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티미의 못 말리는 수호천사/등장인물
티미의 못 말리는 수호천사의 등장인물. 성우는 롭 폴슨/변영희[1]
멀리 유고포타미아 행성[2]의 왕자님인 녹색의 촉수괴물.
처음엔 크래쉬 네뷸라 만화를 보던 티미가 코스모와 완다에게 외계인을 만들어 달라고 했는데 외계인 만드는 데 소질이 없던 코스모와 완다에 의해 지구로 강제소환당한다.
그가 사랑하는 여인은 놀랍게도 비키. 유고포타미아의 미적 감각에서 인간 여자는 엄청 못 생겼지만, 그 흉폭함과 사악함에 끌렸다. 정작 비키쪽에서는 이뭐병 취급[3]이지만, 비키도 그가 돈을 벌어줄 때 만큼은 좋아했다.
유고포타미아 행성은 뭐든지 지구와 반대라[4] 마크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소똥이며 가장 좋아하는 디저트는 야채고 가장 싫어하는 것은 쵸콜릿과 귀여운 것들. 때문에 귀여운 모습을 한 외계인[5]에게 행성 전체가 정ㅋ벅ㅋ 당하기도 했다.
참고로 맹장이 핵폭탄으로 되어 있다.[6] 이 폭발을 막는 법은 5일간 플라그(FLARG) 축제를 해야 하는데, 이 플라그의 철자가 흠좀무한데,
F-Fart(방귀),
L-Lie(거짓말),
A-Amnesia(기억상실증),
'R-Rank's Giving(추수감사절의 패러디, 썩은감사절)
G-Genocide(학살)
이다. 거기다가 마지막 날인 G의 날에는 이름대로 축제하는 행성을 폭발해버린다. 그래서 유고포타미아 별에서는 축제를 하지 않는다고...
한때는 유고파티마 행성에 살며 지구로 왔다 갔다 했지만 자신의 예비신부 주고라 공주[7] 때문에 아예 지구에 짱박힌다. 딤스데일 쓰레기장에 우주선을 숨기고 학교에 학생으로 다니는 중.[8] 변신 벨트가 있어 변신할 수 있지만 거의 위장용. 하지만 이 변신벨트는 거의 클리셰급으로 고장나곤 한다.
도중에 주고라 공주가 야욕을 드러냈다가, 개발살나서[9] 결혼이 무효화됐기 때문에 지구에서 숨어살 이유가 없어지기는 했지만, 그래도 지구에 남았다. 지구가 마음에 든다는 모양.
첫 등장때는 악당으로 티미와 친구들 뇌를 빨대로 빨아 먹으려 했지만 친구가 됐다. 개리가 티미가 취소했던 최악의 괴물들로 티미를 없애려 하자 미국의 선조[10]들과 함께 티미를 돕지만 패배. 그래도 미국의 선조들과 달리 배신은 안한다.
제프와 에릭이라는 유고포타미아 외계인 친구가 있으며 초반엔 함께 다녔지만 어느새 둘은 묻히고 말았다. 여담으로 더빙판에서도 티미를 늘 티미 터너라고 성과 함께 부른다.
팡이 태어난 이후의 시즌들에선 마크의 인간체도 초등학생이 아닌 10대 꽃미남으로 변했다. 왕자님이라는 높은 신변과 그에 안 맞는 언행, 쭉쭉 늘어나는 신축성 좋은 몸과 그에 걸맞는 귀여움(...) 덕에 이래뵈도 인기 많으신 분.
- ↑ 해당성우가 맡은 배역중 유일하게 목소리 차이가 확연히 구분가는 편.
- ↑ 이름이 유고슬라비아와 메소포타미아에서 따온 걸로 보인다.
- ↑ 정확히는 어디서 굴러온 못생긴 유럽 유학생
- ↑ 지구인 입장에서 귀엽고 좋은건 유고포타미아에선 끔찍한 것 취급 받는다. 왕을 만나기위해 꽃밭을 걷고, 껴안으면 "사랑해여♡" 라 말하는 곰인형을 껴안은뒤 쵸콜릿을 먹어야 한다는 규정이 있을 정도. 티미는 이걸 그냥 통과하긴 했는데 주변의 외계인들은 사랑해여♡ 소리만 듣고 머리가 터지고, 왕과 왕비도 경악했다.
- ↑ 토끼모습을 하고 최면으로 사람들을 조종한다 하지만 사실은...
- ↑ 이건 유고포타미아 행성 사람들의 모든 공통점이다.
- ↑ 원판 이름은 Mandie(단 발음은 Man-DIE라고 한다. 영어권의 여자 이름 맨디를 패러디한 듯) 한국판에서는 한국어 '죽어라'를 적절히 변형한 듯하다. 흉폭한데다 얀데레이기까지 하다. 지구기준으론 굉장한 미인이지만, 유고포타미아 기준에서는 완전 폭탄이라서 싫다고.
- ↑ 하지만 수업을 듣는 장면은 없다. 식당에서 쓰레기를 먹는 장면은 나오지만. 시크한 매력때문에 의외로 여학생에게 인기가 좋다.
- ↑ 그리고 그녀를 개발살낸 건 다름아닌 비키(...)
- ↑ 죠지 워싱턴, 벤자민 프랭클린, 토머스 재퍼슨