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M

리니지 시리즈
PC리니지 (1998년) · 리니지 2 (2003년) · 리니지 이터널 (미정)
모바일리니지 레드나이츠 (2016년) · 리니지 2: 레볼루션 (2016년) · 리니지 M (2017년)
장르MMORPG
출시2017년 6월 21일
개발엔씨소프트
공식 홈페이지링크

목차

개요

리니지의 핵심 요소와 운영 방식, 시스템을 모바일 환경에 옮긴 게임.

유저들은 기사, 요정, 마법사, 군주 4가지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으며 방대한 오픈 필드, 개인 간 아이템 거래[1],[2] 자유로운 PK 시스템 등이 특징이다.
그러나 제작이 아닌 공성전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진명황의 집행검, 복수 시스템, 3차 트레일러 영상에서 나타났던 일일 던전, 아이템 증발 및 아데나 지출을 통한 복구 등 원작과 다른 부분들도 존재한다.

게임이 오픈하지도 않았는데 벌써부터 4년짜리 적금을 깨고 오만의 탑 던전을 통제하겠다#, 서버 3개를 장악하는 것을 목표로 월 200만원 이상 과금이 가능한 기업 구조의 혈맹원 구함# 같은 글이 올라올 만큼 린저씨들의 반응이 아주 뜨겁다. 그에 반비례해서 린저씨가 아닌 정상 게이머들은 아주 치를 떨며 싫어하거나 무시하고 있다. 애초에 TV광고에서부터 리니지 1 수준에서 사실상 답보하고있음을 선언한만큼 린저씨들 외에 좋은반응을 얻기는 힘들것이다.

5월 16일 간담회에서 엔씨소프트는 리니지스럽게 개발했고, 엔씨소프트답게 서비스할 것이라고 말했다.

6월 20일, 오픈을 하루 앞둔 날 '리니지M의 출시 버전은 개인간 거래 등 거래소 콘텐츠를 제외한 상태로 출시될 것' 이라는 기사가 올라왔다.관련기사
기대감으로 올랐던 엔씨소프트의 주가는 이날 11% 가량 폭락했다.# 폭락하기 전에 엔씨 부사장은 주식 8000주를 전량 매도했다.#
엔씨소프트는 이와 관련하여 거래소 시스템을 7월 5일 이전에 오픈될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19세버전을 설치하면 거래소를 사용 할 수 있다고 한다. #

그리고 대망의 6월 21일 자정, 서버가 터졌다.
밤새도록 대기열이 3만명이 넘었으며 각종 SNS 등에는 접속렉의 추억을 선물해줘 고맙다는 댓글이 달리고있다.

결국 오픈한지 3시간만인 03시~04시 긴급점검을 알렸다.
  1. 상, 하한가 없는 통합 거래소도 존재함. 이마저도 오픈직전에 거래시스템을 막기로 결정하였다고 함.
  2. 이미 레볼루션에서 거래소 때문에 연령 조정을 받은것 때문인지는 모르겠는데,일단 갑자기 나중에 선보인다는 소식이 있는것으로 보아 영향을 받은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