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체

1 자동차

마쓰다에서 1966년부터 1995년까지 생산되었던 승용차. 1986년에서 1991년까지 생산된 5세대 모델은 기아 포텐샤의 바탕이 되기도 하였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마쓰다 루체 문서에 추가바람.

2 가정교사 히트맨 REBORN!의 등장인물

루체(가정교사 히트맨 REBORN!) 참조.

3 꿈꾸는 별빛의 플레이아데스의 등장인물

루체(꿈꾸는 별빛의 플레이아데스) 참조.

4 디스크월드의 등장인물

역사 승려들의 일원으로 직위는...청소부. 진짜다. 그냥 청소부다. 하지만 본인말로는 오히려 청소부이기 때문에 할수 있는 것이 더 많다고 한다. 예를 들어 어디선가 사고가 나면 누군가 청소를 해야되기 때문에 청소부인 자신은 오히려 더 자유롭게 움직일수 있다고.

첫등장은 Small Gods이며 Thief of Time에선 나이가 800살쯤 된것으로 나온다.

늙은 인상의 승려로 청소부인만큼 항상 빗자루를 들고 다니며 웬만해선 폭력없이 일을 해결하려 하지만 사실 싸움도 꽤 잘한다. 초짜라 루 체를 건들이면 안된다는걸 모른 젊은 승려가 루 체에게 싸움을 걸었고 이걸 보던 고위 승려가 "자네가 박살낼 상대의 이름도 묻지 않을건가?"라고 묻자 젊은 승려는 그런거 몰라도 된다고 했는데, 고위 승려는 자네한테 물은거 아니었네라고 대답한다. 꽤 오래전부터 청소부로서 일을 해결해서 그런지 직급과는 달리 고위 승려들도 루 체를 만만하게 보질 않는다.

Thief of Time에서야 주연이었지만 다른 작품에선 주연을 돕는 조연으로 등장한다. Night Watch에선 과거로 떨어진 바임스를 도왔다.

젊어서 앙크 모포크에서 하숙을 한적이 있는데 이때 묵은 하숙집의 주인 아주머니의 어록(?)을 경전처럼 외우고 다닌다. 진리가 꼭 고고한 경전에서만 나오는게 아니란걸 보여주는 예로 실제로 루 체가 인용하는 아주머니의 어록중에 틀리는 말은 없다.아니면 받아들이는 루체가 별나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