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의 의류 중 하나로 필드 보스인 네이드가 옷본 형태로 드랍한다. 스코틀랜드풍의 치마 무늬가 인상적인 옷이다.
하지만 이 옷은 남성복이다. 그래서 많은 유저들이 이 옷에 존경의 의미를 담아 게이옷[1]으로 부른다.[2] 스코틀랜드의 전통복장을 모티브로 만들었기 때문에 남성복이지만 치마와 타이즈라는 속성을 만들었다. 하지만 어떻게 사람이 치마를 입고 싸우느냐는 의견도 있다.
그렇지만 의상의 특이 속성이 먹혀들었는지 게임에서 엄청난 인기와 가격을 자랑하지만, 그 부엉이 이벤트 덕분에 많이 싸졌다. 게다가 시몬의 신상 상자에서 풀리기도 해서 초창기보다는 상당히 저렴한 가격을 자랑한다.
또한 자이언트 남캐도 착용할 수 있으나 착용한 모습을 본 사람은 누구나 할 것 없이 오 내눈!!을 외친다.지금은 자이언트 모델링이 개선되어서 그렇게 심각한 시각테러 수준까지는 아니다…[3] 보면 알겠지만, 대부분의 이 옷은 다리 부분을 살색으로 염색해 치마 안까지 살색의 향연..미트스핀할 기세
사실 스코틀랜드 풍 의상은 이 옷 외에 존재한다. 다비 스컷 플래드 웨어가 그것.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된 나이 제한 의류로, 남캐용과 여캐용이 별도로 존재한다. 그리고 남캐용 여캐용 할 것 없이 전부 치마라 훈훈한 느낌을 자아낸다. 문제는 긍지 높은 자이언트는 못 입는다는 것. 로맨틱 고딕 수트의 존재 의의는 자이남캐가 착용할 수 있는 치마라는 점 되겠다.
'로맨틱'이라는 단어가 처음 사용된 아이템은 아니지만, 이 아이템을 시발점 삼아 '로맨틱' 이라는 단어가 남용되기 시작한다. 진짜 아이템에 갖다 붙일 이름이 없으면 '로맨틱'이라는 단어를 넣는다는 비판을 피하기 힘들어졌다.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사실이 있는데, 저 체크무늬 치마라고 알려져 있는 저건 사실 체크무늬 상의다. 다리 부분을 살색으로 염색해놓으면 아예 하체 탈의를 한 것이 된다. 충격과 공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