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룡종, 비룡종의 패턴
몬스터 헌터의 조룡종 및 비룡종, 특히 리오레우스가 보여 주는 패턴 중 하나를 의미하는 은어.
막 지상에 착륙중인 얀쿡, 게료스 등의 조룡종과 몇몇 비룡종에게 공격을 하거나 페인트볼 등을 맞추면 가끔식 착륙하다 말고 대미지의 반동을 이용해서 다시 날아가 버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후 맵을 빙빙 돌다가 돌연 헌터를 공중에서 덮친다. 이 패턴을 속칭 월드 투어라고 하며, 특히 리오레우스의 경우 상기 저술한 조건 외에도 아예 자체적으로 해당 패턴을 시전하기 때문에 흔히 리오레우스 월드 투어라고 한다.
그런데 원래대로라면 맵을 빙빙 돌다가 저공비행으로 덮친 후 다시 착륙하는 게 일반적인 패턴이나, 가끔씩 필드를 무한정으로 계속 뱅뱅 돌면서 내려오지 않는 현상이 나타난다.
일반 필드라면 다른 지역으로 이동 후 다녀오면 착륙을 하기도 하지만, 고탑에선 답이 없다. 이렇게 저 멀리 날아가 돌아오지 않는 리오레우스를 가리켜 세계 여행을 떠났다고 한다.
퀘스트 시간 얼마 안 남았을 때 이러한 패턴으로 도망치면 답이 없다. 특히 리오레우스가 이러한 경향이 심하다.
2 버그
몬스터 헌터 포터블의 치명적인 버그.
집회소 5성의 '한 쌍의 거영(리오레이아+리오레우스 쌍퀘)'에서, 리오레이아를 빨리 잡지 않은 경우 리오레이아가 지형 3, 4, 5, 10을 빙빙 돌면서 지상으로 내려오지 않아 클리어가 불가능해지는 버그. 그야말로 월드 투어.
이 버그에 대해서 캡콤은 공식적으로 '리오레이아를 최대한 빨리 먼저 수렵해 주세요'라는 대답을 내놓았다(…).
《몬스터 헌터 포터블 세컨드G》에서도 같은 버그가 출현. 촌장 상위 퀘스트 9성 '오른손엔 화륜, 왼손에는 월륜 (右手に火輪、左手に月輪)' 퀘스트에서 백수정의 원석을 가지고 있을 경우 발생한다고 하며, 촌장 상위 퀘스트 8성 '독불장군을 위한 만가 (一匹狼に捧ぐ挽歌)'에서도 같은 버그가 발생한다고 한다. 여기에 대해서도 공식적으로 '해당 아이템을 가지지 않은 채로 잡아주세요'라 대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