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요네즈 송

이 문서에는 집단연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틀이 달린 문서에는 독자연구를 담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의견들은 다른 이용자의 정당한 반론에 의해 수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하기 전에 문서 내 검색을 통해 중복된 내용인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집단연구 문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요

언젠가부터 고무줄 놀이를 하며 흔히 부르던 노래. 이 노래가 처음 불러진 시기, 작곡가와 작사가는 더 이상 아무도 모른다. 전래동요라는 의견도 있다.

2 가사

딱따구리구리 마요네즈

마요네즈 케찹은 맛 좋아
인도 인도 인도사이다
사이다 사이다 오 땡큐

보면 알겠지만 아주 막장인 가사다. 가사에 쓰인 딱따구리, 마요네즈, 그리고 케찹은 서로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 그리고 또 인도사이다는 갑자기 왜 나오는지도 알 수 없다. 갑자기 '오 땡큐'라는 말은 또 왜 나오는지, 아무도 유래를 알 수 없는 가사다.

유래가 확실하지 않은 만큼, 지역마다 다르게 부르기도 한다. 일부 지역은 '마요네즈 케찹은'를 '마요네즈 케키가'라고 부르기도 한다. 케키는 케이크를 뜻하는 말이다. 누군가는 '인도사이다'가 사실은 '인도차이나'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뒤쪽에 '사이다'가 나오는 걸로 보아, 인도차이나가 아닐 가능성이 더 높다.

3 트리비아

  • 카레라는 가요에서 이 노래의 '인도사이다'라는 말을 사용했다. 그리고 오~ 땡큐! 땡큐!라는 가사도 이 노래의 패러디다.
  • 삼성이 애니콜 브랜드를 운영할 당시 생산했던 전화기에 이노래가 벨소리로 삽입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