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chard Williams (1933년~)
목차
소개
누가 로저 래빗을 모함했나의 애니메이션 감독으로 알려졌으나 사실 이것만으로 그를 소개한다면 실례다.이 영화는 실사 부분 감독인 로버트 제메키스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리처드 윌리엄스의 단독 감독으로 정말이지 안타까움을 안겨준 욤욤 공주와 도둑(THE THIEF AND THE COBBLER/1995)을 봐도 그의 엄청난 솜씨를 볼 수 있다.
1940~1950년대 워너브라더스 스타일의 애니메이션을 완벽 재현이 아닌 그 스타일을 극단적으로 발전시켜 재발굴해낸 애니메이터이다. 미국에서는 1970년대 이후로 한동안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제작되지 않았는대, 최소 10년이 지난 후에야 이 작품이 극장에 걸리고 이후로 다시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 붐이 불기 시작했다.
미국에서 그의 경력이 더 알려져 미국 사람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으나, 실제로는 영국 사람이고 비틀즈의 팝 아트 영화인 노란 잠수함의 애니메이션을 담당하기도 했다. 커리어에 비해 실제 제작한 애니메이션 편수는 많지 않고, 감독으로 제작한 작품은 제작이 중단된 것까지 3편이었으나 로저 래빗이 워낙에 히트한 덕에 그 한편만으로도 충분히 본좌급이 되었다.
그의 저서인 '애니메이터 서바이벌 키트'는 이후 애니메이터들에게 거의 필수도서로 자리매김하는데, 애니메이션 스킬과 테크닉을 배우는 데 교과서적인 서적으로 이것보다 잘 쓰여진 책을 찾기가 힘들 정도.
위에 소개한 욤욤 공주와 도둑은 항목을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