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와카

Michael+Wacha+Arizona+Diamondbacks+v+St+Louis+vC2ho0xOOknl.jpg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No.52
마이클 와카(Michael Joseph Wacha)
생년월일1991년 7월 1일
국적미국
출신지아이오와
포지션투수
투타우투우타
프로입단2012년 아마추어 드래프트 1라운드 전체 19순위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지명
소속팀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2013~)
2013년 메이저리그 내셔널리그 챔피언십 시리즈 MVP
마르코 스쿠타로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마이클 와카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매디슨 범가너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1 개요

미국 메이저리그 야구단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소속의 우완 투수. 2013년 포스트시즌에 그야말로 미친 존재감을 발휘하여 국내팬들에게도 익숙해졌다. 카를로스 마르티네즈와 함께 카디널스의 미래를 책임질 선발진 쌍두마차라 할 수 있다.

2 아마추어

아이오와에서 태어났지만 어릴때 텍사스로 이주해서 그곳에서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나왔다. 2012년 드래프트에서 1라운드 19번으로 지명되었는데 이 지명권은 카디널스가 알버트 푸홀스를 에인절스로 보내고 얻은 보상픽이다. 그래서 와카를 푸홀스의 마지막 유산이라고 보기도 한다.카디널스에게는 아낌없이 베풀어 주신 푸졸스니뮤ㅠ

3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2013년에 5월에 콜업되었고, 이후 마이너로 내려갔다가 8월에 다시 올라와서 9월부터 로테이션에 합류했다. 시즌 말에 내셔널스와의 경기에서는 8.2이닝 노히터 경기를 펼치다가 짐머맨에게 안타를 맞으며 노히터가 깨지기도 했다.


포스트시즌, 디비전 시리즈에서 파이리츠에게 1-2로 밀리던 4경기에 등판해서 벅스 타선을 잠재우며 첫 승리를 하더니 내셔널리그 챔피언십 시리즈에서는 다저스의 커쇼와의 두번의 맞대결에서 무실점으로 다저스를 압도하면서 챔피언십 시리즈 MVP에 선정된다. 월드시리즈 2차전에서도 승리했지만 결국 6차전에서 패배하면서 내셔널리그 챔피언에 만족해야했다.

2014년에는 본격적으로 선발 로테이션에 합류했는데, 부상이나 불운이 겹쳐 5승 6패에 만족해야 했다. 이 해에 NLCS 5차전에서 트래비스 이시카와에게 월드 시리즈를 헌납하는 끝내기 홈런을 맞으며 잔혹한 시즌을 보낸 것은 덤.

2015년, 카디널스는 본격적으로 와카를 밀기로 했는지 셸비 밀러를 브레이브스로 보내버렸다. 지난해의 불운을 떨치고 시즌 중반까지 12승 4패로 순항 중. 올스타에도 선정되었다.

2015년 9월 27일 기준 17승 6패 ERA 3.15의 성적으로 아담 웨인라이트가 빠진 공백을 잘 메꿔주고있다. 하지만 9월달들어서 부쩍 안좋은 모습을 보여주고있다.

4 피칭 스타일

2미터나 되는 장신에서 극단적인 오버핸드 폼으로 90마일 중반대의 패스트볼을 던진다. 패스트볼은 93~94마일대에서 평균적으로 형성되며 최고 구속은 97마일까지도 나온다. 거기에 커터, 커브, 체인지업을 섞어 던진다. 변화구 중에서는 체인지업으로 많은 재미를 본다. 이 구종들을 각각 거의 동일한 딜리버리로 던지기 때문에 판별이 어렵다. 다만 피홈런이 은근히 많은 타입이라, 뜬금포를 자주 맞는다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FIP도 ERA에 비해 살짝 높게 나오는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