만 부모님은 71년에 비행기 사고로 모두 사망했다.

과거 런던 미술 대학 사진 학부에 다니고 있었고 개조 전의 직업은 카메라맨이지만, 개조 시의 연령을 생각하면 재학 중부터 프로로서 활약하고 있었다고 보인다.

유도 6단, 가라테 5단의 솜씨를 가져, 이 능력을 노린 쇼커에 잡혀서 개조 수술을 받지만, 뇌 개조 전에 1호의 도움으로 탈출 성공. 개조된 것에 대해 좌절하지 않고 여전히 밝은 성격으로 주위를 편하게 한다. 이 성격은 가면라이더 스피리츠에서도 반영되었다.

가면라이더의 인기몰이를 시작한 주역이면서 후배들의 TV 시리즈에도 꾸준히 출연하지만 인지도는 1호인 혼고 타케시보다도 못한 듯.

3 만화책

12명의 쇼커 라이더중 한 명. 쇼커 라이더의 기습을 받은 혼고 타케시는 전력 증강을 위하여 사이클론의 파워업을 생각하는데 때마침 신문기자인 이치몬지 하야토가 찾아온다. 그러나 타케시는 하야토의 손등에 있는 개조수술의 흔적을 보고 그가 쇼커의 일원이라는 것을 깨닫고 추적하나 모든 것은 하야토의 함정이었다. 난전을 벌이던 도중 타케시를 노린 총탄이 하야토의 머리에 맞고 하야토는 쓰러진다. 함정에 빠진 타케시는 숲으로 몰려서 변신도 하지 못한 채로 집중사격을 받아 빈사상태에 빠지고 쇼커 라이더가 확인사살을 할려는 순간, 세뇌가 풀린 하야토가 달려와서 쇼커 라이더를 전멸시키고 타케시를 구해낸다. 다행히 타케시의 육신은 죽었으나 두뇌는 살아있었고, 그 후 하야토와 타케시의 뇌를 연결해서 활동하게 된다.

그 후에는 1호를 대신하여 각지에서 쇼커의 음모를 파헤쳤으나 그 와중에 고향에 돌아갔다가 쇼커의 조종을 당한 부친을 잘못하여 죽여버린 적도 있다. 최종적으로 타케시는 사이보그가 되어 부활.

4 소설

소설판 가면라이더 -탄생 1971- 에선 혼고보다 먼저 개조된 프로토 타입으로 개조수술의 부작용과 거부반응으로 언제 죽을지 모르는 상황에서도 밝은 성격을 유지하면서 타케시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 결국 사망한다.

5 가면라이더 THE FIRST가면라이더 THE NEXT

극징판 THE FIRST와 THE NEXT에선 탈주한 호퍼(= 가면라이더)의 대항마로 만들어진 호퍼 2호로 개조되었고 혼고와 연적 관계 비슷한 위치가 되었다. 이쪽은 혼고와는 달리 정기적인 혈액교환을 해 줘야 되는 몸이라 FIRST에서 쇼커가 괴멸 후 혈액교환을 못해서 각혈을 하는 상황. 가볍다 못해 다소 양아치스러운 성격으로 변했다.

THE NEXT 무삭제 DVD판에서는 "나쁘지 않은 삶이었다"라면서 사망. 극장판 원판에서 "나는 불사신이다."라면서 호언하였기에 일부러 삭제한 듯.

6 가면라이더 스피리츠


"호오, 성능이 대단하군... 네놈의 작전 목적과 ID는?!"
"정의. 가면라이더 2호."

가면라이더 스피리츠에서는, 개조수술의 후유증이 남아 분노로 흥분하게 되면 얼굴에 그 흉터가 드러난다는 설정이 추가되었다.[4] 1권에서 첫 등장. 동남 아시아에서 전쟁 고아들을 돌보고 있었다. 얼굴 흉터 설정때문에 심적으로 고통받기도 하지만, TV 특촬의 성격을 그대로 이어받아 그런 면을 겉으로 잘 드러내지 않으며 밝은 성격으로 주위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려고 노력한다.

1부에서 전쟁의 소용돌이속에서 상처받은 전쟁 고아들을 돌보던 중에 거미 괴인과 싸우게 되며 거미 괴인과의 싸움 속에서 자신의 정체를 들켜서 오해를 받지만, 서로 싸우고 죽이는 내전의 군인이나 이를 조장하는 괴인들과 달리 이러한 내전을 없애고[5] 자신들을 위해서 싸우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전쟁 고아와 고아원 사람들의 마음을 알고 멋지게 거미 괴인을 퇴치한다. 이때 얼굴 흉터가 드러낸 상황에서도 미소를 지으면서 "자... 내 말을 들어 주겠니? 나.는, 너.희.편.이.야!"라고 말한 후 변신을 하는 장면은 그야말로 간지폭풍과 감동을 선사해주기 충분할 정도로 명장면.[6][7]

개조되기 전의 이야기를 다룬 신 가면라이더 스피리츠에선 혼고가 개조인간이라고 생각, 뒤쫓는 프리랜서 사진가였다. 쇼커 피해자 모임과 접촉, 쇼커에 대한 정보를 얻지만 쇼커의 음모로 몰살위기에 처한 사람들을 겨우 구해내고 재생 괴인들에게 붙잡혀 개조당한다. 다행히 개조 중에 유메노지마 기지에 침입한 혼고에게 구출된다.

원작과는 달리 변신 후 1호와 구분하기 곤란해서인지 전체적으로 검은색이 되었다.

7 기타

가이아 세이버에서는 처절할 정도로 안습. 스토리가 진행될 때마다 라이더 킬러로 등장해 적으로 나오는 것도 모자라 마크 헌터에게 살해당한다.
  1. 슈퍼 히어로 대전 GP 가면라이더 3호 한정.
  2. 번개기사 5형제 한정
  3. 슈퍼 히어로 대전 GP 가면라이더 3호 한정.
  4. 이 때문에 고아원 근처에서 전투 장면을 보고 분노하는 장면을 전쟁 고아들에게 들켜 잠깐이나마 오해를 샀다.
  5. 타키 카즈야가 하야토를 만나러 갔을때 가면라이더 2호가 붉은 악마붉은 주먹의 악마라는 안 좋은 별명으로 쫙 퍼졌지만, 실제 하야토는 어느 진영에 속하지 않은채 내전에 뛰어들어 양쪽의 병사들의 무기를 빼앗고 전쟁을 멈추게 했던 것.
  6. 이후 타키 카즈야의 명대사인 "이봐... 한 번 믿어보지 않겠어? 설령 하느님과 부처님이 없다해도 가면라이더는 있다...는 걸."이 나왔다.
  7. 참고로 저 대사는 중2병 클리셰의 띄어말하기가 아니라 말이 안 통하는 외국 아이들에게 설명해주기 위해 또박또박 말해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