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피언십 시리즈

MLB의 시즌 진행
MLB 시범경기
pre-season game
페넌트레이스
Pennant Race
포스트시즌
Post Season
자몽 리그 / 선인장 리그내셔널 리그/아메리칸 리그와일드카드 게임디비전 시리즈챔피언십 시리즈월드 시리즈
rths1i.jpg1zcn677.jpg
2016 아메리칸 리그 챔피언십 시리즈 로고 2016 내셔널 리그 챔피언십 시리즈 로고

1 개요

메이저 리그 베이스볼 포스트시즌에서 펼쳐지는 시리즈로 각 리그의 우승팀을 가리는 시리즈이다. 챔피언십 시리즈에서 승리하면 리그 챔피언이 된다. 그리고 리그 우승팀으로 월드 시리즈에 참가한다.

이전까지 단일 지구일 때는 정규 시즌 1위가 그대로 리그 우승팀이 되었지만, 1969년에 각 리그가 동부와 서부 지구로 나뉘게 되면서 이 시리즈를 통해 리그 우승자를 가리게 되었다. 1984년까지는 5전 3선승제였으며, 1985년부터 7전 4선승제가 되었다. 1995년에 리그가 3개 지구로 편성이 되면서 디비전 시리즈 승자들끼리 펼치게 되며 두 팀중 승률이 높은 팀이 1,2,6,7차전 홈경기를 치르고, 승률이 낮은 팀이 3,4,5차전 홈경기를 치른다. 만약 두 팀의 승률이 같으면 정규시즌 상대전적으로 결정하며, 와일드카드로 올라온 팀은 아무리 다른 지구 1위팀보다 승률이 높더라도 홈 어드밴티지를 받지 못한다.

내셔널리그는 77년, 아메리칸리그는 80년부터 시리즈에서 가장 뛰어난 활약을 한 선수에게 챔피언십 시리즈 MVP를 수여하고 있다.

2 기타

페넌트 레이스라는 말이 요즘은 (특히 한국 프로야구에서는) '정규 시즌'이라는 의미로 변질되어 쓰이는 경우가 있지만, 원래 '페넌트'는 '리그 우승 깃발'을 말하는 것으로, 2개 리그만 있고 디비전 구분이 없던 시절 정규시즌 막판에 리그 우승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는 시기가 원래의 '페넌트 레이스'의 의미였다.위키피디아 지금은 디비전 구분이 생기면서 '정규시즌 우승 = 리그 최강팀'이 아니라 '챔피언십 시리즈 우승 = 리그 최강팀'이 되었기 때문에, 챔피언십 시리즈에서 승리하면 '페넌트를 따냈다(win (the league's) pennant)', 승리팀을 '페넌트 획득 팀(pennant winner)'이라고 말한다.

챔피언십 시리즈에 우승한 팀 감독은 다음 년도 리그 올스타팀의 감독이 된다.

짝수년도에 아메리칸리그는 TBS, 내셔널리그는 폭스 스포츠가, 홀수년도에는 아메리칸리그를 폭스 스포츠, 내셔널리그를 TBS가 중계한다.

3 개설 항목

3.1 아메리칸 리그

3.2 내셔널 리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